전성기 맞은 ‘삼송역’ 상권, 지금이 적기
상태바
전성기 맞은 ‘삼송역’ 상권, 지금이 적기
  • 장재훈 팀장
  • 승인 2023.09.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포화상태인 창업 시장에서 가장 크게 성공할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기화가거’, 즉 ‘좋은 기회가 오면 놓치지 않고 잡는 것’이다. 창업 시장에서 기화가거란 경제적으로 가장 안 좋은 시기에 시작해 다시 반등할 때 물살에 올라타 크게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삼송역 상권은 최근 호재로 관심받는 상권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창업에 관련해서 가장 큰 문제는 상권이다. 호황기에 올라 있는 상권에 값비싼 가격으로 진입해 수익을 기대해 볼 것이냐, 이제 갓 떠오르는 상권에 가게를 우수한 매장으로 올려놓을 것이냐는 창업자 개인의 선택이다. 여기서 창업전문가로서 한 가지 방법을 추천한다면 단연 후자를 권한다. 

 

교통의 중심지
지금 갓 떠오르고 있는 유망상권으로 ‘삼송역’ 상권이 가장 적합하다. 서울 지역 내 부동산이 다시 급등하기 시작하면서 삼송역 주변으로 몰리는 인구가 상당수 늘었다. 삼송역은 옛 고양군 신도읍의 중심지였던 삼송 시가지에 위치한 역으로, 최근 다양한 교통 호재로 관심을 받고 있다. 

삼송역은 현재 신분당선 삼송역 연장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라 앞으로의 개발 호재 및 소비자 유입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 나들목 등 광역도로망도 갖췄다. GTX-A 노선이 통과하는 연신내역도 개통 예정이라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질 것이 분명해 우수한 소비자들이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단지 부족한 것은 부흥을 일으킬 상가들이다.

특히 음식점이나 카페창업 등을 고려하는 초보 창업자나 베테랑 창업자들이 수도권 서북부 발전을 위해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이 적극적으로 추진 되자, 근처 수혜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인다. 교통환경과 더불어 개발 완료 단계인 삼송지구 내에 주거 환경은 이미 갖춰져 있어 주요 소비층인 3040 인구가 크게 유입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대규모 인구 조성지
삼송지구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동산·삼송·신원·원흥동 일대에 조성한 2만 2,128가구 규모의 택지지구다. 2012년 말 첫 단지가 입주한 후 현재 지구 조성은 거의 끝났다. 새롭게 빌라 단지들도 조성 중이며 분양도 거의 완료 단계다. 이제 입주들이 속속 완료되면 앞으로 소비 인구는 급격히 증가할 예정이다.

애초 이곳에 상가를 분양한 회사들은 “삼송지구 전체가 하나의 상권으로 북적거릴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실제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을 이용해 광화문,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이곳 상권의 배후수요가 되는 데다가, 대형 쇼핑몰 ‘스타필드 고양’이 들어서면서 지역 유동인구는 더욱 폭발했다. 

스타필드로 인해 인근 상가들이 수혜를 보는 ‘낙수효과’도 놓칠 수 없다. 스타필드는 영업 실적도 꾸준히 나아지고 있는 모습이라 창업자들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스타필드 고양의 매출은 2017년 375억 5,400만 원에서 2019년 919억 1,500만 원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하철역 이용객 수만 봐도 상가 창업에 대한 기대감은 여실히 드러난다. 삼송역 이용객 수는 2020년 2만 8,000여 명에 그쳤던 것이 2022년 3만 5,000여 명으로 크게 늘었다. 2022년 기준 일산선 역 중 하루에 가장 많은 이용 인구를 나타낸 역이 되었다. 3호선 전체로 봐도 일 평균 이용객 수 10위를 차지하는 꽤 번화한 역이며, 앞으로 그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2023년이 된 시점에도 역 인근에는 아파트, 오피스텔과 상가 건물들이 대다수 완공되어 주변 입지를 서서히 다져가는 중이다. 동시에 삼송역 북동쪽도 현재 개발이 진행하고 있어 지금 상가를 저렴하게 잘 잡는다면 기본적으로 음식점 창업이나 의류, 화장품 판매장 창업, 커피전문점 창업 등은 무난하게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바이앤셀파트너스 장재훈 팀장은 12년 경력의 창업전문가로, ㈜바이앤셀파트너스의 방대한 창업 노하우로 국내 전역의 특수상권부터 A급 상권의 매출 및 수익성에 관한 개별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권 내 검증된 성공 창업을 지원한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