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을 하나의 요리처럼 즐기다
상태바
치킨을 하나의 요리처럼 즐기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08.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한여름, 맥주와 함께할 치킨 프랜차이즈
<푸라닭 치킨>

<푸라닭 치킨>은 치킨을 하나의 요리처럼 즐길 수 있도록 고민해온 브랜드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와 토핑을 활용해 ‘요리와 같은 치킨’을 선보이고 있다. 본부는 ‘역지사지(易地思之)’를 기업이념으로 상생 경영을 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치킨 그 이상의 가치를 고민하다
㈜아이더스코리아의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으로 브랜드를 론칭하고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요리와 같은 치킨’을 제공한다는 브랜드 슬로건은 <푸라닭 치킨>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푸라닭 치킨>은 조리법과 메뉴, 포장 패키지, 인·익스테리어 등 여러 방면에서 고민해왔다. 이를테면 포장 패키지는 일회용 비닐 포장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더스트 백’을 활용하고 있다. 치킨박스는 주로 고급 베이커리류에서 사용하는 ‘케이크 박스’를 모티브로 제작했다.

요리와 같은 치킨에 걸맞은 포장 패키지인 셈이다. 점포 역시 기존 일반 치킨 점포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해 차별화된 콘셉트를 적용했다.

<푸라닭 치킨> 관계자는 “치킨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고급스러운 포장 패키지와 점포 인·익스테리어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영역을 구축하며 치킨의 요리화, 고급화, 시각화를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푸라닭 치킨>은 2021년 2월 가맹사업 시작 6년 만에 컨설팅 계약 700호점을 돌파했다.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제3세대 조리법 ‘오븐-후라이드 조리법’
<푸라닭 치킨>이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오븐·후라이드 조리법은 ‘후라이드’, ‘오븐구이’에 이은 제3세대 조리법이다. 1차로 고온의 오븐에 구워 육즙을 잡고, 2차로 전용유에 튀기는 방식의 복합적 조리과정을 거쳐 치킨 본연의 맛과 풍미는 물론,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의 치킨을 완성한다.

이런 겉바속촉 치킨에 특제 소스와 다채로운 토핑이 결합 돼 ‘블랙알리오’나 ‘고추마요 치킨’ 같은 맛과 비주얼의 메뉴가 탄생했다. 기존 치킨 브랜드들의 통상적인 양념반·후라이드 반 구성에서 탈피하고자 치킨·사이드에도 독창적인 라인업을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반반 메뉴의 경우 대표 메뉴 2종인 블랙알리오와 고추마요 치킨을 조합한 ‘블랙마요’, 블랙알리오와 투움바 치킨으로 구성한 ‘블랙투움바’ 등이 준비돼 있다.

특별한 메뉴 라인업도 자랑이다. 프리미엄 베이커리 라인업인 ‘페이커리’, 프리미엄 닭가슴살 라인업인 ‘푸레스트’, 스페셜 컵밥 라인업인 ‘푸라이스’ 등 새로운 메뉴 라인업은 치킨을 하나의 요리처럼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을 제안한다.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역지사지로 가맹점주 ‘해결사’ 자처하는 본부
가맹 본부인 ㈜아이더스코리아는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기업이념 아래 가맹점과의 상생 경영을 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 가맹점주와 예비창업자 입장에서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합리적인 창업 시스템과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인테리어 자율 시공, NO 로열티, NO 계약이행 보증금, 오픈 초기 홍보비 지원 등 창업에 필수적인 초기 비용을 줄여 점주의 부담을 최소화한다. 본부와 노무법인 MOU를 통해 가맹점주는 무료로 노무 상담 콜센터를 이용할 수 있고 가맹점 리스크 전담부서 운영, 가맹점 경조사비 규정이 마련돼 있다.

<푸라닭 치킨> 관계자는 “가맹점과 본부 간 소통 창구인 ‘FC다움’ 프로그램을 도입해 현장 목소리를 기반으로 신속한 가맹점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는 가맹점과의 상생 경영을 지속하는 한편 ‘맛에 대한 멋있는 도전’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메뉴 개발과 라인업 확장과 함께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도 준비 중이다. 지난해 12월 홍콩 1호점 ‘정관 오점’을, 올해 1월 홍콩 2호점 ‘침사추이점’을 오픈했다. 홍콩을 기점으로 지속적인 서비스·브랜드·제품력을 강화해 향후 다양한 국가로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푸라닭 치킨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  차별화된 조리법
제3세대 조리법인 오븐·후라이드 조리법을 기본으로 한다. 1차로 고온의 오븐에 구워 육즙을 잡고, 2차로 전용유에 튀기는 방식의 복합적 조리과정을 거쳐 ‘겉바속촉’ 치킨을 완성한다.

  고객 경험 디자인
요리와 같은 치킨에 걸맞게 포장 패키지와 점포 인·익스테리어 디자인 콘셉트를 강화했다. 포장 패키지는 재사용할 수 있는 더스트 백을, 치킨 박스는 케이크 박스를 모티브로 제작했다. 

 


◆ <푸라닭 치킨>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푸라닭 치킨>에는 합리적인 창업 시스템과 체계적인 지원정책이 마련돼 있다. 인테리어 자율 시공, 일체의 로열티나 계약이행 보증금을 받지 않는 등 창업 초기 비용을 줄여 가맹점주 부담을 최소화한다. 연구개발 전담부서가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독창적인 콘셉트의 메뉴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주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 및 동기 부여를 위해 우수 교육팀 대상 포상 제도도 운영 중이다. 체계화된 가맹점 관리를 위해 권역별 운영팀을 구축하는 ‘가맹점 전임제도’를 운영하며 매뉴얼에 입각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