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를 맞는 창의적 사고
상태바
새로운 시대를 맞는 창의적 사고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8.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엔데믹에 대처하는 브랜드의 자세
BOOK

외식업계는 코로나19 이후의 넥스트 노멀시대이자 언제든지 위기를 겪을 수 있는 
불확실성 시대를 맞았다. 이 같은 시대에서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에 도움이 되는 책을 모았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 지침서

『당신의 창업 인생은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로 나뉜다』
김민성,최재형 ∥ 좋은땅

“창업! 나는 안 망하겠지?”라고 생각하는 예비창업자가 반드시 읽어야 할 창업 지침서.
어떤 업계든 트렌드를 읽는 사람은 최소한 ‘중간 이상’은 한다. 그만큼 시대 흐름을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고, 언제든 변화의 파도를 탈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트렌드를 읽을 줄 알아야 하는 건 상식이자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예비창업자의 목표는 단순히 ‘중간 이상’이 아니라 ‘성공’이다. 이 책은 나에게 맞는 업종 정하는 방법에서부터 창업 과정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다루며 예비창업자가 창업 준비 시 놓치지 말아야 할 필수 요소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또한 매장 오픈 후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노하우를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임대차 계약 시 필요한 것들, 창업 계획서 작성법, 소상공인들을 위한 조언 등을 함께 담았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가이드

『적자생존 시장에서 경영자로 살아남기』
신은희∥ (주)북랩

이 책의 내용은 기업의 창업과 성장 및 존속이라는 흐름에 따라 총 4개의 장으로 나뉘었다. 제1장은 ‘생존 가능한 창업’으로, 창업을 위한 준비과정과 초기창업기업이 반드시 갖춰야 할 핵심 사항 등 사업화에 대한 기본적인 창업전략을 다루었다.

제2장은 ‘성장 가능한 기업’으로, 스타트업 이후 스케일업 단계에서 가장 필수적으로 해야 할 성장전략과 시스템구축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제3장은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급변하는 시대적 경영환경에서도 새로운 전략으로 재무장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의 발전을 위한 떠오르는 트렌드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장은 ‘성공 가능한 경영자’로, 기업경영자인 CEO와 조직의 주요 리더들이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량 강화 주제들을 다루었다.

오늘날 기업들과 경영인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고난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 시장의 상황은 점차 적자생존과 약육강식의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이런 혼돈의 시기에 경영자로 살아남기 위한 필수 요소는 무엇일까? 저자의 ‘꿀팁’을 찾아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이준영 ∥ 21세기북스

코로나19 발생 이후 새로운 특징들이 표준이 되는 ‘넥스트 노멀(Next Normal)’ 시대가 도래했다. 지속되는 팬데믹 상황에서 일상의 모습은 달라지고 개인의 소비 패턴은 이전과 전혀 다른 양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새로운 가치관이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드러나게 될 코로나 시대의 소비 지형은 어떻게 변하는가? 

10년간 베스트셀러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공저자로 활동하고 있는 상명대학교 경제금융학부 이준영 교수가 팬데믹 이후 소비 트렌드를 7개 키워드로 정리했다. 개인의 소비 변화 키워드로 ‘홈코노미’,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멘탈데믹’, 정치·경제·사회 전반적인 소비 변화 키워드로 ‘로컬리즘’, ‘코로나 디바이드’, ‘코로나 패러독스’, ‘코로나 리세션’을 정리하여, 개인과 사회가 새롭게 맞이하는 소비 변화 전반을 조망한다.

 

 

 

 

먹거리 가치의 새로운 정의

『푸드테크 혁명』
다나카 히로타카, 오카다 아키코, 세가와 아키히데 ∥kmac 

최근 산업계에서도 푸드테크 시장이 위드&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가장 ‘뜨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실, 푸드테크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주목받는 분야였다. 식품산업과 관련 산업에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이 접목되어 먹거리 시장과 IT 시장의 엄청난 시너지가 내재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코로나19가 푸드 시스템 전체의 초기화와 먹거리 가치의 재정의를 더욱 진행시키며 그 성장 잠재력을 가속화시킨 것이다. 저자는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 ‘푸드테크’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꼽고 있다. 세계적으로 푸드테크가 얼마나 고조되어 있는지 각종 지표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푸드테크가 주목받는 이유는 심각한 사회 과제를 해결하는 수단이 된다는 점과 더불어, 소비자의 변화에 따른 ‘먹거리 가치가 재정의’된다는 점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푸드테크가 일어난 배경과 주목받는 개별 트렌드의 철저한 설명을 통해 푸드테크의 트렌드를 이해와 사업 창조 트렌드의 이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먹거리 관련 기업, 앞으로 먹거리와 관계할 기업, 연구가, 투자가,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신사업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그 길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형 뉴딜의 성공 해법

『ICT와 디지털 뉴노멀이 만드는 코로나 이코노믹스』
KT경제경영연구소 ∥ 한스미디어

코로나19 사태는 이미 예정되어 있던 디지털 뉴노멀 시대를 더욱 빠르게 앞당겼고, ‘언택트’로 대표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ICT의 중요성은 한층 더 커질 것이다. 집과 사무실, 학교와 병원, 시장과 유통, 여가와 라이프스타일 등 우리의 모든 삶의 기준이 뒤바뀌는 시대, 한국경제의 미래를 좌우할 한국형 뉴딜의 성공 해법, 지금이 바로 진정한 ‘코로나 이코노믹스’를 준비할 때다. 

이 책은 대한민국 ICT 생태연구의 최전선에 서 있는 KT경제경영연구소가 코로나 팬데믹을 맞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경제, 산업, 문화, 교육 등 다양한 사회 현상을 분석, 향후 변화의 양상을 소개한 후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뉴딜’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코로나 사태로 변화할 미래 사회 전망은 물론, ICT 인프라 개선, 양질의 일자리를 책임질 대중 교육 시스템구축, 과감한 규제 완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경기 침체와 기업의 대응 전략

『비욘드 리세션』
이석현 ∥ 라온북

책은 〈PART1〉, 〈PART2〉, 〈PART3〉로 나누어 내용을 담고 있다. 〈PART1〉에서는 우리가 직면한 경기 침체의 정확한 개념 정의 및 분석 요소들을 점검하고 기업이, 특히 부실기업이 경기 침체의 파고를 넘기 위해 취해야 할 선제적 조치로써 구조조정에 대해 원칙과 접근법, 추진 순서 및 다양한 종류를 망라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PART2〉에서는 경기 침체 극복 후의 성장전략을 위한 여러 가지 전략적 옵션들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M&A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는 동시에,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다시금 과거처럼 활발해질 가능성이 있는 기업의 글로벌화에 대해서도 사업 추진 시 유의할 점들을 상세히 언급했다.

그리고 〈PART3〉는 소규모 스타트업부터 시작해 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단계별로 유념해야 할 점들을 자세히 안내하는 동시에,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초창기와 달리 무엇이 변화하는지에 대해서도 업무관리, 조직관리, 투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친절하게 풀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