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기계관리 요령
상태바
커피기계관리 요령
  • 이현지 강사
  • 승인 2023.08.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우리나라는 커피공화국이라 불릴 만큼 카페도 많지만, 일반 고객들의 커피에 대한 사랑도 만만치 않다. 카페가 많은 만큼 바리스타와 같은 전문가들도 많고, 일반 고객들 역시 커피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다. 커피전문교육기관으로 널리 알려진 카페플래닝의 전문가들을 통해 다양한 커피의 전문 지식을 들어본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카페창업을 할 때 가장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 중에 하나는 커피머신과 그 밖의 기계들이다. 커피머신 한 대의 값은 저렴하게는 400만 원에서 3,000만 원에 다양한 종류의 머신들이 있다. 이러한 커피머신들을 대부분 수입 제품들이다.

최근에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커피머신들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선호도나 퀄리티 그리고 디자인 면에서는 수입 제품들이 인기가 많고 우수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머신과 그라인더에서 어떠한 부분들이 고장이 잘나고 관리를 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A/S를 부르지 않더라도 자가로 관리하고 고칠 수 있는 부분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가스켓 
첫 번째로는 가스켓이다. 커피머신에는 그룹헤드라는 장치가 있고 포터필터라는 도구에 원두를 분쇄하고 담아서 그룹헤드에 장착한다. 그리고 추출 버튼을 누르면 그룹 헤드에 뜨거운 온수가 포터필터를 통해 커피로 추출된다. 하지만 커피머신을 1년 정도 사용하고 나면 그룹헤드에 커피와 물이 함께 추출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게 되면 똑같은 양의 원두를 분쇄하여 추출해도 양쪽의 그룹헤드에서 추출되는 커피의 추출 시간이 차이가 나면서 맛의 불균형이 생기기 시작한다. 많은 카페창업주들은 이럴 때 고장이라고 생각하여 A/S를 신청하고 적게는 5만 원에서 8만 원 정도의 A/S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물이 함께 추출되는 원인은 가스켓의 경화 때문이다. 가스켓은 고무로 되어 있고 뜨거운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딱딱하게 굳어지는 현상이 생기고 탄성을 잃어 작은 틈으로 물이 새는 것이다. 그리하여 창업주가 사용하는 머신의 브랜드에 맞는 가스켓을 주기적으로 구매하여 교체한다면 물이 새는 현상은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가스켓의 가격은 3,000원에서 6,000원 정도이며 송곳이 있으면 비교적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커피머신의 고장이 아니라 소모품이기 때문에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한 번씩 교체해주기를 권장한다.

 

    

메인보드
두 번째로는 메인보드이다. 커피머신을 4~6년 정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커피머신에 전원은 들어오는데 버튼을 눌러도 커피머신이 작동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러한 증상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고 사전에 비슷한 현상이 발생한다. 커피머신이 미리 경고를 주는 것이다. 갑자기 커피머신이 멈추게 되면 굉장히 당황스럽고 점포 운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메인보드 역시 소모품이기 때문에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인터넷을 통해 미리 구매해 둔다면 교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크게 없을 것이다.

다만 커피머신 브랜드마다 메인보드가 부착되는 곳이 다르니 사전에 수입사를 통해 메인보드 위치를 알아두기를 추천한다. 

 

커피그라인더의 콘덴서
세 번째로는 커피그라인더의 콘덴서이다. 커피그라인더 역시 5년 이상 사용하고 나면 커피그라인더 전원에 불은 켜지나 작동이 되지 않을 때가 있을 것이다. 이 역시 커피그라인더의 고장이 아니라 콘덴서라는 소모품이 수명을 다한 것이다.

커피그라인더 바닥 면에 2개의 볼트를 풀면 콘덴서 역시 쉽게 교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교체하는 데 10분도 걸리지 않은 간단한 일이기 때문에 A/S를 접수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다. 

이처럼 고장이라 생각하여 A/S를 신청했던 것들 중에는 고장이 아니라 소모품이었던 것들이 많이 있다. 이 칼럼에서는 다양한 사례들을 다룰 수 없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들만 살펴보았다. 카페를 창업하셨거나 운영 중인 창업주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커피기계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미지 출처 :
https://cafehumming-dreaming.tistory.com/413
https://blog.naver.com/emb_coffee/222137897810
https://blog.naver.com/easy-coffee/221808071085

 

 

 

 

이현지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인력개발팀에서 다년간에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및 창업반 교육을 통해 카페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력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e-mail  : dlwls1735@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