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의 리더십
상태바
창업가의 리더십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3.07.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인사이트

창업기업에서 리더라고 하면 높은 직급이나 직위를 가지고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요구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개인을 말하며, 이들을 일반적으로 ‘경영자’ 또는 ‘관리자’라고 부른다. 이는 조직 체계상 공식적인 권한이 부여된 상급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그 직위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경영자나 관리자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아니며, 역으로 모든 리더들이 반드시 조직에서의 공식적인 경영자나 관리자는 아니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창업기업 내의 리더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개발하고 발휘하는가에 따라 조직의 성공 여부가 좌우되므로 훌륭한 리더 양성과 효율적인 리더십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경영의 체계와 구조가 인간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위한 경영 활동 또한 인간을 통하여 그 고유의 목적과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는 집단이 처한 상황과 집단구성원의 특성이나 기대를 고려한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집단목표를 자발적으로 달성하도록 조직 내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직이나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해 그들의 행동이나 태도 심지어는 의식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는 조직 내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

 

시대가 요구하는 창업가에게 필요한 리더십 
현실의 기업조직에서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직위 상에 부여된 공식적인 권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매력, 특성 또는 업무지식이나 경험, 행동 스타일 등과 같은 비공식적 영향력을 동시에 활용해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 현재 창업기업에서 요구하는 리더십은 자율경영뿐만 아니라 인간존중경영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1) 시너지 효과
현재 창업조직의 구조나 운영방식이 구성원들의 힘을 결집시킬 수 있도록 완벽하게 설계되어 있더라도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바람직한 리더십은 개개인의 역량을 결집시켜 기업의 역량이 단순한 합 이상의 힘을 갖도록 하는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2) 성과와 생존
어떤 창업조직이나 리더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가에 따라 그 기업의 성과는 물론 나아가 기업 전체의 성과를 좌우한다. 만일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발휘되지 못할 때에는 기업의 바람직하지 못한 성과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그 기업의 생존까지도 위협받게 된다.

(3) 동기 부여
리더십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기업의 목표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사기를 높여줌으로써 개인적인 관심이나 이해에 좌우되지 않고 기업구성원의 일원으로써 행동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4) 인재육성 역량
효과적인 리더십은 기업구성원들의 개인역량을 배가해 출중한 인재로 성장·발전시키는데 있어 공식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만큼이나 비공식적인 조직 사회화 과정을 주도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다.

(5) 비전 제시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경영의 전반적인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면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사명과 역할, 또는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구성원들이 나아갈 방향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또 개인과 기업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을 추구하고 변화를 촉진시켜야 한다.

리더십은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구성원들을 이끌어가는 힘이다. 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영향력을 활용해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기업의 좋은 성과를 만들어낸다. 그것은 리더의 행동이 수많은 구성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가치관과 행동 등 업무 외적인 부분에서도 일관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 동작링크상권 르네상스 사업단 단장,  전)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전)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중앙대학교 창업학 석사, (사)국민성공시대 2013년 대한민국 명강사 33인,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e-mail phi3d@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