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할 수 없는 커피 품질
상태바
양보할 수 없는 커피 품질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07.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이토록 새로운 커피 프랜차이즈
<바리스텔라>

올해 3월 공식 론칭한 <바리스텔라>는 대한민국 1세대 커피 프랜차이즈인 <카페베네>의 세컨브랜드로 경쟁력 있는 원가구조가 확보돼 있다. ‘바리스타(BARISTA)’와 ‘스텔라(STELLA)’가 합쳐져 전문성 있는 바리스타들이 모인 별이란 의미를 갖는다. 품질만큼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도약하고 있다. 

ⓒ 사진 업체제공
ⓒ 사진 업체제공

 

전 메뉴에 스페셜티 원두 제공 
<바리스텔라>는 커피군 20여 종, 음료군 60여 종, 디저트 20여 종을 판매하고 있다. 커피 전메뉴에 스페셜티 원두를 제공하고 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급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카페베네> 사업개발부 박혜연 팀장은 “단순히 싼 아메리카노가 아니라 매일매일 내 취향에 맞게 원두를 선택해서 마실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라며 “타 저가 커피 브랜드와 달리 <바리스텔라>는 BSCA 브라질 스페셜티 커피협회 인증을 받은 엄선된 상위 10% 최고 등급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사가정점, 왕십리점, 당고개역점, 안산본오점, 전주팔복공단점, 목포북항점, 구로디지털점 등 7개 점을 운영 중이며, 부천, 하남, 판교는 공사 대기 중이다.

박 팀장은 “최저가를 찾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커피점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최상의 품질을 가진 커피와 디저트를 제공하고자 차별화된 콘셉트를 잡고 있다”며 “저가 커피 비중이 35%로 증가하고 고가는 65%로 하락 중인 가운데 과거에만 고집하지 않고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콘셉트로 고객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 업체제공
ⓒ 사진 업체제공

 

점포 운영 효율성과 편리성 고려
<바리스텔라>는 메뉴를 개발할 때 저렴한 가격일지라도 고객 취향과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원두는 오렌지 블랜딩과 그레이 블랜딩 2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오렌지 블랜딩은 ‘브라질’과 ‘에티오피아’의 조합으로 홍차 풍미, 오렌지 산미, 고소한 견과류의 단맛이 특징이다.

그레이 블랜딩은 ‘브라질’과 ‘에티오피아’, ‘콜롬비아’의 조합으로 초콜릿의 달콤함, 구운 아몬드의 고소함, 밸런스가 특징이다. 스페셜티 콜드브루는 브라질 과테말라를 사용한다. 1PAC 위주의 디저트, 핑거푸드용 디저트 군도 장점이다.

1인 체제에 기반한 소형 평수에 어울리는 제조 매뉴얼, 최소한의 동선, 제조시간 단축 등 점포 운영의 효율성과 편리성 고려했다. 파니니군은 시그니처 메뉴이며 커피와 어울리는 스낵류와 간편 제조가 가능한 베이커리 군으로 객단가와 매출을 올린다.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매장에서 직접 만든 제조 브레드로 세트 메뉴 구성 시 가맹점 마진까지 고려했다.

ⓒ 사진 업체제공
ⓒ 사진 업체제공

 

15년 노하우로 사후관리 책임
<바리스텔라>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1세대 커피 프랜차이즈로 15년간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카페베네>의 노하우로 완벽한 사후관리를 책임진다. 박 팀장의 설명에 따르면 2010년 설립된 국내 최고 첨단설비를 갖춘 로스팅 플랜트는 1일 1만 7,000kg, 연간 2억 6000잔, 13가지 공정, RMA시스템(Rost Master Assistant)을 통한 품질관리 등 모든 제품의 품질이 실시간으로 관리되고 고품질의 커피 생산이 가능하다.

유통과 마케팅에 있어서도 전국 <카페베네> 물류 배송망을 이용한 유통망과 축적된 마케팅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다. 박 팀장은 “이밖에 실측과 실제 견적 제공 후 계약을 진행하고 예비 점주와 시장환경에 맞는 1:1 맞춤형 인테리어 콘셉트 제공, 배달 수수료 인하 및 브랜드 멤버십 어플 등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카페베네>가 창립 이래 커피 품질에 관해서는 단 한 순간도 양보한 적이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 팀장은 “<카페베네>가 내세우는 브랜드 투 트랙 전략은 흔히 시장에서 말하는 고가와 저가가 아닌, 공간 가치와 그랩앤고 형식, 즉 고객 패턴 방식의 편의에 집중한다”고 전했다. 앞으로는 고객 편의를 높이는 ‘+ 썸띵 SPECIAL’을 선사할 수 있는 브랜드로 다가가는 것이 목표다.

ⓒ 사진 업체제공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  커피 품질
품질만큼은 절대 양보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단일지역·단일농장·최대 스페셜티 생산지인 브라질 이파네마 농장에서 생두를 직수입해 직접 로스팅을 지킨다.  

  브랜드 노하우
신생 브랜드와 다르게 전국에 <카페베네> 물류 배송망을 이용한 유통망을 이용하고 축적된 마케팅 노하우를 활용한다.

 

◆ <바리스텔라>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바리스텔라>는 <카페베네>의 세컨브랜드로서 경쟁력 있는 원가구조가 확보되어 있다. 오픈을 통한 본부 이익확보가 아니라 신규브랜드로서 기존 저가 브랜드보다 더 경쟁력 있고 가맹점과 상생하기 위한 콘셉트로 출발해 저렴한 창업비용을 통해 출점이 가능하다. 연속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요하다. 소자본 투자인 생계형 점주인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치열한 브랜드 경쟁 속에서 오래 살아남고 국내에서 노하우를 가지고 유망 상권에 경쟁력 있게 입점하기 위해서는 가장 믿을만한 적합한 브랜드라고 자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