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니즈를 파악하다
상태바
1인 가구 니즈를 파악하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07.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
<달시>

24시간 무인 디저트 할인점 <달시>는 2020년 5월 29일 법인 설립 후 2022년 2월 기준으로  130여 개의 무인 가맹점을 개설했다. ‘실행하지 않는 아이디어는 아이디어가 없는 것보다 못하다’라는 신념으로 창의적이고 공격적으로 운영을 하면서 동종 업계에서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달시>는 무인시장에서 2년 내 독보적인 선두 기업으로 우뚝 서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과 독창적인 운영으로 더욱 이름을 알리고 있다.

달시 ⓒ 사진 업체 제공
달시 ⓒ 사진 업체 제공

 


사계절 매출 고려
<달시>는 아이스크림, 세계과자, 애견 간식, 문구, 완구, 캡슐커피, 냉동디저트, 위생용품 등을 갖추고 있다. 기존의 아이스크림 위주의 무인점포로는 사계절 매출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2021년부터 무인의 디저트 할인점으로 변신한 것이다.

<달시>는 타 브랜드가 아이스크림만 염두에 둘 때 다양한 상품을 연구했다. 또한, 타 브랜드가 여름 매출만 홍보할 때 <달시>는 겨울 매출을 고민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성수기가 아닌 비수기 관리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달시>는 50여 가지의 전문 디저트를 추가하였고 브랜드 무인커피도 론칭하여 아이스크림, 스낵 외에도 고객들이 커피와 디저트를 함께 구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또한, <달시>는 혼술, 홈술의 증가 추세와 간단한 안주나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달시>만의 명품 건어물을 출시했다. 기성품의 건어물이 가성비가 좋지 않다는 인식을 타파하고자 품질 좋은 건어물들을 소분 후, 별도 포장으로 판매를 하여 맛과 가성비 두 가지를 잡을 수 있었다.

달시 ⓒ 사진 업체 제공
달시 ⓒ 사진 업체 제공

 

상품 다양화
무인 판매점은 코로나19와 인건비 상승으로 2020년부터 급격히 성장했는데 이 배경에는 비대면 쇼핑의 선호도가 있었다. 이에 발 맞추어 (주)달시도 2020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수백 가지의 세계 과자 중 지역특성에 맞는 세계 과자와 간식을 매장별로 차별성 있게 제공하여 아이스크림만이 아닌 세계 과자 매출 증진까지 성공했다. 트렌드에 맞게 변화하는 제품들로 다양한 차별성과 특별함을 추구한 것이다.

또한,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론칭으로 특별함을 더했다. 브랜드 무인커피, 이 상품의 변화가 가맹점들의 겨울철 매출에 큰 도움이 되기도 했다. 2021년 중반기에는 점점 사라져가는 동네 문방구를 보며 무인으로 문구, 팬시, 완구를 도입하였으며,

또한 학교나 학원가 상권의 가맹점들에게는 추가적인 매출이 발생될 수 있게 하였다. 2022년 중반기에는 1인 가구의 증가와 소비자의 식습관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분석하여 HMR, RMR 제품을 출시했다.

2023년 현재 CJ프레시웨이, 삼성웰스토리, LF푸드 등 여러 기업들과의 조인을 통해 300여 종 이상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가 간단한 한 끼 식사를 <달시> 매장에서 구매할 때 기존의 오프라인 점포에는 흔하지 않는 온라인상 인기 있는 소용량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차별성 있는 판매전략으로 진행하고 있다.

 

달시 ⓒ 사진 업체 제공
달시 ⓒ 사진 업체 제공

 

정확한 통계분석과 시장분석
<달시>는 전국 평균 전체 매출의 60%가 아이스크림, 40%가 기타 매출이 발생되고 있어 비수기에도 큰 걱정 없이 운영할 수 있다. 이같은 결과는 매일같이 전국 데이터를 분석하여 얻어낸 결과물이다. 1인 가구 716만 5,788가구(2021년 기준) 소비자의 생활 패턴이 변화하고 있으며, 정확한 통계분석과 시장분석 없이는 어떠한 사업도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달시>는 언제나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제품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특히 끊임없이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상품을 연구하여 특별한 상품을 저렴하고 다양하게 가맹점에 제공한다. 또한, 마케팅 전문가들과 함께 하여 이벤트 SNS 광고와 각종 온라인 광고를 통해 매출 상승을 함께한다.

‘1인 가구의 증가’와 ‘딱 필요한 만큼, 합리적인 구매흐름, 낭비없는 식음료 적정소비’라 콘셉트는 치열하게 생동하는 시장속에서 무인매장이 살아 남을 수 있는 판매전략이다. 끊임없이 좀 더 특별하고 좀 더 참신한 제품의 차별성을 위해 (주)달시는 지금도 눈과 귀를 열어 항상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생활패턴을 연구하고 있다.

 

 

달시 권범열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달시 권범열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 브랜드의 미래비전

1. 1인 가구의 증가
2. 합리적인 구매흐름, 낭비없는 식음료 적정소비
3. 특별하고 참신한 제품

 

■ CEO의 철학


만족은 고객이 판단합니다. 우리는 고객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그 노력은 획기적이지만 체계적이어야 합니다. 회사의 노력은 고객의 만족이 되고 그 만족들이 쌓이면 결국 가맹점주의 매출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