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업계의 비전을 제시하다
상태바
분식업계의 비전을 제시하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05.0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명품 프랜차이즈의 비밀
<얌샘김밥>

분식 전문 프랜차이즈 <얌샘김밥>은 2001년 서울 신길점을 시작으로 올해 23주년을 맞이했다. 작은 매장으로 시작된 얌샘김밥은 현재 전국 약 240여개의 매장이 있으며, 해외매장인 대만 1호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하며 K-Food 열풍을 이끄는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했다. 매년 업계에서 최다 오픈 브랜드로 명성을 유지하면서 전문적인 프랜차이즈 노하우와 운영을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업계 최초 자동화 추진
<얌샘김밥>은 2018년 업계 최초로 김밥 조리기기를 도입했다. 또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매장 운영시스템을 만들면서 창업자들뿐 아니라 다른 브랜드들에서도 얌샘의 운영시스템을 도입하게 만들면서 ‘업계의 표준’이 됐다.


효율적인 운영, 인건비 절감, 수익률 극대화 등 프랜차이즈로서 운영시스템에 집중하면서 명품 브랜드 반열에 오른 것이다. 브랜드 전략기획실 허성훈 과장은 “명품 브랜드는 고객의 신뢰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서, 전문성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브랜드만의 독보적인 강점으로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인정받고, 프랜차이즈로서 고객, 점주, 본사가 균형을 이루며 동반성장해야 명품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전했다.

급격한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기사를 언론에서 보도했을 당시, <얌샘김밥>은 한국제품 4종, 일본제품 5종의 김밥조리 보조기계를 테스트하면서 김밥조리 자동화에 착수했다. 덕분에 2018년 혁신적인 김밥 자동화라인을 구축했고, 이를 통해 조리시간을 단축할뿐더러 김밥 싸는 작업이 쉬워졌다.

덕분에 주방 밖에 있던 김밥조리대를 주방 안으로 넣고 김밥라인, 분식 및 식사 라인으로 분리되어 있던 인력을 하나로 통합해 인건비 절감 및 효율화하는데 성공했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고객이 인정하는 브랜드
<얌샘김밥>이 많은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명품브랜드가 되는 데는 몇 가지 배경이 있다. 먼저<얌샘김밥>은 메뉴 개발 뿐만 아니라 운영시스템까지 개발하는 브랜드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가맹점주의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야채절단기, 김밥절단기, 라이스시트기, 키오스크 기기를 도입하고 매장 레이아웃, 주방 동선을 변경해 인건비를 절감하고 운영을 쉽게 만들었다.

자동화시스템 도입, 주방 동선 변경, 셀프서비스 등을 통해 인건비 절감 및 운영을 쉽게 만들었고 매장 수익률을 극대화하며, 메뉴의 품질도 일정하게 유지되어 품질도 향상됐다.

또한, 좋은 품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동일 가격대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육안으로도 퀄리티 차이가 확실하게 드러난다. 본사와 가맹점주, 고객 모두 균형잡힌 만족을 얻기 위해 원재료의 구매부터 생산기술의 혁신 그리고 스마트팩토리 도입 및 고도화로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HACCP도 인증받아 안정성까지 높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객단가 1위의 메뉴 구성을 꼽을 수 있다. <얌샘김밥>은  김밥, 떡볶이, 튀김이 조합된 메뉴인 ‘모다기’가 9,000원 대로 고객 만족도가 높다. 또한, 가격대비 다양한 메뉴를 구성하고, 양도 푸짐하게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많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국내외 시장 확대 
<얌샘김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으로 주목받았다. 최근 높은 이자율 등으로 창업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또 한 위기가 닥쳤다고 판단하여 운영시스템의 획기적 변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계획 중 하나는 자동화 기기 도입 확대다. 현재 도입된 야채절단기, 김밥절단기, 라이스시트기, 키오스크 기기 등의 자동화 기기 뿐만이 아니라 볶음자동조리기, 자동김밥조리기 등 매장 운영시간을 단축하고 매장별 동일한 맛을 제공하며 운영의 효율성을 더욱 높일 것이란 전망이다.

또한, 해외 진출을 위해 대만 매장 확대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대만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대만에 다수의 매장을 확장할 예정이다. 

중장기 계획으로는 국내외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얌샘김밥>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 명품 프랜차이즈의 자격


1. 운영 시스템 개발
2. 좋은 품질 재료 사용
3. 객단가 1위의 메뉴 구성

 

■ CEO의 철학

경영철학 중 하나는 ‘상생’입니다. <얌샘김밥>은 단순히 이익 추구만 목적에 두는 것이 아닙니다. 가맹점주, 고객, 직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추진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가치를 중점으로 성장하며 명품브랜드로 성장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