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을 강점으로 만들다
상태바
‘로컬’을 강점으로 만들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03.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로컬 프랜차이즈 브랜드 : <프레드피자>

부산에서 매장을 운영하던 소상공인들이 모여 론칭한 <프레드피자>, 각자의 노하우를 담아내 부산 지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던 <프레드피자>는 프랜차이즈의 전국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서울로 진출했다. <프레드피자>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하여 맛과 트렌드를 모두 잡으면서 서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현재 전국 130여 개의 가맹점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검증받은 브랜드
<프레드피자>는 국내 창업 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가맹점을 늘려가는 모습으로 주목받고 있다. 부산에서 올라온 <프레드피자>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매장을 늘리며 안정화되는 모습이다. 김주현 대표는 “이전까지는 서울에서 인기를 얻어 지방까지 그 영향을 뻗어나가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지방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뻗어나가는 브랜드가 많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산에서 큰 인기를 얻다보니 부산지역에 전체적으로 가맹점이 들어섰을 때, 자연스럽게 서울에서 가맹문의가 많이 들어왔고, 서울에서도 가맹상담이 이루어질 본사가 필요했기에 서울 강남점을 오픈했습니다”라고 얘기했다. 예전에는 로컬 브랜드라하면 성장속도가 느릴 것이라는 섣부른 판단이 있기도 했다.

그러나 로컬에서 탄탄한 실력으로 성공한 프랜차이즈들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로컬’ 이라고 하면 고객도, 예비창업자도 신선하고 흥미롭게 반응하며, 로컬에서 실력을 이미 1차적으로 검증을 받았다는 자신감이 장점으로 작용했다. 올해는 패키지부터, 메뉴까지 전체적인 브랜드 품질과 경쟁력 강화에 더욱 주력할 예정이며, 새롭고 다양한 신메뉴 출시 계획이 있다.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차별화 정책
부산을 사랑하는 부산 출신 대표들이 모여 만든 <프레드피자>는 고향 부산에 대한 애정이 크지만 반면 지역 특성에 갇혀버리게 되면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여겼다. 지역에 한정된 전통, 문화, 음식, 특산물과는 관계없이 ‘일반 프랜차이즈에서 사용하는 재료로 우리는 다르게 써보자’ 라는 마음으로 메뉴들을 개발하고 방향성을 잡았다.

그럼에도 ‘바다’, ‘해산물’ 등 ‘부산’이라는 지역 이미지가 있으므로, 이를 활용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특색있는 피자를 개발하기 위해 해산물과 관련된 재료를 사용해서 개발했다. 덕분에 압도적인 비주얼을 자랑하고,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신메뉴로 <프레드피자>라는 브랜드를 알릴 수 있었다.

이런 강력한 차별점이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창업시 오픈 비용 이외에도 운영, 홍보 마케팅 비용까지 고려하면 비용이 큰 부담이 되는데, <프레드피자>는 다양한 창업혜택을 제공하여 예비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었다. 또한, <프레드피자>를 택한 가맹점주들에게는 초기 운영 안정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배달앱 평생 무료 관리, 담당 슈퍼바이저 밀착관리, 꾸준한 마케팅활동 등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로컬이라는 스토리
‘부산 대표 브랜드였던 <프레드피자>가 전국 브랜드가 됐구나’라고. 김주현 대표가 느꼈을 때는 전국 각지에서 가맹 문의가 들어올 때였다. 가맹점이 있는 지역에서 피자를 맛본 고객이 ‘이 맛이면 우리 지역에서도 잘 되겠다’라는 확신으로 가맹 문의를 해오는 것이다. 가맹점주는 로컬 브랜드에서 전국으로 확산된 브랜드라 브랜드성장도에 높은 가치를 둔다. 또한, 고객들에게는 로컬에서 시작하여 성장한 브랜드라는 스토리가 높은 신뢰를 안겨준다.

가맹문의를 받으면 본사 자체에서 오픈관리부서를 구성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상권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매장별로 담당 슈퍼바이저를 배정하여, 밀착영업관리가 이루어진다. 오픈 이후에도 꾸준한 매출관리와 교육, 이슈 발생시 즉각적인 피드백 등 가맹점주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매출극대화,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배달로 겹치는 지역이 많아진 만큼, 무분별하게 계약을 진행하지 않고 지역 반경을 확실하게 지정하여 영업권역을 보장하고 있다. 가맹점주들이 브랜드의 성장에 높은 기대를 하는 만큼 이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프레드피자 ⓒ 사진 업체 제공

 

■ 로컬 브랜드로서 강점

1. 스스로 성장한 자생력
2. 지역 특성이 반영된 재료를 통한 메뉴개발
3. 해산물 등 지역 특성이 반영된 메뉴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 예비창업자에게

<프레드피자>는 든든한 창업 혜택으로 최근 신규 및 업종변경 창업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창업 이후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은 물론,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