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닮은 프랜차이즈
상태바
토끼 닮은 프랜차이즈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02.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토끼 닮은 프랜차이즈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플·러·스·팁


간판에 등장한 토끼

토끼 이름을 가진 브랜드들은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풍요를 상징하는 토끼처럼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준비하며 힘찬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기업들은 왜 상호에 토끼 또는 래빗(Rabbit)을 등장시킨 것일까. 토끼가 내포하고 있는 네 가지 상징과 함께 알아봤다.


동화와 소설에 등장
토끼는 전통적인 설화나 속담, 사자성어는 물론, 해외 동화와 소설에도 자주 등장해왔다. 이렇게 좋아하는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토끼의 존재에 영감을 받아서 상호에 관련 이름을 넣기도 한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소설에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앨리스를 안내하는 토끼로부터 이름을 따오는 식이다.


상상력 자극
‘토끼’가 들어가는 상호를 쓴다면 그 자체만으로는 어떤 곳인지 짐작하기 어렵다. 토끼는 현실적인 동물이고 구체적인 특징이 있는 동물이지만 이를 상호로 쓰게 되면 다소 추상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요소가 된다. 직관적이지만 뻔하고 심심한 이름보다 관점을 살짝 바꿔 귀여운 동물을 등장시킴으로써 재미와 호기심을 더하는 것이다. 


달 속의 토끼
토끼가 가진 전통적인 이미지 중 하나는 달에서 절구로 떡을 찧는 모습이다. 전통적으로 달을 토월(兎月)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달 속에 토끼가 살고 있다’는 민간의식에서 비롯된다. 이렇게 달과 관련된 토끼의 이미지는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기에도 좋다. 숨은 스토리를 각색하거나 상상해 재구성하는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


손쉬운 캐릭터화
토끼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의 동물이다. 풀을 좋아하고 깡충깡충 놀기 좋아하는 동물로 길고 큰 귀가 특징이다. 토끼의 귀는 소리로 위험을 알아차리고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토끼는 일반적으로 잘 들리지 않는 소리까지 듣는데 작은 소리만 나도 쫑긋하고 귀를 세우는 토끼는 캐릭터화하기에 특히 좋다.

 

 

토끼가 품은 상징 4가지

도약의 힘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3배 더 긴 토끼는 짧은 앞다리와 긴 뒷다리로 힘든 오르막도 평지처럼 달릴 수 있다. 이러한 신체 구조 덕분에 산악 지역에서 천적을 피해 달아날 수 있다. 달릴 때는 앞발로 균형을 잡고 뒷발에 추진력을 싣는다. 토끼가 도약을 상징하는 이유다. 산토끼는 순간 속도 시속 80km로 달릴 수 있어서 치타와 맞먹는 달리기를 자랑한다. 


풍요와 번창
토끼의 발은 풍요와 행운을 상징한다. 북아메리카 원주민은 토끼의 발을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 주술 도구로 사용했다. 토끼는 생후 6개월 이상이 되면 임신을 할 수 있는데 한 번에 새끼를 여러 마리 낳는다. 약 600년경 켈트족은 새끼를 많이 낳는 토끼의 발을 다산과 풍요의 상징으로 여겼다. 토끼 발뿐만 아니라 토끼 자체가 생장, 번창을 상징한다. 


지혜와 재치
토끼는 예로부터 영리한 동물로 여겨졌다. 토끼는 몸집이 작고 겁이 많아 보이지만 주변 상황을 잘 살피고 재빠르게 움직인다. 속담이나 설화에서는 빠른 판단력을 갖추고 재치가 뛰어난 영리한 지략가로 자주 등장한다. 은혜 잊은 호랑이를 꾀 많은 재판으로 다시 함정에 빠뜨린 토끼 설화가 대표적이다.


전화위복
토끼 하면 ‘별주부전’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거북을 따라 용궁에 갔다가 상황을 파악하고 거짓말을 해서 간을 빼앗길 위기에서 벗어나는 토끼의 이야기다. 전통적으로 토끼는 위기와 어려움을 이겨내는 동물로 자주 묘사됐다. 이러한 토끼의 상징은 어려운 경제위기가 예고된 올해 전화위복의 힘을 낼 수 있다는 희망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