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위한 영감 얻기 프로젝트
상태바
맛집 위한 영감 얻기 프로젝트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2.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집ⅢⅠ주목할 만한 맛집 프랜차이즈
BOOK

한식, 일식, 양식, 패스트푸드, 커피 및 음료 등 각기 다양한 콘셉트의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있고, 수많은 맛과 향, 플레이팅으로 고객 발길을 모으는 외식업계와 프랜차이즈. 요리 및 레시피 관련 책을 통해 우리 매장의 특별한 맛을 창조해 보자.  

 

 

간단하게 완성하는 맛있고 멋있는 한 접시 

『오니쿡 요리책』
조윤희 저 / 책밥

인스타그램 ‘오니쿡(@oneecook)’ 계정에는 한눈에 봐도 귀엽고 개성 있는 한 접시 요리들이 가득하다. 오니쿡은 재미있고 색다른 조합을 찾는데 진심이며, 어떻게 하면 더 쉬우면서도 근사한 음식을 전할지 연구하는 푸드 크리에이터이다. 오니쿡이 소개하는 요리의 주제는 한 단어로 단순하고 명료하게 정의하기엔 뭔가 아쉬운데 ‘간단하면서도 맛있고 멋있는 한 접시‘라는 특징을 가진, ’오니쿡스러운‘ 메뉴들을 다루고 있다는 표현이 가장 잘 어울린다. 3년째 전하고 있는 ’오니쿡 레시피‘는 이제 하나의 새로운 요리 장르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10만 5천여건을 수록한 방대한 식당 리스트 

『2023 한식 식당 주소록 CD』
한국콘텐츠미디어 저 / 한국콘텐츠미디어 

기사식당, 두부요리, 뚝배기, 백반·가정식, 보리밥, 비빔밥, 전, 빈대떡, 죽, 한식, 향토음식 등 메뉴별 약 105,000건을 수록한 『2023 한식 식당 주소록 CD』는 한식 식당 주소록을 메뉴별, 지역별로 103,827건, 음식업 상세정보를 업종별, 지역별로 1,745건을 수록했다. 기사식당 1,165건, 김치찜 1,574건, 돌솥밥 257건, 두부요리 2,375건, 백반·가정식 4,070건 등과 같이 메뉴와 서울에서 제주까지 지역별로 식당 주소록을 수록하고 있다. 수록항목은 회사명, 대표자,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등 이다. 

 

 

화제의 유튜브 채널 ‘커픽처스’의 카페 음료 

『커픽처스 커피 레시피 101』
김현석 저 / 비타북스(VITABOOKS) 

9년간 작은 카페를 운영한 사장이 카페 음료 만드는 방법을 유튜브에 공유하고, 클래스101 온라인 강의와 브랜드 컨설팅, 대학 강연, 원데이 클래스 등 주로 음료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처음엔 살아남기 위해 음료를 개발했지만, 치열한 카페 시장에서 망하지 않기 위해서는 옆 카페에 없는 음료를 만들고, 옆 카페보다 더 맛있게 만들어야 했다고. 이렇게 수년 동안 만들던 음료 레시피를 유튜브에 공유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유튜브 채널 ‘커픽처스’에는 수백 개가 넘는 커피 레시피가 업로드되었고, 이 방대한 영상 자료를 레시피북으로 만들었다.  

 

 

반찬, 국 없어도 OK!

『천만이 뽑은 맛보장 한 그릇 요리』
만개의 레시피 저 / 만개의레시피 

1,000만 회원을 보유한 국내 1위 요리 앱 만개의 레시피가 17만여 개 레시피 가운데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레시피를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만개의 레시피 요리연구팀은 오늘도 꾸준히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맛 검증까지 해 실패 없는 레시피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요리 초보자도 알아보기 쉽게 각종 레시피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여러 SNS 채널과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쉽고 간단하지만 맛은 일품인 만개의 레시피로 초밀착 생계형 집밥은 물론, 식당요리도 손쉽게 응용해보자. 

 

 

영혼의 허기를 달래는 알랭 드 보통의 132가지 레시피

『사유 식탁』
알랭 드 보통, 인생학교 저, 이용재 역 / 오렌지디 

연애와 철학을 접목한 독특한 글쓰기로 ‘닥터 러브’라는 별칭까지 얻은 알랭 드 보통이 뜻밖의 요리책으로 한국 독자를 찾아왔다. 2008년 그가 주축이 되어 설립한 ‘인생학교’를 통해 출간한 이 책에서 알랭 드 보통은 요리와 식사를 철학으로 사유한다. 음식과 대화를 넘나들며 유무형의 레시피를 식탁 위로 제안하면서 성찰과 자기 위로의 기회를 독자들에게 건넨다. 

 

 

반찬 233 참 쉬운 평생 반찬 요리책

『참 쉬운 평생 반찬 요리책』
노고은, 지희숙 저 / 아마존북스 

요리연구가와 조리명인이 만든 매일 먹어도 좋을 반찬, 볶음•조림, 전·구이·튀김, 무침, 국·찜·탕·찌개·전골, 밥·면, 김치·젓갈·장, 샐러드·디저트·음료, 만능소스로 챕터를 나눠 233가지의 요리를 소개했다. 『참 쉬운 평생 반찬 요리책』이란 책 제목에 걸맞게 반찬뿐만 아니라 일품요리와 디저트까지 꼼꼼히 챙겨 혼밥부터 가족, 친구들과 함께하는 식사까지 요리를 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외식업을 하는 이들에게도 많이 아이디어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