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도 시스템도 전문적으로
상태바
음식도 시스템도 전문적으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11.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기본, ‘교육’으로 수성 : <백채김치찌개>

푸짐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쉬운 운영과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점주들을 지원하는 <백채김치찌개>. 가맹점 운영에 초점을 맞춘 본사는 탄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자체 공장에서 품질을 관리한다. 9년 동안 브랜드력을 다지며 앞으로 더욱 성장하고자 하는 <백채김치찌개>의 행보가 기대된다.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제2의 전성기
‘고기를 아끼면 우리는 망한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본사에서 운영하는 HACCP 인증 공장에서 국내산 김치와 국내산 냉장 브랜드육만 취급한다. 전용 고기와 김치를 사용한 시그니처 메뉴 김치찌개를 비롯해 자작한 국물과 중독성 있는 맛으로 사랑받는 통돼지두루치기, 술안주에도 최적화된 돼지김치구이라는 세 가지 메인 메뉴를 가진 전문점이다.  

2022년 9월 기준 227호점까지 출점이 예정됐고, 계약 진행 중인 지점까지 합산하면 235호점까지 순차적으로 출점 계획에 있다. 올해만 31개 지점이 오픈한 <백채김치찌개>는 9년 된 브랜드임에도 제2의 전성기를 맞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단일 메뉴로 재고관리가 용이하며, 사이드 메뉴를 더해도 6~7개의 메뉴이며 대부분의 메뉴가 고기와 김치로 구성됐다. 주문부터 메뉴 제공, 계산까지 약 30분 내외로 회전율이 높아 49㎡(15평) 내외의 작은 매장에서도 매출이 발생하며, 작은 매장이기에 점주 포함 1명의 아르바이트 직원이 운영할 수 있다.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원활한 교육
신규 지점 오픈 시 상가 공사 일정표에 맞춰 오픈 약 2~3주 전 5일간 교육을 진행한다. 예비 가맹점주들은 5일 중 하루는 안산 공단에서 운영하는 HACCP 인증 공장에서 <백채김치찌개>의 주력 식재료인 고기와 김치 생산 공정을 체험하고 견학한다.

같은 날 오후에는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오픈 사전 세팅 사항을 진행한다. 나머지 4일은 실제 운영되고 있는 <백채김치찌개> 매장에서 현장교육을 한다. 매장 문을 여는 것부터 마감 시 청소하고 문을 닫는 것까지 전반적으로 교육해 오픈 시 어려운 사항을 최소화한 프로그램이다. 

오픈 후에도 담당 슈퍼바이저가 지속적인 소통과 현장 방문을 통해 필요한 사항을 교육한다. 신메뉴는 레시피 영상을 가맹점주 공식 카페에 업로드하고 지점 상황에 따라 신규 지점 교육과 동일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브랜드 자체 운영 매뉴얼을 지속 업데이트해 공유하기에 변경 사항을 쉽게 숙지할 수 있다.

모든 프로세스가 매장 운영에 초점을 맞춘 <백채김치찌개>는 오전 10시 지점이 오픈 준비를 시작하기 때문에 본사 슈퍼바이저의 출근 시간도 오전 10시이며, 가맹점주의 문의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다.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력 더욱 강화
<백채김치찌개>는 유료 플랫폼인 프랜차이즈 품질경영 전문 시스템 ‘외식인’을 채택해 가맹점과 본사의 단독 소통창구를 활성화했다.

또한 매월 전 지점 매출을 파악하여 특이사항을 확인하고 우수한 지점은 최우수지점, 명예의전당 등 내부적으로 선정해 지점에 지원하고 있으며, 미흡한 지점일 경우 점주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도출해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툴을 통해 매주 담당자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사 인재 육성을 위해 관련 교육을 정기적으로 수료할 수 있도록 복리후생 제도를 마련해 두고 있다. 매출 증대, 사후관리, LSM, 온라인 마케팅 등 가맹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숙지해야 할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상급자와 업무 스킬의 향상을 위해 1:1로 업무에 대한 피드백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가맹점주는 구인하는 직원 및 매니저를 본사 교육 프로그램에 파견할 수 있다. 점주 교육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진행돼 <백채김치찌개>의 경쟁, 고객 안내 멘트 등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하고 있다. 

매년 다양한 활동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백채김치찌개>는 2022년 하반기 PPL을 계획하고 있다.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백채김치찌개 ⓒ 사진 업체 제공

 

TIP

우리회사의 교육장점

1. HACCP 인증 공장에서 주력 식재료 생산 공정을 체험 및 견학
2. 오픈 시 어려운 사항을 최소화한 현장 교육
3. 교육을 정기적으로 수료할 수 있는 복리후생 제도 마련


예비창업자에게 

김치찌개 하나만으로 9년을 달려왔고 어느덧 230호점이 오픈했습니다. <백채김치찌개>는 누구나 즐겨 먹는 메뉴 김치찌개 전문점입니다. 유행 타지 않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메뉴입니다. 국내산 생고기를 사용하며, 시기에 맞춰 품질 좋은 배추를 확보해 김치찌개에 가장 맛있는 김치를 만듭니다. 자체 공장을 운영하며 명확한 품질 기준을 지키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