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임과 가치를 알리다
상태바
브랜드 네임과 가치를 알리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10.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팬데믹 시대, 프랜차이즈의 자세 : <또봉이통닭>

<또봉이통닭>은 포장과 매장 방문 위주였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배달을 진행하도록 가맹점을 지원했다. 팬데믹 시기를 견딜 수 있는 힘을 실어준 덕분에 <또봉이통닭>은 ‘착한 프랜차이즈’에 선정되면서 브랜드력을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 2022년에는 신메뉴 출시, 드라마 PPL 등으로 고객들과의 접점을 잇고 있다.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코로나19 이겨낸 승부수
<또봉이통닭>은 팬데믹으로 인해 내방 고객 방문이 감소하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포장과 매장 위주로 운영했고, 가맹점의 매출 구성 중 주류 판매 비율이 높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움이 컸다. 이 점을 감안해<또봉이통닭>은 배달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고, 전국 매장에 자동손소독기와 마스크 등을 지원했다.

지금도 필요로 하는 매장에는 소독제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상생을 위한 활동은 2020년, 2021년 2년연속 ‘착한프랜차이즈’ 기업에 선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남다른 전략으로 팬데믹을 이겨낸 <또봉이통닭>은 거리두기 해제 이후 신메뉴를 출시해 주목받았다. 2022년 4월 신메뉴 순살유린탕수를 출시했고, 8월에는 미트칠리마초통닭을 출시하면서 주력메뉴로 키우기 위해 다양한 홍보 및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9월에는 요기요 등에서 신메뉴 3,000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홍보 활동 주력
2022년 현재 코로나19와의 사투는 끝나지 않았다. 지금도 배달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프로모션과 매장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배달이 매장에는 물품지원, 광고지원을 통해 가맹점주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하고 있다.

배달역량강화를 위해 빠르게 전담 부서를 신설했고, 가맹점주들에게 배달이용료 및 수수료 등의 절감혜택을 주고자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과 B2B제휴를 진행했다. 또 배달에 서툰 가맹점주를 위해 지역별 담당 슈퍼바이저의 밀착관리를 통해 또봉이만의 3WAY(배달,홀,포장) 주문 채널을 구축했다. 

한편으로는 <또봉이통닭>의 브랜드네임과 가치를 다양한 소비자에게 알리고 확장시키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0년 이후 공식 SNS 리뉴얼을 통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에서 활발한 콘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 여러편의 Short영상을 업로드하여 MZ세대와 접점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방영중인 JTBC 드라마 ‘모범형사2’의 PPL도 진행해, 드라마를 보고 매장에 찾아오는 고객이 있을 정도로 성공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착한 가격, 착한 운영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또봉이통닭>은 정비를 가다듬었다. 일단 지난해 선보인 신메뉴 ‘고추마요순살’이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안성맞춤이라는 반응을 얻었다. 배달에 최적화된 ‘순살치킨’ 메뉴 라인업을 강화시켜 실험정신으로 내놓았는데 고객과 점주 반응이 좋아서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 반열에 올랐다.

현재 본점에서는 배달매출의 20%가 ‘고추마요순살’ 일 정도로 인기가 높다. 9월부터 미트칠리마초통닭의 본격적인 판촉활동이 이어질 예정이다.

매장형 옛날통닭 브랜드가 난립하는 가운데 <또봉이통닭>은 ‘옛날통닭 브랜드 No.1’ 을 넘어 ‘통닭의 대중화’에 앞장설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와 교육, 그리고 신메뉴 출시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고객에겐 착한 가격, 점주에겐 갑질 없는 착한 운영을 통해 <또봉이통닭> 이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브랜드가 롱런 할 수 있는 만큼, ‘착한기업’의 대표주자로 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우리회사의 방역 경쟁력

1.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과 B2B제휴-배달이용료 및 수수료 등의 절감혜택 
2. 3WAY(배달, 홀, 포장) 주문 채널 구축, 지역별 담당 슈퍼바이저의 밀착관리
3. 다양한 이벤트 통한 브랜드 홍보 활동


가맹점주에게
첫째는 위생, 둘째는 청결, 셋째는 ‘서비스’ 입니다.  팬데믹 이후에는 ‘위생과 청결’이 무척 중요해졌습니다. 아무리 맛이 좋고 서비스가 좋아도 매장 컨디션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재방문을 하지 않는 소비자가 늘었으니 이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