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 수 없는 메뉴와 숙성 맥주 맛집
상태바
잊을 수 없는 메뉴와 숙성 맥주 맛집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9.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2022 하반기 유망프랜차이즈 7選 : <크라운호프>

‘살얼음생맥주의 선구자’ <크라운호프>는 다양한 요리안주를 제공하는 브랜드로 현재 전국에 400호점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가성비와 트렌드를 한번에 잡았다는 호평을 들으며 성황리에 운영 중인 <크라운호프>는 저온 숙성고 시스템부터 손쉬운 조리 시스템까지 갖춰 창업자들에게도 주목받고 있다.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배달 전략으로 위기 극복  
<크라운호프>는 <경성주막1929> 등의 브랜드를 함께 운영하면서 탄탄한 본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자체 R&D연구소를 통해 신메뉴도 직접 개발하면서 ‘잊을 수 없는 안주 맛집’이란 평을 들을 정도다. 가장 맛있는 온도로 48시간 저온숙성한 살얼음맥주와 독보적인 수준의 요리, 특별한 감성 인테리어는 코로나 팬데믹에도 충분한 경쟁력이 됐다.

유영곤 부사장은 “주류 브랜드는 영업 시간 제한으로 실질적인 운영 시간이 3시간 정도에 그친 적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는데 배달 지원이 가장 유효했습니다”라고 전했다. 

<크라운호프>는 배달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 가맹점에 무상으로 배달용기를 제공하고, ‘배달의민족’ 세팅도 본사에서 대신 하면서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줬다. 덕분에 가맹점에서  손쉽게 배달을 할 수 있었다.

또한, 배달 연구용 직영점에 투자하여 덮밥, 돈까스 등의 배달브랜드를 만들면서 샵인샵 브랜드를 지원했다. 특히 배달의민족 브랜드관 마케팅비는 본사가 100% 부담하여 투자하면서 가맹점주들과의 신뢰를 더욱 단단히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크라운호프>는 대중적인 호프아이템으로 소자본 투자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투자 비용을 많이 들여서 좋은 상권을 찾아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코로나 팬데믹도 잘 버텨낼 수 있었다. 또한, 로열티면제, 마스크 및 소독제 지원, 배달용품지원, 매장음악서비스 지원, 구인사이트 유료공고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하게 가맹점을 지원했다.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퀄리티 높은 맥주
<크라운호프>는 400호점 이상의 출점을 이룬 스테디브랜드로 안정적인 교육시스템 및 점주 친화적 관리로 유명하다. 특히 ‘퀄리티 높은 맥주 맛이 성공을 부른다’는 남다른 신념으로 기존 생맥주의 급냉각 방식이 아닌 저온 숙성을 택했다. 보다 맛있는 숙성맥주를 선보이며 치열한 경쟁에서 벗어나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크라운호프>는 ‘2022대한민국소비자브랜드대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크라운호프>는 최소 33㎡(10평)에서 165`~198㎡(50~60평)대 대형 매장까지 최상의 인테리어 구상이 가능하다. 또한, 전문 주방장이 없어도 누구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무엇보다 <크라운호프>는 가맹점의 안정적 운영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고 있다. 높은 임대료와 불필요했던 인건비지출을 최소화하였으며, 수월한 운영을 위한 체계적 시스템을 갖췄다.

교육의 경우는 평가시스템을 이용한다. 미달된 교육생은 재교육을 실시하고 우수교육생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데, 최소한의 기준을 달성해야만 가맹점을 오픈할 수 있다. 가맹점의 클레임 등은 챗봇을 이용하여 24시간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이 챗봇은 전 직원이 함께 볼 수 있게 하여 빠른대응을 유도한다.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해외 진출 이상무 
유영곤 부사장은 <크라운호프>가 앞으로 더욱 유망한 브랜드가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첫째, 초보창업자들에게 맞춘 소자본창업이면서 매출등락폭이 크지 않아서다.

둘째, 트렌드에 맞는 지속적인 메뉴개발로 연 2회 이상 신메뉴를 공급하여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한다. 또한, 독보적인 살얼음 맥주 관리 시스템으로 항시 시원한 살얼음맥주를 제공한다. 다음으로 10년 가까이 쌓은 본사의 노하우와 400호점 이상 출점된 성과를 바탕으로 매장관리를 지원하고 있어서다.

거리두기 제한이 풀리면서 <크라운호프>도 돌아오는 고객들을 위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늘어난 일들을 소화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충원할 계획이다.

특히, 500호점을 앞둔 상태라서 가맹점 관리와 홍보에 계속해서 집중할 것이다. 무엇보다 해외 진출을 준비한다는 반가운 소식도 있다. 하반기에는 필리핀, 베트남 등 해외박람회 참가가 예정되어 있다. 이미 좋은 결과물이 예상되어 국내에 이어 해외에도 <크라운호프>가 널리 알려지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크라운호프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1. 매출 등락폭이 적은 소자본 창업
2. 독보적인 살얼음 맥주 관리 시스템
3. 고객 니즈 맞추기 위한 본사의 지속적인 매장 관리

 

CEO 경영철학

항상 ‘회사와 직원을 지키고 가맹점을 지키고 파트너를 지켜야 한다’는 일념입니다. 본사가 있는 것은 우리 직원들과 가맹점이 있고 파트너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각각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서로를 위한다면 우리 모두가 성장하고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 굳게 믿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