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디셀러의 지존 한식 및 고기전문점
프랜차이즈화 하는데 가장 어렵다던 한식이 프랜차이즈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표준화가 어려워 프랜차이즈화에 항상 애를 먹었던 한식이 건강과 웰빙을 생각하는 소비자 니즈에 부합해 점차 각광받고 있다. 때문에 기존 한정식에서 탈피한 다양한 한식의 개별 아이템을 개발해 프랜차이즈화 바람이 일고 있다. 그 대표적인 브랜드가 바로 발효식품을 활용한 <순두부와 청국장>, 명태라는 아이템을 끌어내 브랜드화 시킨 <생선지존 진땡이> 등이 그것이다. 또 고기전문점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해 온 가운데 기존에 흔한 고기 부위를 벗어나 등갈비에다가 다양한 맛의 소스와 치즈를 접목해 새로운 아이템으로 어필한 <제임스 치즈 등갈비>가 젊은층으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이다. 덕분에 관련 아이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창업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출현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기존 아이템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전혀 새로운 외식 아이템을 개발해 항상 새로운 니즈를 찾는 소비자들로부터 환영받고 있는 것. 물론, 이러한 획기적인 트렌드는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쉽게 질리지 않도록 꾸준한 연구와 개발이 관건이다.
창업패트롤, 이렇게 창업하라
창업 아이템 정하기 10가지 원칙 따라잡기
1. 유망 아이템인지 유행 아이템인지 명확히 구분하라. 일시적 유행에 휩쓸려 인기 있는 아이템을 선정할 경우 지나친 경쟁으로 실패할 우려가 있으므로 사업자의 능력에 따라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유망 아이템인가를 명확히 구분하여 선정해야 한다.
2. 업종의 성장성 및 사업성을 파악해라. 업종에도 라이프 사이클이 있어 창업하려는 업종의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업종이 어느 단계인지를 정확히 분석, 가급적 성장기에 해당하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정보 습득원으로 현재 또는 과거의 직장을 중시하라. 대체로 창업자의 절반 이상이 전 직장에서 사업아이템 정보를 습득하여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예비창업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4. 단계를 밟아 사업아이템을 선정하라. 비전문가, 경험이 없는 분야의 창업 예정자라면 사전에 관련 아이템 분야에서 일정 기간 경험을 가진 후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업종별 실제 창업에 관한 노하우를 교육받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예비창업자들이 활용해 볼 만하다.
5. 미확인된 사업 아이템을 경계하라. 예를 들어 일본에서 현재 유행하고 있는 아이템을 검증없이 바로 국내에 들여와 창업하여 실패한 사례를 자주 접할 수 있듯이 유행에 민감한 아이템이나 미확인된 사업 아이템 선정은 피하는 것이 좋다.
6. 최첨단 아이템 보다는 하이터치형 아이템으로 접근하라. 최첨단 신기술, 신상품 위주의 하이테크형 창업보다는 기존 상품의 성능이나 디자인 등을 개선하여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하이터치형 아이템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성공률이 높다.
7. 사업 아이템 결정은 신중히 하라. 자신의 경험이나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선택한다든지 조급한 시간을 가지고 선택하는 경우는 사업에 실패할 확률이 높으며, 경험과 적성을 최대한 살려서 아이템을 선정해서 했다고 하더라도 그 아이템에 대한 시장성, 수익성, 장래성에 대하여 신중히 분석하여야 한다.
8. 유명 아이템에 대한 선입관을 배제하라. 유망 아이템이 반드시 사업 성공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유망 업종이란 선입관을 버리고 실패율이 비교적 낮고 부가가치가 있는 업종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사양 사업을 무시하지 마라. 사양 사업 분야라고 해서 장래성이 없다고 생각하여 등한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아이템에서도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한 창업자들도 적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다.
10. 창업자의 능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라. 창업아이템 선정은 창업자의 경험과 적성, 능력에 맞는 아이템을 선정해야 실패율도 낮고 위기 대응능력도 높아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여성창업 현장에서 답을 찾다」 중에서 발췌

<순두부와 청국장>(주)효소원은 식품용 효소와 청국장 등 건강발효식품의 연구개발과 제품생산, 판매 노하우를 축적해 온 회사다. 모회사인 한국효소(주)를 통해 고품질 청국장과 모든 종류의 소스류, 육수, 장류의 생산을 해오다 지난해 4월 건강웰빙식당 사업을 시작, <순두부와 청국장> 프랜차이즈 사업을 활발히 펴오고 있다.
유행을 타지 않는 건강 웰빙식
<순두부와 청국장>은 생청국장으로 국민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개선하고 발효식품을 알리고자 생겨난 (주)효소원의 한식 브랜드다. 정직한 음식과 인공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천연식재료를 활용해 만든 음식으로 순두부와 청국장, 전, 찜을 기반으로 음식을 내오고 있다. <순두부와 청국장>은 건강한 식자재만을 고집하며, 천연조미료만을 고집해 유행을 타지 않고 생명력 있는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순두부와 청국장>은 인근 직장인들과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층도 담백하면서도 냄새가 심하지 않은 청국장과 순두부 맛에 반해 건강식으로 즐겨 찾는다. 메뉴는 청국장에서부터 얼큰순두부, 맑은초당순두부 등이 있으며, 초당순두부는 강릉에서 직접 공수해 온다. 저녁에 주로 판매되는 요리메뉴는 모듬전, 녹두전, 매운 돼지 갈비찜, 코다리구이, 버섯두부전골, 떡갈비 등이 있으며, 부자 생막걸리, 우곡소주, 우곡주 등과 같이 우리의 술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매장에 가마솥을 직접 들여놔 가마솥밥과 숭늉을 제공하며, 5채 나물로 고객들의 건강 웰빙식으로 손색이 없다.

맞춤형 매장 지원으로 안정적인 창업 도모해
<순두부와 청국장>은 유행을 타지 않는 아이템으로 최적의 창업비용으로 최고의 인테리어를 완성하고자 하며, 투자대비 수익성을 끌어올리는데 주력한다. 즉, 점심엔 식사, 저녁엔 요리와 주류 고객을 확보하는가 하면 매장에 효소제품들을 전시·판매해 소비자들에게 건강과 웰빙 식품을 제공해 신뢰를 더한다. 점포는 입지 선정부터 개점까지 전 과정을 매뉴얼화해 상권분석이 들어가는데, 아이템 특성상 상권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것이 강점이다. 특정 아이템으로 인한 유행도 타지 않아 창업자들의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순두부와 청국장>은 경험이 풍부한 본부 슈퍼바이저 팀을 관장해 매장지원 3가지 전략을 수립해 가맹점주들의 만족을 이끌어 내는 데도 주력한다. 즉, 매장 오픈 컨설팅, 운영 컨설팅, 각종 교육지원 등으로 마케팅 측면이 아닌, 현실적으로 가맹점주에게 도움이 되는 맞춤형 매장 지원을 실행하고 있다.

ⓒ사진 박세웅 팀장
소자본 및 여성창업자들에게 인기 아이템
매장 오픈 컨설팅은 본사 직원이 직접 개점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가맹점주와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입지 선정, 상권분석, 인테리어, 간판, 현장시공, 의탁자와 식기, 주방시스템 등 모든 인허가 사항을 본사에서 지원하고 있다. 또 운영 컨설팅은 본사의 슈퍼바이저, 운영바이저, 조리팀이 가맹점의 주방과 홀 전반에 걸친 운영기획과 교육을 진행한다. 본사 공장에서 생산되는 소스류 등 가공 제품을 기반으로 주방작업과 콜드체인시스템 구축하는 것을 포함한다. 교육지원은 매장 오픈 전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조리방법과 레시피 및 서비스교육을 하는 것으로, 표준적인 맛과 품질을 위한 매뉴얼에는 조리교육과 친절, 위생, 매출증대 등 점포 운영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무리 초보자라도 본사의 운영매뉴얼에 의해 안정적인 창업을 도모할 수 있다. (주)효소원 이영혜 이사는 “<순두부와 청국장>은 직접 제조한 청국장과 천연조미료의 원칙은 물론 밥집으로서 유행을 타지 않고 안정적인 창업으로 매출 기복이 심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라며, “20평 이하의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적합한 아이템으로 생계형은 물론, 여성 소자본창업자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라고 강조한다.
▣ 브랜드 경쟁력
1. 모든 음식에 인공조미료없이 천연조미료로만 맛을 냄
2. 청국장 등 모든 소스류와 육수, 장류 등 자체생산
3. 소자본, 소형점포, 저 투자비용으로 최고 수준의 수익 확보
▣ 예비창업자에게 한 마디
한식의 표준화가 가장 어렵다. 한식이라고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정해진 레시피대로 정확히 지켜야 브랜드 고유의 음식맛을 낼 수 있다. 양념 1g 에 따라 맛이 전혀 다른 맛이 되기도 한다. 본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정확히 지켜야 한다.
홈페이지 www.hyosofood.com 가맹문의 02-525-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