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명문기업에는 이유가 있다
상태바
외식명문기업에는 이유가 있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4.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

올해 47주년을 맞이한 원앤원(주)는 ‘세대를 이어가는 정성의 맛’을 기본으로 <원할머니 보쌈족발>과 <원할머니 보쌈족발 가마솥밥>, <원할머니 국수보쌈> 수제햄이 맛있는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부대찌개&닭갈비 <박가부대&치즈닭갈비>, 더 건강하고 맛있는, 참숯으로 구워 낸 숯불치킨 <감탄계 숯불치킨>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원앤원의 ‘반백년 역사’의 위엄은 배달, 포장, 1인가구 소비 등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에 맞춰 함께 나아가는 모습에 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고객맞춤형 상품기획 
2022년 3월 22일 기준 전국 총 434개 가맹점과 6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원앤원. 특히 <원할머니 보쌈족발>은 30여년 독자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한식 대표 브랜드로 꼽힌다. 이렇게 오랜 기간 대한민국 대표 외식기업이자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는 데는 시스템 및 운영경쟁력이라는 배경이 있다. 고객들이 소비하는 메뉴라는 가치에 공간의 가치를 더해 경험을 소비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변화와 혁신을 끊임없이 해온 결과인 것이다. 

<원할머니 보쌈족발>은 맛 관리, 서비스관리, 위생관리와 마케팅관리, 운영관리로 구성되어 있는 매장 평가의 등급별 매장 관리로 부진등급매장에 대해서는 본사의 메디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장관리를 위한 슈퍼바이저 매장순회 및 미스터리쇼퍼 시스템으로 매장의 상태를 진단하여 부진한 매장의 원인분석부터 방안마련, 실행까지의 과정을 거치며 정상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시장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외식시장은 다양한 소비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시장이나 상권, 상품가치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원앤원은 오랜 기간 쌓아온 본사의 노하우, 전문가 집단이 만들어 내고 있는 고객 맞춤형 상품기획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장수 가맹점이라는 경쟁력
<원할머니 보쌈족발>은 47년이라는 역사만으로도 충분한 경쟁력이 된다. ‘1975년 황학동 청계8가의 허름한 보쌈집에서 처음 보쌈을 먹었던 기억’은 세대를 아우른 추억이자 공감대가 됐다. 보쌈을 먹기 위해 길게 줄을 서던 고객들은 할머니가 계신다고 해서 그 곳을 ‘할머니 집’이라 불렀고, 할머니 성씨가 아닌 원조의 원을 붙여 지금의 <원할머니 보쌈족발>이 됐다.

고객들은 세월이 지나도 한결 같은 정성의 맛을 느낄 수 있어 <원할머니 보쌈족발>을 믿고 찾는다. 매일매일 매장에서 직접 삶은 보쌈 수육에 진심을 담고, 전국 어디서나 똑같은 아삭한 김치 맛을 유지하고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보쌈김치를 만들기 위한 원할머니 김치연구소의 노하우와 시스템 덕분이다. 유영택 팀장은 대한민국 대표 장수 브랜드는 장수 아이템과 장수 가맹점이 큰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장수 아이템에는 장수 운영매장이 뒷받침 되고 있습니다. 실제 약 30%에 해당 100여개 점포가 10년 이상 운영을 해온 매장으로 장기운영 가맹점 관리 기준안에 따른 점포관리와 브랜드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사의 가치관과 함께해주는 점주님들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전통은 맛있다
원앤원은 2022년을 중견기업 원년의 해로 삼고,  ‘고객중심, 적극적으로 실천하자!’는 경영방침을 통해 경영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밝혔다. 첫째, ‘고객만족’을 위해서 맛품질 유지와 고객관계 소통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둘째, ‘프로정신’으로 임직원의 의식적인 노력으로 자기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셋째, ‘성과창출’은 가족점, 임직원, 협력업체, 나아가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원동력으로 지속가능한 기업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와 함께 유 팀장은 ‘한 번 고객은 세대를 지나도 우리의 고객’이라면서 원앤원의 비전을 전했다. 

“1997년 외환위기부터 2022년 코로나 팬데믹 상황까지, 뜻을 함께하는 가맹점주와 임직원 모두의 공동가치관은 외식산업전반에 걸친 위기에 오히려 성장을 이뤄내는 결실을 맺는데 원동력이 됐습니다. 어려운 때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환경을 생각하며, 우리 모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 ESG경영으로 한결 같은 맛을 지키겠습니다. 고객의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는 미션과 고객과 환경을 지향하는 외식명문 기업의 비전을 지켜 나아가겠습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원할머니 보쌈족발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2022년 우리 브랜드 목표와 비전
1. 고객 만족 위한 품질 유지와 소통
2. 자기 역량 강화
3. 성과 창출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오랫동안 간직한 꿈과 비전을 끊임없는 노력으로 채우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일터를 세우는 창업에 변함없이 지켜온 맛과 정성, 신뢰의 <원할머니 보쌈족발>과 성공창업의 꿈을 함께 이루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