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술인력으로 품질 유지를
상태바
전문기술인력으로 품질 유지를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9.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내실 다지는 슈퍼바이징 : <빵장수단팥빵>

(주)피쉐프코리아는 <빵장수단팥빵>, <빵장수꽈베기>, <말리따샌드위치> 등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박기태 대표는 36년의 제과제빵경력으로 베이커리와 커피 R&D 기술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대한민국 제과기능장인 박 대표는 48~72시간 저온 숙성시킨 반죽을 사용해 생크림 같은 식감을 만들어내면서 이름을 떨치게 됐다. <빵장수단팥빵>의 베스트메뉴 생크림단팥빵은 그가 연구개발해온 노하우와 철학을 담은 것으로 유명하다.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대표의 경영 노하우 전수
피쉐프코리아는 전국 단팥빵 및 브랜드 별 약 70여개 매장을 가맹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본사 R&D 기술을 기본으로 하여 직·가맹 R&D 팀을 구축해 제품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요구하는 제품을 직접 생산하여 가맹점과 직영점에 공급하고 있다.

<빵장수단팥빵>의 경우, SV의 업무 강도가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높은 편이다. 전국의 직영점과 가맹점 순회방문을 하며 품질유지에 집중하고 있다. 전국 제주도부터 서울 경기지역 및 가맹점이 분포되어 있으며, 가맹 상담의 경우 가맹점주가 직접 매장을 운영한다는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점장을 두거나 직원에게 운영을 맡기지 않고 가맹점주가 제빵에 임하는 등 매장에서 직접 일하기를 권한다. 특히 박기태 대표가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과 직접 가맹상담을 진행하며 좀 더 믿고 창업을 할 수있도록 경영 노하우를 전하기도 한다.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전문기술인력을 SV로
<빵장수단팥빵>은 SV인력의 고용을 전문기술인력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전문기술을 알지 못하면서 가맹점 운영의 어려움이나 고단함을 가맹점주와 나누기 어렵기 때문이다. 가맹점은 전문기술 인력으로 방문순회를 하면서 품질 유지에 집중한다.

품질교육과 함께, 가맹점주에게 직접 피드백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집중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다. <빵장수단팥빵>은 전문 관리 시스템 맥스바이저를 이용하여 모든 SV들이 매장관리를 좀더 체계적으로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빵장수단팥빵>을 비롯해 피쉐프코리아의 다른 브랜드, <말리따샌드위치>의 배달을 집중 안내하며 진행했다. 배달로 인해 매장별 큰 성과를 거두는 경우도 생기면서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닥쳤을 때도 돌파구를 찾은 셈이다. 배달운행 시스템으로 현재의 상황을 이겨낼수 있는 운영방침으로 좀 더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전문기술 SV로 품질유지 및 신제품 안내에 집중하며 지속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경험을 토대로 SV를 관리파트와 기술교육 파트 두 분야를 정리하여 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진행하고 있다. <빵장수단팥빵>은 SV들의 지속적인 출장으로 인한 어려움에 대해 보강하면서 고객과 가맹점주, 직원과의 상생도 실천하고 있다.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상생과 나눔 
박기태 대표는 좋은 재료만이 최고의 빵을 생산해 낼 수 있다는 믿음으로 지역 특산물 및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신제품 및 신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빵장수 단팥빵>을 론칭하자마자 전국에 단팥빵 열풍이 불어 2년 만에 전국에 가맹점을 오픈할 수 있었던 배경이기도 하다. 

대구에서 출발한 <빵장수 단팥빵>이 지역 제과 업계의 으뜸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비결은 정직과 나눔, 상생이라는 덕목을 지켰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이 점을 강조하면서 ‘점주가 살아야 가맹본부가 산다’라는 경영 이념으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내가 먹는다’는 생각으로 당일 제조·판매 원칙을 고수하면서 정직한 운영을 고수했다.

또한, 기업이 이익을 창출한 만큼 지역 장애인 시설과 고아원, 군부대 등을 대상으로 수년째 빵 나눔 봉사를 하면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각 구·군 보건소와 ‘코로나19’ 지정병원 등에 하루에 80만∼100만원 상당의 단팥빵을 기부하기도 했다.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빵장수단팥빵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슈퍼바이즈 강점

1. 기술적 전문 인력으로 빵을 만드는데 더욱 집중
2. 점주가 직접 운영하지 않으면 가맹점을 내주지 않는다는 원칙
3. 전문 관리 시스템

 

Tip 02.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

예비창업자도 가맹점주도 경영 마인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스스로 큰 노력을 하지 않고 본사에만 의존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러나 자발적인 성장을 위해 스스로 노력할 때 좋은 성과를 얻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