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받는 서비스 프랜차이즈
상태바
주목 받는 서비스 프랜차이즈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07.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주목 받는 서비스 프랜차이즈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사회적 거리두기는 프랜차이즈 시장에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점포 운영 형태가 달라지고 주목 받는 프랜차이즈도 바뀌어 갔다. 많은 창업자가 업종 변경을 하기도 했다. 그동안 외식업에 비해 덜 주목 받았던 서비스 프랜차이즈가 주목을 받기도 했다.

불황 속에서도 계절이나 유행 없이 스테디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생활 밀착형 아이템부터 황사나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와 화학제품 사용 증가로 발생하는 자극에 주목한 업종, 퀄리티에 방점을 찍고 자기만의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 브랜드가 눈길을 끌었다. 이에 관련 업체 취재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업종의 인기 요인, 각 브랜드 경쟁력과 차별화 전략, 시장이 주목하는 트렌드 키워드, 예비창업자가 주의할 사항까지 다양한 지점을 짚어봤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업체제공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업체제공

 

시·장·현·황

코로나19에도 눈이 가는 서비스 프랜차이즈


코로나19 이후 창업 생태계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사회적거리두기 장기화로 기존 인기 업종들이 주춤하는 모습을 보인 반면, 생활 속 서비스업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어떠한 서비스 유형이 주목 받았는지, 포인트와 함께 알아봤다.


생활 밀착형 서비스

외부 환경에 자극을 받지 않고 큰 기복 없이 수요가 꾸준한 아이템 가운데에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많다. 이를테면 셀프 빨래방이나 스터디 카페처럼 생활 속 필수 요소를 사업화하거나 필요 공간을 운영하는 경우다. 특히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자기만족이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노동의 일부를 외주화하거나 공간 분리 개념을 반영한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았다. 언택트 소비문화는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 매장과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시켰다. 무인 시스템은 수요가 줄어드는 시기 가맹점의 직원 고용 부담을 덜어주고 관리에 특별한 기술과 훈련이 필요하지 않아 보다 자유로운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1인 창업, 초보 창업자도 초기 진입이 수월하다. 


  변화 대응 서비스

변화는 끊임없이 일어난다. 코로나19로 위생이 더욱 중요해졌고 황사나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도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화학제품 사용 증가로 발생하는 자극도 많아졌다. 이 같은 생활환경 변화와 현대인의 스트레스에 주목해 고객들의 고민 해결에 주목한 서비스 프랜차이즈도 인기다. 일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영역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자기관리 서비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집콕이 늘어나면서 오히려 건강과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체중조절, 피부관리, 두피관리 등 건강·뷰티의 관리를 도와주는 곳은 물론, 럭셔리 패션에 대한 관심도 더욱 증가했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럭셔리 브랜드나 관련 업종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져 판매율에도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주목 받는 프랜차이즈 관통 포인트


■ 안정성
어떠한 업종에든 성수기와 비수기는 존재한다. 그러나 예비창업자는 가급적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 꾸준하게 운영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싶어한다. 반짝 유행하고 지나갈 아이템이 아닌 꾸준한 수요가 보장되는 사업에 주목하는 것인데 점포 운영 부담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장치가 마련돼 있어야 한다.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아이템이거나 장소 구애 없이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합리성
점주에게도 소비자에게도 합리적인 가격은 중요하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성비 높은 가격 구성이라면 점주는 합리적인 창업·유지비용을 원한다. 매년 인상되는 최저임금에 대한 부담과 코로나19 여파로 직원 두기가 쉽지 않은 상황을 반영한 본부 차원의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가맹비, 로열티 면제 여부가 중요하게 작용하기도 하고 시간을 절약해주는 시스템이 선택의 결정적 요인이 되기도 한다. 


■ 시대성
코로나19로 각 프랜차이즈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키워드는 위생과 방역이 되었다. 이는 서비스 프랜차이즈도 예외가 아니다. 거리두기를 준수하고 방문을 꺼려하는 소비자의 발길을 끌기 위한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온라인 상담·진단, 애플리케이션 활용 등 대면을 줄이고 언택트 시대에 맞는 서비스를 계속 개발해야 한다. 무인 시스템의 한계를 해결할 키오스크 및 간편결제 앱을 통해 동선을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 편의성
1인 가구와 소형 주택이 증가하고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생긴 변화를 반영해야 한다. 이는 편의성과도 통한다. 관련 아이템 설정은 물론 셀프 서비스 등 플랫폼 구축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소비자가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견적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점주도 매장에 상주하지 않더라도 자유롭고 편리하게 운영과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야 한다. 

 


시장이 주목하는 포인트


솔로 이코노미 

1인 가구는 오래 전부터 창업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주제였다. 이들의 경제를 ‘솔로 이코노미’라고 부른다. 가구의 형태가 다양해지면 소비 트렌드도 다양해진다. 지난해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약 63%가 1~2인 가구이고 그 가운데 39%가 1인 가구로 구성돼 있다. 소비형태가 다양화되는 만큼 이들을 타깃으로 한 서비스 비즈니스도 세분화될 수밖에 없다.  


언택트

코로나19로 바뀐 소비 문화 중 가장 큰 변화를 불러온 게 있다면 비대면 문화일 것이다. 사람이 모이고 대면하는 업종은 어려움을 겪고 대면하지 않고도 똑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진 아이템은 주목 받았다. 이를테면 키오스크 등 무인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장착시켰는지의 여부가 중요해졌다. 이러한 시스템은 인건비 절감, 운영 편의성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가시비

그동안 창업시장에서 가성비와 가심비가 주목 받았다면 이제는 가시비를 잡아야 한다. 가시비란 가격 대비 소비 시간을 절약하는 소비 유형을 말한다. 소비자들은 물건이나 서비스 구매를 위해서 많은 시간을 쏟고 싶어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새벽 배송이나 총알 배송 등 서비스가 가시비를 충족시키는 유형이다. 소비를 위해 고민하는 시간을 덜어주는 서비스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융복합 

온·오프라인과 업종과 업종 사이를 넘나드는 형태가 주목 받고 있다. 다양한 것을 하나로 융합한 일명 멀티플레이어 창업이다. 상품의 제조부터 유통, 서비스까지 하나로 융합하고 IT 기술을 활용해 미디어 역할까지 소화한다. 옴니 채널 시대를 맞아 규모는 다르지만 스스로 홍보 채널이 되는 플랫폼을 개발하면 유통시장 진입이 손쉬워진다. 넓게는 숍인숍도 포함된다. 

 

TALK. 예비창업자에게


Point 01. 생활밀착형 아이템을 선택하라
모든 사업 아이템에는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다. 그렇지만 생활밀착형 아이템은 경기나 계절을 거의 타지 않는다. 불황 가운데에서도 안정적인 사업을 원한다면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람들이 꼭 하는 생활 속 아이템에 주목해야 한다.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 유지와 직결돼야 한다는 의미다. 고객 특성과 생활습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지속 진행하고 기술에 반영하는 것도 필요하다. 


Point 02. 장비의 성능과 기능을 잘 살펴라
아이템에 따라서 장비가 중요한 분야가 있다. 이를테면 셀프 빨래방의 경우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하고 점주가 관리하기 쉬운 구조로 된 세탁장비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매일 관리해야 하는 건조기 필터 청소가 불편한 구조는 아닌지, 에너지 효율은 높은지,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기능은 장착돼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장비가 중심이 되는 아이템이라면 그 부분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Point 03. 본부에서 어떤 교육을 제공하는지 알아라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성공하려면 점포 자체가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본부가 가맹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이 중요하다. 전문 기술이나 마케팅 교육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지, 전담 컨설턴트가 존재하는지, 오픈 전후 어떠한 관리를 제공하는지, 실질적인 매출 향상을 이끄는 본부의 방편은 무엇인지를 따져봐야 한다. 교육과 관리 솔루션이 어떻게 제공되는지는 중요하다. 


Point 04. 성향과 자본금 상태를 파악하라
어떠한 서비스 업종을 선택하는가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성향과 현재 자본금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다는 업종도 본인과 성향이 맞지 않으면 오래 갈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필요한 자본금과 고정비, 수익률과 안정화를 위한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 넓게 알아봐야 한다. 가맹비와 로열티 등 부담스러운 부분은 무엇인지,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본부 혜택을 잘 살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