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카페 문화를 해외에 도입하다
상태바
한국식 카페 문화를 해외에 도입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03.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K-프랜차이즈 전성시대 : <커피베이>

커피베이는 2014년 간접적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해 2016년 필리핀 법인을 직접 세우면서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현지 카페와의 차별화를 위해 선진화된 한국식 카페 문화를 도입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단순 취식 공간 카페를 복합 문화 공간으로
<커피베이>는 2014년 중국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했다. 해외 직접 진출은 2016년 <커피베이> 필리핀 법인을 설립하면서다. 특수상권인 쇼핑몰 내에 1호점을 열고 연이어 2호점으로 오피스 상권 로드샵을 열어 안정적으로 현지 시장에 안착했다.

이후 2021년 현재까지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 <커피베이>가 해외에 진출할 때 본부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민한 것은 현지 카페들과의 차별성이었다. 필리핀에 진출할 당시 현지 커피 매장들은 단순히 취식을 위한 장소였다.

반면 한국은 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 ‘카공족’, Coffee와 Office의 합성어로 카페에서 일하는 사람을 뜻하는 ‘코피스족’ 등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카페가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이 점을 눈여겨 보고 취식과 휴식은 물론, 공부와 일도 할 수 있는 한국식 커피전문점 문화를 필리핀으로 옮겨갔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한국산 딸기로 만든 효자 메뉴
<커피베이> 필리핀 매장은 지역 내 최대 규모의 쇼핑몰과 24시간 업무지구인 I.T.PARK 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다. 야간 근무를 하는 회사원과 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들이 주요 고객층이다. <커피베이>는 해당 지역 소비자층을 분석해 식사 대용 샌드위치와 와플 등을 출시, 퀄리티 높은 메뉴를 구성하고 친절한 서비스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프리미엄급 카페로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할 수 있었다.

현지인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메뉴는 전 세계적으로도 좋은 맛과 품질로 유명한 ‘한국산 딸기’를 이용한 메뉴다. 백 대표는 “필리핀 현지에서는 고당도 고품질의 한국산 딸기를 사용한 메뉴는 물론, 한국산 딸기 원재료 자체를 찾아보기 힘들다”면서 “하지만 <커피베이>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함께 비규격품 신선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국내산 딸기를 냉동으로 수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산 딸기로 만든 메뉴는 새콤달콤한 맛과 화려한 비주얼을 선호하는 필리핀 현지인들의 취향을 저격해 매출을 높이는 효자 메뉴가 됐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국내서 보편화된 서비스 해외에 도입
<커피베이>는 한국 대표 카페 프랜차이즈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선진화된 한국식 카페 문화를 해외에 도입,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필리핀 내에 인터넷이 되지 않는 일반 가정이 많다는 점이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다.

학교와 직장 외 공간에서도 공부와 일을 할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이 필요했고 <커피베이>는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보편화돼 있는 ‘무료 와이파이’와 ‘개별 좌석 콘센트’ 설치, 언제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24시간 매장 운영’, 최근 ‘비대면 딜리버리 서비스’까지 도입하면서 현지 고객 니즈를 충족시켰다.

백 대표는 “지난해 필리핀 가맹 사업을 본격화 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라는 큰 변수가 생겨 현재 현지 매장의 안정적인 운영에 비중을 두고 있다”라며 “해외 사업 운영이 다시 활발해지면 필리핀을 필두로 동남아 주요 거점 지역 진출을 계획 중에 있다”고 말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 현지 차별화 전략
  한국산 냉동 딸기 수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의 MOU를 통해 국내산 딸기를 냉동으로 수출해 현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한국산 딸기를 활용한 메뉴로 현지인의 입맛을 저격했다.

  현지인 니즈 충족시킨 서비스
무료 와이파이, 개별 좌석 전원 공급, 24시간 매장 운영, 비대면 딜리버리 서비스 등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현지 고객 니즈를 충족시켰다. 

  프리미엄급 카페로 포지셔닝
해외 지점이 있는 지역의 소비자층을 분석해 식사 대용 샌드위치와 와플을 출시하는 등 질 높은 메뉴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프리미엄급 카페로 포지셔닝했다. 


◆ <커피베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국내에서 프랜차이즈 기업을 10년 이상 유지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커피베이>는 12년 동안 본부의 운영 노하우를 축적해가며 600여 개의 가맹점을 안정적으로 운영해왔다. 국내에서 장기간 다져온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해외 가맹 사업에도 반영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현지 직영점을 먼저 오픈하고 장기간에 걸쳐 매장을 운영하며 현지에 맞게 운영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이러한 노하우를 통해 <커피베이>를 선택한 가맹점주는 현지에서 매장 오픈 시 빠르고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