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지는 환경에 적극 대응
상태바
달라지는 환경에 적극 대응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2.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간편식 경쟁력 : (주)디딤

<마포갈매기>, <연안식당>, <백제원>, <공화춘>, <한라담>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외식기업 (주)디딤.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를 기반으로 하여 간편식 브랜드 <집쿡(ZIP COOK)>을 론칭해  RMR상품들을 상품개발, 출시하고 있다.  

<마포갈매기> 브랜드를 활용한 ‘매콤갈매기’와 ‘통마늘돼지껍딱’, ‘무뼈닭발’ 등 안주 간편식을 비롯해 <백제원> ‘명품갈비탕’과 ‘소고기 보신전골’, ‘원조갈비찜’, <한라담>의 ‘돼지 양념목살’, ‘돼지불갈비찜’, ‘제육불고기’, <연안식당>의 꼬막장 2종 등 다양한 메뉴의 고품질 간편식 제품을 마련했다. 매장에서 먹던 맛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어 고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코로나19가 바꾼 외식환경 
(주)디딤의 HMR 생산 배경 중 가장 큰 부분은 역시 코로나19다. 외식 환경이 변화된 상황에서 간편식을 통해 계속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본원적인 목표다. 코로나19 상황이 끝나고도 계속 디딤의 브랜드를 찾아 올 수 있게끔 간편식 사업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디딤에서는 오래전부터 육가공품을 통한 HMR을 생산해왔다. 지난해 4월 코로나19를 계기로 전사적으로 HMR TFT가 구성되었고, 9월부로 HMR사업부가 만들어져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8월 <마포갈매기> RMR 출시를 시작으로 <고래감자탕>, <백제원> 등의 간편식을 지속적으로 선보여온 데 이어 최근에는 밀키트 시장 1위 기업인 프레시지와 업무협약을 맺고 <연안식당> 간편식을 출시했다. 디딤은 간편식 제품을 판매하는 자사몰 <집쿡마켓>을 오픈하기도 했다. 

현재 겨울철 시즌으로 꼬막과 국탕류가 많이 판매되고 있다. <연안식당> 꼬막장, 고래감자탕과 <백제원> 갈비찜과 갈비탕이 인기 제품이다. 디딤 간편식의 경쟁력은 제품 개발 단계에서 실제 매장에서 만들고 있는 레시피를 그대로 담았기 때문에 타사 제품에 비해서 맛으로는 최고의 제품이라 자부한다.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구매 
디딤의 간편식 제품을 이용하는 가장 주요 고객층은 40대 여성이다. 현재 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프레시, 헬로네이처, 마켓컬리 등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홈쇼핑의 경우에 현대홈쇼핑, 신세계 홈쇼핑, 홈앤쇼핑 브랜드를 통해 디딤의 브랜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GS리테일, 메가마트와 입점을 협의하고 있다. 또한 자사몰 집쿡마켓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디딤의 간편식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디딤의 간편식은 오프라인 매장 기반에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스펙트럼이 넒은 제품 구성과 다양한 타깃층을 위한 메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장점 때문에 관련업계에서도 MD들의 니즈를 저격하며 판매 채널을 확대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디딤의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매장에서 먹던 맛 그대로를 재연한다는 콘셉트로 시작했지만 초반에는 냉동상태의 제품과 매장에서 먹던 맛에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R&D를 거쳐 HMR상품으로서는 최상의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2021년에는 매출 확대를 목표로
간편식 시장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 첫 시작에서의 신규 거래선을 관리하는 부분이었다. 첫 시작인 단계에서 납품, 물류 등의 이슈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업무가 진행되다 보면 시스템적으로 개선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인구구조나 사회구조로 봐도 앞으로 HMR사업이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 민첩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전략이다. 

우선 간편식의 경우 지난 2020년은 간편식 출시 및 알리기에 집중했다면, 2021년에는 판매 채널을 다양화해 간편식 매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MOU를 맺은 프레시지와 함께 신메뉴를 출시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예정이며, 대형 유통망 및 편의점 등에 입점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디딤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도 숍인숍을 통해 간편식을 판매하고 배달 시장을 활성화하는 등 언택트 시대에 본격적으로 대응하는 모델을 만들고 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에는 소비자들과 관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므로, 디딤 브랜드를 인지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계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주)디딤 ⓒ 사진 업체 제공

 

01. 가장 인기제품

<백제원>의 명품갈비탕, <연안식당>의 꼬막장 


02. 브랜드 경쟁력

디딤 간편식의 경쟁력은 맛이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 실제 매장에서 만들고 있는 레시피를 그대로 담았기 때문에 타사 제품에 비해서는 맛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