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과 고객 모두에 만족
상태바
가맹점과 고객 모두에 만족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2.20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간편식 경쟁력 : <두찜>

찜닭 브랜드 <두찜>은 고가로 인식되던 찜닭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찜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어 놓았다. <두찜> 만의 차별화된 조리법과 양념으로 만든 까만찜닭, 빨간찜닭과 트렌드를 반영한 로제찜닭,  다양한 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묵은지 찜닭 등으로 폭넓은 고객층을 가지고 있다. <두찜> 은 고객들의 폭발적인 사랑과 관심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500호점을 오픈하며, 독보적인 성장으로 찜닭 브랜드 1위로 자리를 잡았다.

두찜 ⓒ 사진 업체 제공
두찜 ⓒ 사진 업체 제공

 

한 마리는 조리, 한 마리는 비조리로 
<두찜>은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맛볼 수 있는 가성비 좋은 브랜드다. 저렴한 가격에 두 마리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덕분에 두 마리 메뉴에 대한 고객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두 마리 찜닭의 양이 많기 때문에 한 마리는 나중에 먹을 수 있도록 따로 포장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고객들의 니즈가 있었다. 또한,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캠핑족이 늘어나면서 쉽고 간편하게 찜닭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밀키트 출시를 준비해왔고, 지난해 9월 드디어 밀키트를 출시했다.

밀키트 제품으로는 까만찜닭(간장소스), 빨간찜닭(고추장소스), 묵은지찜닭, 곰도리탕(프리미엄 닭볶음탕)이 있다. 전 메뉴 모두 인기가 있지만 그중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은 기본 찜닭인 까만찜닭이다. 밀키트에는 계육, 소스, 당면, 야채, 보냉을 위한 얼음물, 레시피가 들어가 있어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두찜 ⓒ 사진 업체 제공
두찜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과의 상생을 우선으로
<두찜> 밀키트는 주문이 들어오면 매장에서 바로 야채를 손질하고 포장하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의 제품을 받을 수 있고, 따로 세척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또한, 고객의 입맛에 따라 매운맛의 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조리방법이 간편하고 레시피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영상으로 조리방법을 확인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찜닭을 요리할 수 있다. 이런 편리함 덕분에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

<두찜> 밀키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배달 어플을 통해 ‘두 마리 찜닭’ 주문 시 한 마리는 바로 먹을 수 있는 완조리 상태로, 남은 한 마리는 언제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밀키트 형태로 받아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맹점주들의 매출을 보호하기 위해서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밀키트를 판매하지 않고 있다. 가맹점이 없으면 본사도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므로 다른 무엇보다 상생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다. 

제품의 신선함과 쉬운 조리 방법으로 고객들의 반응은 좋은 편이며, 가맹점 역시 밀키트를 포장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고, 매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응이다. 2021년에는 밀키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여 보다 많은 고객들이 밀키트를 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두찜 ⓒ 사진 업체 제공
두찜 ⓒ 사진 업체 제공

 

가정 화력을 고려한 제품 개발 
제품을 개발할 때 가장 관건은 화력이었다. 매장에서 조리하는 화력과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력이 다르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력으로 매장에서 조리한 것과 동일한 맛을 내게 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시간대 별로 다양하게 테스트를 하여 매장에서 조리한 것과 동일한 맛이 나도록 레시피를 만들었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집에서 간단히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밀키트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고, 맞벌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밀키트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두찜>은 500호점을 돌파하면서 전국 가맹점 설립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 무분별한 가맹점 오픈은 개별 가맹점의 상권을 위협하기 때문에 올해는 브랜드 강화에 집중을 할 예정이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광고와 소비자와 소통을 할 수 있는 채널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가맹점의 매출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준비하고 있다. 한편, <두찜>의 성공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은 세컨드 브랜드<떡참(떡볶이 참 잘하는 집)>을 론칭하고 가맹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떡참>은 2021년 1월 가맹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신규 계약 50건을 달성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01. 가장 인기제품

까만찜닭 


02. 브랜드 경쟁력

가맹점을 통해 밀키트를 주문함으로써 조리와 비조리 제품 1개씩 받아서 조리제품은 받자마자, 비조리제품은 다른 날 직접 해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고객에게 어필되고 있다. 가맹점은 밀키트 포장이 어렵지 않으며 매출에도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