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메뉴 트렌드
상태바
연말연시 메뉴 트렌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12.18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식업계가 맞이하는 겨울 시즌

카페 업계에서는 케이크 메뉴의 수요가 증가하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하여 콘셉트를 가진 디저트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외식업계에서는 추위에 어울리는 국물 메뉴를 출시하고 있으며, 홈쇼핑, 편의점 등 다양한 판매 채널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할리스커피 미니라운드케익-2종ⓒ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커피 미니라운드케익-2종ⓒ 사진 업체 제공

 


크리스마스 맞이
<달콤>은 겨울 시즌 한정 음료 4종 및 홀케이크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시즌의 메인 콘셉트는 ‘고요한 밤, 나를 위한 달콤한 Christmas’이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지친 한 해를 마무리하며, 화려한 비주얼의 음료와 케이크로 일상 속 작지만 달콤한 위안을 준다는 의미다.

신 메뉴는 ‘블랙 나이트 라떼’, ‘화이트 나이트 라떼’, ‘민트리’, ‘민트 초코 라떼’ 등 겨울밤과 크리스마스의 감성을 담아낸 라떼 4종과 고마운 사람들과 함께 달콤한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홀케이크 2종 ‘눈 내리는 쇼콜라 체리 필링 케이크’, ‘쇼콜라를 품은 얼그레이 스무스 케이크’로 구성됐다. 또한 겨울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연말 홀케이크 신메뉴를 구매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드립커피를 즐길 수 있는 ‘달콤 드립백 세트’를 무료 제공한다. 

커피전문점 <할리스커피>는 ‘특별한 겨울’을 주제로 연말 홈파티나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즐길 수 있는 미니라운드케이크 2종을 출시했다. 이는 ‘작지만 완벽한 케이크’라는 콘셉트로 1인 가구, 소규모 모임 등이 확대되면서 그에 맞게 작은 사이즈로 기획했다. 연말 분위기와 어울리는 ‘홀리데이 레드벨벳 라운드’와 ‘딸기 생크림 라운드’는 맛과 비주얼, 가성비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배달앱 배달의민족과 요기요에서 시즌 음료와 라운드케이크가 포함된 구성인 ‘홀리데이 홈파티 세트’, ‘홀리데이 시즌 한정 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본도시락 짬뽕순두부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 짬뽕순두부 ⓒ 사진 업체 제공

 

뜨끈한 국물 메뉴
외식업계에서는 다양한 국물 메뉴들이 등장하고 있다. 추운 날씨에 한층 더 몸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는 얼큰하고 매콤한 국물 메뉴를 강화하고 있다. 설렁탕 브랜드 <한촌설렁탕>은 기존 얼큰설렁탕 메뉴에 ‘얼큰도가니탕’, ‘양곰탕’을 올해 연이어 출시하며 얼큰한 탕 메뉴 라인업을 강화했다. 얼큰하면서도 매콤함이 가미된 국물 맛이 특징이며 각 메뉴만의 차별화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은 기존 히트 메뉴인 ‘짬뽕순두부’를 다시 선보였다. 순두부찌개를 불맛 나는 짬뽕으로 재해석한 점이 특징이다.

별미국수 전문점 <제일제면소>는 얼큰한 국물 메뉴를 집 또는 야외에서도 먹을 수 있도록 투고(to-go) 전골 메뉴 라인업을 확대했다. 새로 선보이는 ‘한우 국수 전골’과 ‘가을송이 한우 국수 전골’이 2~3인용으로 출시되었으며, 기존 투고(to-go) 1인 전골 메뉴였던 ‘얼큰 왕만두 전골’과 ‘모듬 우동 전골’도 2~3인용을 따로 출시했다. 

오가다 CU에서 배도라지로 만나요ⓒ 사진 업체 제공
오가다 CU에서 배도라지로 만나요ⓒ 사진 업체 제공

 

다양한 판매 방식
외식기업 (주)디딤이 운영하는 해산물밥집 <연안식당>은 현대홈쇼핑을 통해 간편식 제품을 판매했다. 이 제품은 HACCP인증 시설에서 위생적으로 생산된 부추꼬막장으로 최근 업무협약을 맺은 프레시지와 협력하여 만든 제품이다. 신선한 꼬막과 부추의 조화가 돋보이며, 특히 남해에서 가져온 국내산 100% 새꼬막만을 엄선해 쫄깃한 식감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연안식당>은 다양한 방법으로 간편식을 구매할 수 있는 옴니채널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홈쇼핑 판매를 진행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연안식당>의 맛을 체험하여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홈쇼핑을 통해 판매 채널 확대와 신규 고객 창출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오가다>는 퓨어플러스와의 협업으로 배도라지티를 <CU> 편의점에 출시했다. 최근 겨울철 외식 업계의 뉴트로 열풍과 맞물려 <오가다>의 현대적인 감각의 전통 건강 음료를 <CU> 편의점을 통해 선보였다. 배도라지티는 밀레니얼 세대에겐 새로운 문화로, 기성세대에게는 추억으로의 여행으로 여러 세대를 아우르고 있어, 판매량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카페 <오가다>에서 판매되고 있는 배도라지 블렌딩티에 대한 병음료 출시 문의가 많아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고객 접근성이 높은 <CU> 편의점을 통해 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