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행복 가치를 만들어가다
상태바
함께 행복 가치를 만들어가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09.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의 릴레이션십 : <선비꼬마김밥>

2011년 대전에서 출발한 <선비꼬마김밥>. 5년간 고객의 반응 및 시장 경쟁력 등 검증한 이후 꼬마김밥 단일 메뉴로는 전국 최초로 2016년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매년 주목할 만한 가맹사업 성장을 하였으며 최근 오픈한 서울 종각점을 포함하여 직영점 3개 지점 등 현재 97호점을 운영하고 있다. <선비꼬마김밥>은 가맹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을 위한 정책과 방법으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선비꼬마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선비꼬마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지속적인 방문과 연락
<선비꼬마김밥>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본사와 가맹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경영이념인 ‘초심을 잃지 않고 너(YOU)와 내(선비)가 BEST로 만들어가는 성공보다는 가치 있는 기업’에 맞춰 가맹점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방문과 연락으로 가맹점의 상황을 파악하고 있어 공존공영을 실현하고 있다.

이런 신뢰를 바탕으로 본사에서는 가맹점에게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적극적인 지원하고 있다. 가맹점 또한 본사의 레시피를 준수하면서 매장 및 주방 위생, 친절로 브랜드를 일선에서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생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며 오랫동안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면서 가맹점주의 매출 향상 결과를 낳게 된다. 

기본적으로 한 달에 1~2회 권역별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을 방문하고 있다. 본사의 레시피 점검, 위생점검과 함께 점주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파악하고 솔루션 제공을 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홍보의 방법과 노하우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을 위해 전담 TFT을 구성하여 전국을 순회하여 길거리 홍보, 아파트 홍보, 게시판 홍보, 시식 홍보를 무상으로 하고 있다. 위생 점검과 레시피 점검도 동시에 하고 있어, 이로써 확 달라진 이미지로 매출이 상승하는 등 가맹점주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에 최근 한국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착한 프랜차이즈 인증’을 받기도 했다.

선비꼬마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선비꼬마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성장 
<선비꼬마김밥>은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시작 단계부터 활약을 펼치면서 외식시장이 어려운 올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시작단계부터 전담 TFT을 꾸려, 가맹점에 예방안내와 함께 마스크, 손소독제를 무상으로 2차에 걸쳐 긴급 공급했다. 또한, 전 가맹점 무상 방역을 실시하여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친절, 브랜드 이미지에 적극적인 협조 등 종합적으로 선정하여 연말에는 우수 가맹점 시상식을 개최하고 있다.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반응을 살피기 위해 SNS 계정을 개설했고, 가맹점에 고객이벤트, 경품이벤트, 오픈이벤트를 본사에서 지원하여 소통을 유도하고 있다. 연말에는 지역 나눔을 위해 꼬마김밥 나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근 지역아동센터의 학생들이에게 든든한 간식을 지원 하였으며 매년 나눔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추후 서울 직영점을 중심으로 봉사 및 나눔 행사와 푸드트럭을 전국 나눔 행사도 계획 중이다. 대외 협력사와도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업체변경 없이 관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정기적인 미팅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접수하고 서로 협업을 통해 계속적인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선비꼬마깁밥>은 예비창업자를 위한 특전도 마련했다. 현재 <선비꼬마김밥>을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의 소개로 계약이 되면 특전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실제 경험자의 생생한 성공담이 경험없는 예비창업자들과 더욱 큰 공감대를 가질 수 있어서다. 

선비꼬마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선비꼬마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서울 및 경기권 확장 
<선비꼬마김밥>은 서울 종각에 서울지사와 직영점을 오픈하면서 기존 대전, 대구, 세종에 집중되어 있는 영업 반경을 벗어나 서울 및 경기권에 확장 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 특히 서울 종각 직영점에는 교육장과 메뉴 연구 공간을 만들어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레시피 보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영업직 및 슈퍼바이저, 홍보직 직원채용을 하여 올해 목표인 가맹점 170호점 달성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가맹점주에게 정확한 솔루션 제공을 위한 노하우를 전달 하기 위해 직영점을 계속 출점할 예정이다.

올해 <선비꼬마김밥>은 전국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더 각인 시키기 위해 본사의 적극적인 투자와 실행으로 서울, 경기권 영업확장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올해초 박영복 대표가 발표한 시스템 구축, 가맹점과의 상생 방안 실행, 브랜드 가치 향상 등 3가지 목표는 앞으로도 꾸준히 실천할 계획이다.

 
01. 가맹점주를 위한 릴레이션십

1. 코로나19 전담 TFT을 꾸려 가맹점에 예방안내와 함께 마스크, 손소독제 등 무상 공급
2. 전 가맹점 무상 방역 실시
3. 연말에는 우수 가맹점 시상식 개최 

02. 9월의 이슈

올해 목표는 전국 170호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여전히 업계 선두와 선도를 하고 있으며 곧 100호점을 앞두고 있으며 100호점 달성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