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_면전문점 프랜차이즈⑥ <포베이>
상태바
Theme_면전문점 프랜차이즈⑥ <포베이>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4.10.1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박세웅 팀장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베트남 쌀국수 <포베이>
베트남 쌀국수는 독특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 하지만 그 맛을 우리나라 사람의 입맛에 맞추고 다양한 메뉴를 갖추면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베트남 쌀국수를 대표하는 <포베이>는 쌀국수를 우리나라에 맞게 만드는 게 가장 크게 공헌한 쌀국수 전문 프랜차이즈다. 2002년 오픈한 1호점 압구정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꾸준히 발전해 오면서 비록 후발주자로 시작했지만 업계의 리더가 되었다.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
올해로 창립 12주년을 맞이하는 <포베이>는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쌀국수 프랜차이즈이다. 박은정 대표는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라고 말한다. ”적지 않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점주에게 어떤 문제가 있어도 쉽게 해결해 주려고 하지 않아요.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고, 돈이 되지 않는 일이라 귀찮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저희 <포베이>는 점주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체계적으로 해결이 가능해요. 수퍼바이저가 점주와 연락을 자주 하면서 돕고, 오픈 이전은 물론 오픈 이후에도 서비스 교육부터 인력 지원까지 되고 있으니까요.” <포베이>는 다른 프랜차이즈 본사와 달리 가맹점의 오픈을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해야 본사의 역량이 드러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사와 가맹점 사이의 끈끈한 유대감은 <포베이>가 12년 동안 이어질 수 있는 비결이었다.

▲ <포베이> 박은정 대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쌀국수의 현지화
쌀국수의 인기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지만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위해 <포베이>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쌀국수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현지의 맛을 잘 살리면서도 우리 입맛에 맞는 쌀국수를 만들어내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이었지만 가능한 일이었다. 압구정점을 첫 매장으로 선택해 얻은 이점도 적지 않다. “첫 매장인 압구정점은 애정이 많습니다. 당시에는 생소했던 쌀국수를 먹기 위해 연예인들도 많이 찾았거든요. 그러다 보니 이슈가 되고 사람들이 조금씩 찾기 시작했죠. 한 번 찾은 고객이 쌀국수의 매력을 느끼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메뉴 개발을 했고요. 다행히 그러한 노력이 성과를 얻어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포베이>가 가장 자신 있는 메뉴는 바로 비프 쌀국수. 그밖에도 매운 맛을 가미하여 <포베이>에서 직접 개발한 해물 사천 쌀국수, 베트남식과 한국식을 적절히 섞은 하노이 볶음밥도 인기 메뉴다. 심혈을 기울여 만든 만큼 인기를 얻고 있어 판매량을 볼 때마다 뿌듯하다.

박 대표는 해외에도 진출하여 <포베이>의 매력을 전 세계에 보여줄 계획도 가지고 있다. “오래 전부터 생각해왔던 부분이지만 아직은 준비 중입니다. 세계적인 쌀국수 브랜드인 <포호아>의 경우도 베트남계 미국인이 만들었기 때문에 저희도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전에 현재 준비중인 새로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론칭할 예정입니다. 한 군데 총력을 기울이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거든요.”

▲ <포베이> 매장 내부 ⓒ사진 박세웅 팀장

<포베이>의 또다른 도전, 월남쌈을 뷔페로
지난 6월 <포베이>는 색다른 도전을 시작했다. 바로 월남쌈 샐러드바를 출시한 것이다. 현재 직영점인 압구정점에서만 운영하고 있는 월남쌈 샐러드바는 라이스 페이퍼와 월남쌈에 들어갈 수 있는 다양한 메뉴들을 갖추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쌀국수나 사이드 메뉴로는 아쉽고 월남쌈까지 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웠던 고객을 공략한 것이었다. 가격도 합리적이었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찾고 있고, 앞으로 이를 더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처럼 <포베이>는 늘 새로운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고민한다. 박대표는 “다른 후발 업체들도 있고 <포베이>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는 업체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랜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는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해요. 또 그만큼 쌀국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에 더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며 <포베이>에 대한 자랑을 숨기지 않았다. 10년 이상 <포베이>가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포베이>에 대한 고객 사랑은 계속될 것이다.

성공 포인트
1. 매달 매장을 방문하는 수퍼바이저 시스템
2. 한국 현지화에 성공한 다양한 메뉴
3. 주방장까지 지원하는 인력 지원 시스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