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여성창업은 사회적 기업으로 나아가 보자
상태바
2020년 여성창업은 사회적 기업으로 나아가 보자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20.03.10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사회적 기업은 민간시장이나 정부에 의해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문제와 요구를 다룬다. 또한 우선적으로 사회적 이익에 의해 동기를 부여 받고, 일반적으로 시장과 적대적이지 않고 함께 일하면서 이익을 추구한다. 즉, 사회적 기회를 인식하면서 시작되는 과정이 사회적 기업의 활동이며 이러한 기회를 기업 개념으로 구현하고 사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규명하고 획득한 후 사업을 출범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사회적 기업이다. 즉 사회적기업은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면서 그 가치를 사회와 공유하며 사업을 수확하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 창업가들은 혁신성, 성취지향, 독립성, 운명에 대한 통제 감각,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 회피성향, 모호성에 대한 관용, 지역사회나 사회의 요구에 대한 감각 등의 개인적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회를 인식하는 것은 사회적 창업가들의 교육, 인생 경험, 업무 경험, 사회적 네트워크 등의 적절한 배경이 필수적이며, 이 지식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과정과 비판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어느 기회가 가장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 

1.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
사회적 창업가는 정보를 이용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이 과정에 응용과 혁신이 포함되고, 아이디어는 흔히 브레인스토밍 회의, 포커스 그룹, 설문조사를 통해 창출된다. 이 과정에서 사회적 창업가는 매슬로우의 피라미드를 통해 사회에 존재하는 욕구들을 채우기 이전에 하위 단계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되었는지 살피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즉 아이디어 창출이 곧 기회가 아니다. 기회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제적 혹은 잠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아이디어를 의미하며 기술, 공공정책, 대중의 취향, 인구통계적 변화를 포함해 다수의 원천에서부터 흘러나온다. 사회적 기업이 실패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사회적 창업가가 기회가 없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업을 개발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 실패의 원인은 보통 비용을 충당할 수입의 부재이다. 이것은 공급측면의 문제, 즉 비용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일 수도 있고, 수요측면의 문제, 즉 수익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일 수도 있다. 이런 여건 속에서 사회적 기업이 지속가능 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목표설정과 사업모델을 체계적으로 설정해야만 한다. 

 

2. 사회적기업의 미션 만들기
사회적 기업의 미션은 사업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 기업이 하고자 하는 일과 하지 않으려는 일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 구성원들에게‘ 가치’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해당 사회적 기업 고유의 혁신성과 응용성은 무엇인가? 해당 사회적 기업에게‘성공’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미션은 이 네 가지 질문을 답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회적기업의 사업계획서 작성
사회적 미션이 작성된 후, 다듬기 과정까지 거치고 나면, 사업모델을 체계화할 때이다. 사업모델은 조직이 가치 창조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설계한 청사진이 사업모델이다. 이것은 미션을 어떻게 실천으로 옮길 것인가를 보여주는 실체적인 개요이다. 사업모델은 핵심미션, 기업의 전략자원, 파트너십 네트워크, 기업의 서비스 인터페이스 4부분으로 구성된다. 

사업모델을 설정 한 후 사업을 외부에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사회적 창업가는 필요로 한다. 사회적 기업의 세부 정보를 담은 사업계획서가 그 도구가 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현재의 그리고 잠재적 재원제공자들, 지자체 , 지역사회 전반 사회적 창업가, 잠재적 직원들, 자원 봉사자들 등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요약, 기업에 대한 설명, 경영진과 지도부에 대한 정보, 시장과 산업에 대한 분석, 마케팅과 기부금 모금 계획, 재정적 계획, 사업의 목표와 목적, 현실적인 리스크 평가, 그리고 사회적 기업만의 가치 등의 9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데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함정은 현실적인 목표를 전달하지 못하는 것, 문제를 예상하지 못하는 것, 사업 가치에 대한 모호한 것,  시장에서의 가치를 입증하지 못하는 것이다.    

 

4.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의 다섯 가지 기본 단계는 기업의 외부 상황을 조사하는 외부환경 분석, 기업이 하는 일,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업이 하는 일, 그리고 기업이 해야 하는 일을 묻는 내부환경 분석, 기업 발달 혹은 기업의 향후 성장 방법에 대한 결정, 전략 선택과 평가,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사회적 기업 및 기타 비영리단체들이 파악해야 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적인 자원봉사자 호소가 있다. 다수의 자원봉사자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수모집, 특별한 기술을 보유한 소수의 인력을 확보하는 표적모집, 현재 자원봉사자들이 미래의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는 동심원방식 모집을 말한다.

호소의 네 가지 기본 유형 중 구체적·촉진적, 구체적·반박적이 사회적 기업들에게 가장 효과적이다. 자원봉사자들은 자신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이전의 시장노동에서의 자신의 가치(예: 임금), 차선의 자원봉사 기회의 가치, 자신들의 여가시간의 가치라는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한다. 커뮤니케이션의 두 가지 형태로는 명시적 커뮤니케이션과 암시적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명시적 커뮤니케이션이란 브로셔, 미디어, 직접 마케팅, 특별행사, DM 등을 이용하여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말하며, 암시적 커뮤니케이션은 제품의 가격 책정, 제공되는 실제 제품, 제품의 유통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5.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사회적기업을 착수하기 전, 사회적 기업은 높은 사회적 가치를 거둘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야만 한다. 서비스에 대한 대체물, 사회경제와 인구통계학적 변화, 공공정책의 전환 및 판매자와 구매자의 교섭능력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사회적 기업의 수익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인 성장으로, 상품 성장(상품 제공의 확대)과 시장 성장(소비자계층의 확대)이 있다. 이러한 성장전략은 결합되거나 또는 개별적으로 사용된다. 또 다른 성장 대안으로 두 개 이상의 사회적 기업의 합병을 통한 방법이 있다.

사회적 기업 변화에 있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지속가능성의 문제는 사회적 창업가와 조직 내의 다른 사람 사이의 견해의 차이, 시장기반 변화에 대한 저항감, 위험을 회피하려는 이사회, 지역사회로부터의 압력, 변화된 결과를 증명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으며 이외의 리스크로는 사회적 창업가의 리더십, 직원과 자원봉사자간의 갈등, 자금조달, 사회적기업 가치의 질 및 시장 변동성 등 몇몇 변동 요인으로도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리스크부분만 해결할 수 있다면 지속 가능한 사회적기업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박홍인 비즈플랜즈(비즈니스창업경영연구원) 원장 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서울시 창업스쿨 지도위원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자영업컨설턴트를 맡고 있으며, 관공서를 비롯해 다양한 창업관련 언론매체와 기업체 및 교단에서 명강사로 활약하고 있다. 현재 (주)한국프랜차이즈진흥원 전문위원 겸 프랜차이즈경제신문 칼럼니스트,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전문위원, 법무부 수원구치소 창업교정위원, 시사주간지 CNB저널 창업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중이다. 저서로는  「내 인생을 180° 바꾸는 탁월한 선택」, 「성공하는 쇼핑몰 창업가이드」가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