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五感)활용과 콘셉트 개발로 성공창업 도모하자
상태바
오감(五感)활용과 콘셉트 개발로 성공창업 도모하자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12.17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여성창업가만이 지닌 오감과 콘셉트를 활용해 성공창업을 도모해보자. 흔히 말하는 여성 창업가 특유의 ‘유연함’과 ‘인내심’ 그리고 ‘섬세함’을 창업에  적용하는 것도 창업 준비에 바람직한 방법이다. 여성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업종은 생활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 고객을 대하는데 유리한 면이 많다. 따라서 여성만이 가진 오감을 사업에 반영할 수 있다면, 효율적인 운영과 안정적인 매출확보로 창업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여성 창업가가 되자
여성창업자의 큰 장점중 하나가 바로 남성창업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객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창업에 있어서 고객을 상대하는데 비교적 부담을 적게 주며, 특히 같은 여성고객 또는 어린이나 젊은 세대에게 접근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여성 창업가들이 유리하다. 이러한 장점을 십분 활용해 창업한다면 창업의 성공이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가만히 앉아 고객을 기다리는 시대는 갔다. 좋은 품질, 친절 서비스, 좋은 가격만으로 승부하기엔 너무 경쟁자가 많아지고 모바일의 발달로 고객을 사이버상에서 만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직도 점포에 고객이 없다고, 한숨만 쉬고 있을 것인가? 고객이 들어오길 바라며, 문만 바라보고 있을 것인가? 이제 그 문을 박차고 나와 주위를 둘러봐라. 그래도 아직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는지 보게 될 것이다.
더 이상 앉아만 있는 창업자에게는 이제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사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제 오감과 콘셉트 경영을 통해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것이 필요한 시대다. 

 

1. 시각으로 다가가라 
우선 오감 중 가장 중요한 시각(The sense of sight)은 점포의 입구부터 반응하기 시작한다. 고객의 판단기준 중 가장 높은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시각이다. 이미 내 점포는 충분히 눈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의 불편사항이 잘 감지되지 않는다. 
처음엔 인테리어가 고객위주의 동선이었지만, 지금은 창업자 편리에 따라 아니면 종업원들의 입장에 따라 변해간다. 최고급 인테리어에 럭셔리한 소품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고객 상담실 구석의 먼지나 아무렇게나 흐트러진 자료들, 바닥 밑에 방치된 이런저런 것 등등. 시각의 중요성은 오감 중 가장 먼저 느끼는 요소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2. 청각으로 다가가라
두 번째는 청각, The sense of hearing의 활용이다. 상갓집 문상 중, 핸드폰에서 ‘강남스타일’같은 댄스곡이 흘러나와 낭패를 본 사람의 이야기가 먼 농담처럼 지나쳐들었지만 내 점포에 맞는 음악, 분위기에 맞는 음악은 한결 대화의 분위기로 우리 기업을 찾는 고객 상태의 반응도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게 만들게 된다. 

 

3. 후각으로 다가가라
다음은 The sense of smell. 후각이다. 음식점도 아닌데 점포 문을 여는 순간 음식냄새가 그것도 고객이 제일 싫어하는 음식 냄새가 난다면, 결과는 최악이다. 물론 동네 사랑방 역할을 하는 미용실이나 피부관리실이라면 예외일수도 있다. 그러나 음식점이 아닌 서비스업소라면 음식냄새 보다는 예전에 구입한 아로마향 캔들이 있다면, 내 관리실 분위기에 맞는 향기가 고객에게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가게 될 것이다. 

 

4. 미각으로 다가가라
 네 번째 The sense of taste, 미각 부문이다. 여성창업가중 흔히 혹시 상담 중에 건강을 이야기하고 웰빙을 이야기하면서 커피를 내놓는 경우라면 아이러니가 되지 않을까? 자연스러운 상담 중에 고래도 춤추게 하는 칭찬화법과 더불어 가장 좋은 것이 순간의 어색함을 바로 해소할 수 있는 공통의 관심사를 끌어내는데 미각이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커피대신에 “이 차는 제가 중국에 연수하면서 공부하던 중 이런 저런 사유로 가져오게 되었는데 향이 기가 막히면서도 이런 저런 효과까지 주는 차입니다”라고 할 때 바로 고객의 반응은 달라지게된다. 미각을 통해 고객의 마음이 열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도 얼마든지 허브티나 다양한 종류의 티를 구할 수 있다. 다른 점포와의 작은 차이를 그냥 지나치지 말고 내 점포에 접목해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5. 촉각으로 다가가라
마지막으로 고객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인 The sense of touch, 촉각이다. 어느 점포에 방문했을 때 예쁜 철제의자 손잡이에 장식용 커버가 씌워져 있었다. 보기에도 좋았지만 추운 날 고객의 느낌에도 세심하게 배려한 여사장님의 마음 쓰임에 고객들은 자기가 충분히 대접받고 있음을 알게 된다. 특히 촉각은 고객과 접촉하는 서비스업종의 경우 고객과 대화하는 중요한 수단이요,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오감활용은 습관화되어 지속적으로 반복 되어질 때 주도적으로 고객을 이끌어 갈뿐만 아니라 고객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콘셉트 개발의 시초라 하겠다. 

 

6. 점포의 정체성은 콘셉트 
우리 주변에는 정말 중요하거나 꼭 필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하거나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왕왕 나타난다. 이는 바로 점포의 정체성, 콘셉트가 없다는 것이다.‘콘셉트’라 함은 내 점포가 다른 점포와는 다른 특정 지역에서 고객들에게 어떤 인식을 주고 있고, 어떤 차이로 나타나는지를 알게 하는 중요한 요소다. 어찌 보면 우리 주변에 흔한 것이 비슷비슷한 점포요, 별 차이 없는 매장들의 천지다. 그렇다면, 고객은 어떤 점포를 선택할까? 

뭔가 고객의 육감을 자극하는 차별화된 콘셉트가 될 것이다. 나만의 특징을 지닌 점포나 가격과는 별개로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호텔급 이상의 질 높은 서비스로 차별화하는 점포가 되어야 한다. 혹은 신세대 공략에 주력한 아이템의 콘셉트나 저가의 박리다매로 매출을 끌어 올리거나 특수한 기술로 승부하는 점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수없이 많은 방법을 통해 타 점포와는 다른 콘셉트로 고객에게 다가서야만 한다. 

 

 

박홍인 비즈플랜즈(비즈니스창업경영연구원) 원장 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서울시 창업스쿨 지도위원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자영업컨설턴트를 맡고 있으며, 관공서를 비롯해 다양한 창업관련 언론매체와 기업체 및 교단에서 명강사로 활약하고 있다. 현재 (주)한국프랜차이즈진흥원 전문위원 겸 프랜차이즈경제신문 칼럼니스트,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전문위원, 법무부 수원구치소 창업교정위원, 시사주간지 CNB저널 창업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중이다. 저서로는  「내 인생을 180° 바꾸는 탁월한 선택」, 「성공하는 쇼핑몰 창업가이드」가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