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짐한 온기의 한 상
상태바
푸짐한 온기의 한 상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11.25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한식프랜차이즈의 롱런 비책 : <참이맛감자탕>

<참이맛감자탕>은 감자탕의 고급화, 대중화, 차별화를 선언하고 한길만을 걸어온 뚝심 있는 브랜드다. 서민 음식인 감자탕을 보양식으로 발전시키고 다양한 메뉴 개발을 통해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로 성장시키고 있다. 앞으로 <참이맛감자탕>은 한식 프랜차이즈로서 활발한 해외 진출을 통해 한식의 우수성을 더욱 알릴 계획이다. 

▲ <참이맛감자탕> ⓒ 사진 업체제공

제대로 만든 먹거리
<참이맛감자탕>은 ‘참된 먹거리를 통해 몸을 이롭게 하는 맛’의 의미로 1985년 5평 남짓한 작은 포장마차에서 시작됐다. 그 후 2001년 <참이맛감자탕> 고양시 행신동에 1호점을 오픈하였고 현재까지 국내 100여 개, 해외 20여 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참이맛은 2002년부터 가맹사업을 전개해 현재 계열사인 JNT의 <더컵>, <농부치킨>, 제조, 식품연구, 직영공장 CK 푸드원 등의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참이맛감자탕>은 전통 한식 프랜차이즈로 우리 옛 고유의 맛을 살리고 현대인의 입맛과 건강에 맞는 음식문화를 만들어가는 토종 기업이다. 특히 <참이맛감자탕>은 타 감자탕 브랜드와 달리 지속적인 R&D 개발에 집중했다. 감자탕, 해장국 메뉴 외에 등뼈찜, 김치찜, 김치찌개, 돈가스 등의 다양한 메뉴 구성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한층 높였다.

맛 또한 진국의 맛을 선보이기 위해 감자탕의 주원료인 ‘뼈’를 비롯, 식자재 하나까지 신선도가 철저히 관리되고 있는 자체 물류센터에서 보관한다. 이에 <참이맛감자탕>은 업계 최초로 엄선된 관리와 품질로 ISO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매일 전국의 가맹점을 오가는 배송 차량에 냉동 탑을 장착, 감자탕의 기본인 뼈와 양념, 묵은지 등을 본사 센트럴 키친에서 모든 가맹점으로 신선한 상태로 배송하고 있다. 때문에 <참이맛감자탕>은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한 바른 먹거리로 오랫동안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 <참이맛감자탕> ⓒ 사진 업체제공

활발한 해외 진출을 위한 노력
<참이맛감자탕>은 창업 시 예비가맹점주들과 지역적 상권, 창업자금, 운영형태 등을 함께 고민해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주의 노무와 세무 관련 문제의 경우 본사의 소속변호사들이 관리하고, ARS를 바탕으로 한 24시간 물류배송 시스템을 통해 손쉬운 주문과 편리한 익일 발주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더불어 로열티 및 광고료를 본사에서 부담하여 가맹점과 본사의 신뢰 형성을 통한 장기적인 가맹점 운영을 유지하고 있다. 

<참이맛감자탕>의 맛은 본사의 메뉴 개발 연구소에서 개발된 참이맛 특제 소스와 조리비법으로 차별화된 감자탕의 맛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참이맛감자탕>은 맛에 대한 깐깐한 관리로 고객이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본사에서는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귀 기울이고 있다. 

<참이맛감자탕>은 본사의 꾸준한 노력을 통해 국내는 물론 활발한 해외 진출도 진행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30개 점의 가맹점이 본사를 통해 관리·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원재료 및 운영관리 등 원활한 운영을 위해 거점 없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일은 어려운 부분이다. 동남아를 비롯해 여러 나라의 가맹 진출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거점 확보에 관한 어려움으로 해외 진출의 난항이 이어졌다. 이에 <참이맛감자탕>은 해외 진출 지역에 거점을 확보하고자 운영 및 교육 시스템을 준비 중이고,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참이맛감자탕>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 밀착 지원
<참이맛감자탕>의 가맹사업은 맞춤형 창업으로 이뤄지고 있다. 가맹점 수 늘리기에 급급하기보다는 철저히 가맹점주의 성공에 입각한 개설이 주목적이다. 예비창업자들의 자금 사정에 맞춘 창업으로 기존 장비와 설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고 있다. 이에 <참이맛감자탕> 가맹점주의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앞으로도 <참이맛감자탕>은 최고의 맛을 지키고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바탕으로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 브랜드로 거듭날 계획이다. 본사는 가맹점 매출에 따른 지원 정책을 운용 중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고용형태에 대한 인사 노무, 식품안전 관리지침 및 마케팅과 법률자문 등을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점포 운영에 관한 밀착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한 11월에는 고객 감사 이벤트를 전국적으로 시행할 예정이고, 연말에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참이맛감자탕> ⓒ 사진 업체제공

     Tip     

  가장 인기 있는 메뉴

1. 참이맛감자탕
2. 뼈해장국
3. 해물감자탕

  우리 브랜드의 매력 포인트 

1. 깔끔하고 개운한 국물
2. 가맹점주의 손쉬운 운영방식
3. 예비창업자 맞춤식의 점포 개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