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상생의 해법을 찾다
상태바
프랜차이즈, 상생의 해법을 찾다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09.0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통과 상생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 (주)커피에반하다 <커피에반하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는 ‘상생’에 대한 이슈가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다방면으로 정책을 펴는 등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이에 프랜차이즈 한 전문가는 본부와 가맹점의 상생을 위해서는 본부가 가맹점과의 갈등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관리와 신뢰관계 형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또 가맹점과의 신뢰관계 개선을 위해 프랜차이즈 본부는 투명경영 프로세스의 확립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활발한 정보 교류는 물론,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이해하는 노력이 그 어느 때 보다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부와 가맹점은 하나의 브랜드로 같은 목표가 있는 만큼, 서로간의 존재를 존중하는 가운데 시너지를 낼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아울러 프랜차이즈 본부는 가맹점의 성공창업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가맹점 역시 본부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신뢰하고 함께 동행하는 마인드로 창업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프랜차이즈의 상생은 어느 한 곳에 의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호관계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글 임나경 편집국장, 김민정 부장, 지유리 팀장, 조수연 기자  사진 이현석 팀장, 창업&프랜차이즈 DB, 각 업체제공 

 

대립을 전제로 한 상생이 아닌, 공생·공존해야
프랜차이즈 업계는 지난 5월 산업부와 공정거래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등 프랜차이즈 관련 3개 부처가 공동으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민·관 합동 워크숍’을 개최한 바 있다. 상생과 윤리 경영 등 건전한 가맹사업 문화의 정착을 위한 민·관 협력을 다짐한 것이다.  

이날 워크숍에서 산업부는 대한상의와 협회가 실시한 ‘2018 프랜차이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성장세 둔화, 업종 편중 심화, 시장 과포화, 영세 가맹본부·가맹점 증가, 선진 모델 도입 부재, 상생 협력 인식 부족 등의 업계 현황을 소개했다. 아울러 공정위는 다양한 상생협력 성공사례와 함께 공정거래협약 제도를 통한 상생 확산 추진 방침을 밝혔고, 중기부는 정책 체계 혁신과 전문가 진단, 해외 진출 등 적극적인 육성 및 지원 정책으로 상생 협력 분위기를 확산하겠다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본부와 가맹점간에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가맹점 지원을 위한 8대 상생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하면, 200여개 가맹점을 정률 로열티 방식으로 전환한다거나, 점포 리뉴얼 및 마케팅 비용을 본부에서 감당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한 프랜차이즈 전문가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만연하는 ‘상생’이 자칫 상대로부터 이겨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준다던가, 대립을 전제로 상생이 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우려한다. 때문에 ‘상생(win-win)’이 아닌 ‘공생 혹은 공존(symbiosis)’이라는 표현이 프랜차이즈 업계에 더 적합한 용어라는 설명이다. 

 

프랜차이즈산업 발전 위한 지원정책 아쉬워
한편, 정부와 업계는 가맹본부와 10년 이상 함께 브랜드 성장에 기여해 온 장기 가맹점들의 계약 갱신을 합리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결정하는 시스템 도입도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에 <교촌치킨>, <BBQ>, <네네치킨> 등 프랜차이즈 업계와 공정거래위원회는 ‘장기 점포의 안정적 계약갱신을 위한 가이드라인’에 동참키로 하고,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가이드라인의 업계 확산을 추진하기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장기점포 계약갱신 가이드라인’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따라 장기 가맹점이 증가하면서, 2008년 도입 당시 가맹점의 계약갱신을 10년까지 담보하기 위한 가맹사업법상 10년 이내 계약갱신요구권 조항의 취지를 살리고 분쟁 소지를 줄여 업계의 안정화와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제정됐다. 

가이드라인은 10년 이상 계약 갱신은 원칙적으로 허용하고, 거절은 법정 사유 또는 평가 탈락시에만 가능하며, 사전 통지와 이의 제기, 결과 열람 절차 등 투명한 절차를 마련키로 했다. 또 거절 시에도 유예 기간 설정과 원활한 양도 협력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가 프랜차이즈 업계에 정착된다면 장기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은 물론, 예비창업자들에게도 본부에 대한 확신을 갖고 창업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 등 관계부처에서 정책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실효성은 미비하다”며, “세무법, 노무법 등 실무에 필요한 컨설팅 등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모두 발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이 아쉽다”고 피력하기도 했다. 


장수 프랜차이즈 브랜드, 상생 모범 보여   
프랜차이즈 업계의 이러한 상생 분위기는 장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중심으로 모범을 보이며, 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 구축을 위해 주력해 나가고 있는 분위기다. 

<교촌치킨>은 무료 법률 상담 서비스 ‘헬프데스크’, 가맹점주들의 배달 앱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는 ‘자체 주문 앱’ 개발, 가맹점주 자녀 학자금 지원, 가맹점 직원 창업 지원 제도 등의 가맹점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본부와 가맹점간의 상생을 위해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지난달에는 최근 2년간 헬프데스크의 사례들을 모은 ‘백문백답 헬프데스크 가이드북’을 출간해 각 가맹점에 배포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가맹점과의 진정한 상생경영을 위해 지난해 가맹점 상생 정책으로 100억원 상당의 비용을 본사에서 지원하며 다방면의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고 밝혔다. 즉, 점포 임대료 등 가맹점의 고정비 상승 부담을 줄이기 위해 40억 원 상당의 가맹점 공급 물류 가격을 인하하는가 하면, 일회용 컵 억제 정책에 맞춰 약 5억 원 상당의 다회용 컵을 전국 가맹점에 지원하기도 했다.

올해로 15주년을 맞고 있는 <토프레소>는 가맹점 ‘만족’ 전략을 통해 VIP 고객은 물론, 이를 배출한 가맹점에도 잊지 않고 노고에 대한 감사를 표하여 가맹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 ‘참여’ 전략을 통해 가맹점 의견에 적극 의견을 기울이고, 가맹점 ‘이미지’ 전략을 통해서는 가맹점 환경 개선을 위해 주력한다. 

 

프랜차이즈 업계, 다양한 상생 정책 활발 
차돌박이 전문점 <일차돌>도 가맹점 현장 중점의 슈퍼바이저 운영 제도, 안정적인 육류 및 기타 물류 공급, 가맹비, 교육비, 오픈물품비, POS, 계약이행보조금, 로열티까지 면제해주는 ‘6무 혜택’ 등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상생정책을 펴고 있다. 

<피자마루>는 우수 가맹점의 운영 환경, 해외 연수, 자녀장학금 지원, 가맹점 간의 원활한 상호 이해 조정, 가맹점 어플리케이션 등으로 활발한 소통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니스톱>도 연간 7,000만원 한도의 최저수입보장제도, 매출 부진점포 재기 프로그램 가동,  심야 매출 저조점 특별장려금 지원제도 등을 펴나가면서 편의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불식시키며 다양한 방식의 상생 전략을 통해 가맹점 살리기에 본격 나서고 있다. 

<양키캔들> 역시 탄탄한 브랜드력과 트렌디한 프로모션 진행, 가맹점주의 전문 역량 강화 지원, 온라인 쇼핑몰의 수익을 나누는 상생 시스템 등을 운영해 오며, 가맹점을 위한 상생 전략을 펴나가고 있다. 특히 가맹점의 안정적인 매출을 위해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신상품 출시,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통해 점주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주력해 왔다. 

<오븐마루치킨>은 본사의 이익을 낮추면서 가맹점 지원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 상권 분석 지원, 경조사 지원, 마케팅 지원, 배달앱 가이드 등 가맹점주를 위한 많은 지원책을 시행하며 가맹점과의 상생에 주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