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경영진단으로 가맹본부의 체질 개선 지원
상태바
전문 경영진단으로 가맹본부의 체질 개선 지원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05.2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모집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연계지원 실시를 위해 ‘2019년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지난달 15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모집한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가맹본부에 대한 전문 경영진단으로 취약점을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가맹본부의 역량 강화를 위한 취지로 매년 모집하고 있다. 수준평가는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 지원이 이뤄지며, 1~2등급은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서 수여와 엠블렘 활용, 해외진출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3~4등급은 단기 컨설팅 지원과 수준평가 시 발견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가맹본부의 체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받을 수 있다.  
 


직영점 1개와 가맹점 10~20개 이상 프랜차이즈 지원가능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지원대상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운데,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이며,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가맹본부, 사업자 업력이 1년 이상인 경우일 때 가능하다. 또 브랜드 업력이 1년 이상인 경우(공정위의 정보공개서 상 기재된 ‘가맹사업 개시일’ 기준)와 직영점 1개와 가맹점 10개 이상 또는 가맹점 2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기업이 지원가능하다. 신청은 온라인 신청(http://fc.sbiz.or.kr)을 통해 할 수 있으며, 가맹본부 임직원이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로그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청서는 브랜드 기준으로 작성하며, 한 개의 가맹본부가 여러 개 브랜드를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가맹본부·계약·가맹점지원·관계·시스템성과 등으로 평가

현장실사와 가맹점 설문조사는 5월~6월, 9월~10월 예정이며, 오는 7월, 11월에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단,  현장실사 일정은 심사원과 가맹본부 담당자가 일정을 조율하여 진행한다. 우수프랜차이즈에 지정된 업체는 오는 12월에 지정식을 갖는다. 평가방법은 가맹본부·계약·가맹점지원·관계·시스템성과 등 5개 영역을 평가해 4등급(I〜Ⅳ)으로 등급화한다. 가맹본부 현장 실사는 심사원 2인 1조로 가맹본부에 방문해 관련내용 확인 등을 포함한 대면 평가를 실시한다. 또 가맹점 설문조사는 브랜드당 최소 10~20개 가맹점(가맹점 지역분포를 고려해 대상 선정)을 무작위로 선정해 조사할 계획이다.

 

‘19년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결과 및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은 발급일로 부터 1년간 유효하며, 유효기간 이후엔 활용이 불가해 연장 평가를 통해 유효기간 1년 연장이 가능하다.


문의: 유통혁신실 (042-363-7753, 7756, 77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