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프랜차이즈 산업 통계]프랜차이즈 전체 산업 규모 ‘104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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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프랜차이즈 산업 통계]프랜차이즈 전체 산업 규모 ‘104조원’
  • 성은경 기자
  • 승인 2019.04.18 15: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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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본사 총 매출액은 46.9조, 가맹점 총매출액은 57.2조이며, 이를 반영한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 규모는 104조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맥세스컨설팅>이 최근 세종호텔에서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보고서’ 출간 세미나에서 이 같이 말하고, 전체 브랜드 중 28.1%에 해당하는 1,673개의 브랜드는 가맹점이 0개인 미 사업 개시 브랜드이며, 736개 12.4% 브랜드는 본사 매출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가맹사업에 대한 자격 기준이 없어, 예비창업자가 참고해야 할 정보를 갖추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정보공개서만 등록하는 가맹본부의 행태 중 하나라는 지적이다.

<맥세스컨설팅>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 발간 세미나 개최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가맹본부 4,816개..브랜드 5,960개 나타나..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은 이날 프랜차이즈 전반에 대한 통계지표, 업종별 통계지표, 정보공개서 업종분류별 통계지표, 기업규모별 통계지표, 브랜드 규모별 통계지표, 지역별 통계지표, 생산성지수, 성장성지수, 수익성지수, 안정성지수, 정보공개서 기반 업종별 프랜차이즈 랭킹 등의 내용을 담은 ‘2019 프랜차이즈산업 통계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7년 기업 실적에 대한 정보를 2018년 4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등록한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 중 기업의 2017년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브랜드를 제외한 4,816개 기업과 5,960개 브랜드를 추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2016년 5,044개, 2017년 5,581개, 2018년 5,960개로 프랜차이즈 신규 기업과 브랜드는 최근 3년간 5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581개 브랜드 중 1,062개(19%)가 폐업을 하였으며, 2018년 한 해 동안 1,347개 브랜드가 신규 등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폐업한 1,062개 브랜드 중 한식 업종이 20.7%로 가장 많았으며, 기타 외식 14.4%, 제과제빵 6.2%, 커피 업종이 5.9% 로 뒤를 이었다.

출처:맥세스컨설팅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


반면 신규 등록한 1,347개 브랜드 중 한식업종이 26.7%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외식 11.1%, 분식 6.8%, 치킨 5.9%를 차지하였다.

브랜드 평균 존속 년 수 4.8년..7년 이상 생존율 23.3%에 불과해

브랜드 평균 존속 년 수는 4.8년, 기업 존속 년 수는 6.7년을 기록하였으며, 7년 이상 생존율은 23.3%인걸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의 전체 임직원 수는 2016년 232,765명에서 2017년 193,390명으로 전년대비 감소하였다. 이는 프랜차이즈 기업 증가에 반해 임직원 수의 감소는 본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인적자원과 가맹점을 관리할 역량이 부재되어 있음을 뜻하며, 결국 프랜차이즈 본사로서의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기업이 상당 수 라는 것을 의미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평균 점포수는 직영점과 가맹점 모두 감소하여, 2016년 직영 3개, 가맹점 39.4개에서 2017년 직영 2.6개, 가맹 37.8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5,960개 브랜드 중 직영점 없는 브랜드 3,452개 57.9% 차지

전체 5,960개 브랜드 중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는 3,452개(57.9%)를 차지하여, 본부 고유의 노하우 없이 가맹사업을 운영하는 브랜드 수가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중 브랜드 존속 년 수 1년 미만 브랜드 1,061개 중 73% 776개가 직영점 0개이며, 2년 이상 된 브랜드 중 2,148개 브랜드가 직영점 0개 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계약을 살펴보면 최초 가맹계약 기간 평균은 2.2년, 갱신기간은 1.5년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가임대차 보호법 10년 기준에 따른 가맹계약 기간 산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전체 창업비용은 부동산 비용을 제외한 전체 개설비용이 평균 1.1억, 평당 인테리어 평균은 175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부담금 중 인테리어비용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서민교 맥세스컨설팅 대표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양적 성장은 법적으로 가맹본사의 자격에 대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데에 기인한다.” 며 “이처럼 가맹본사 설립에 대한 제한이 없다보니 부실한 가맹본사가 양산되고 있으며, 본사의 안정성의 척도인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는 본사수익구조의 건전성도 낮을 뿐 아니라, 가맹점에 전수할 사업 노하우가 부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말했다.

다음호 기사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외식 서비스 도소매 및 43개 업종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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