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속에 스며든 PPL 광고
상태바
작품 속에 스며든 PPL 광고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3.20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명륜당 <명륜진사갈비>

<명륜진사갈비>는 대표적인 가족 외식 아이템 브랜드다. 지난 2017년 1호점을 오픈한 <명륜진사갈비>는 소위 동네 상권이라고 불리는 아파트 단지나 주택 밀집 지역에서 성업 중이다. 꾸준한 성장세를 타고 서울, 부산 등 대도시는 물론 제주도까지 진출한 <명륜진사갈비>는 현재 전국에 157개점이 운영 중이다.

▲ <명륜진사갈비> 제작지원 ⓒ 사진 업체제공

브랜드와 문화적 가치
<명륜진사갈비> 강형준 대표는 문화적 가치를 <명륜진사갈비> 브랜드에 녹이고자 힘써왔다. 이 같은 강 대표의 노력은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연장선상에 있다. “<명륜진사갈비>가 가장 잘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차원의 마케팅은 물론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역시 본부에서 전담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주님들은 매장 운영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죠.” 이를 위해 <명륜진사갈비>는 올해 85억 원이라는 마케팅 비용을 책정했다.

가맹점을 위한 강 대표의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85억 원이라는 마케팅 비용은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쉽게 책정할 수 있는 비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라디오와 신문 등 4대 매체는 물론 TV 드라마 속에서도 <명륜진사갈비>의 광고를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특히 저희가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온라인과 PPL 광고입니다. 인기 드라마의 한 장면을 <명륜진사갈비>가 채우고, 굴지의 포털사이트와 유튜브 등 SNS를 적극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가맹점 매출 증대에 커다란 변화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위적인 노출 지양
<명륜진사갈비>는 지난달 TV드라마를 위주로 PPL을 진행하고 있다. “드라마 간접광고를 진행하게 된 배경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명륜진사갈비>의 돼지갈비 아이템 특성상 소비자 연령층이 다양하고 폭넓게 확대되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고자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드라마 속 PPL 광고의 경우 브랜드 광고와는 다르게 시청자들에게 작위적인 노출이 아닌 자연스럽고, 또 지속적인 브랜드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는 <명륜진사갈비>와 가장 잘 어울리는 광고 형태이기 때문이다.

“브랜드 특성을 감안해서 PPL 광고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가능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명륜진사갈비>는 현재 5월까지 총 5편의 드라마 속 PPL 광고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PPL 광고의 성패는 드라마 등 TV 프로그램에 얼마나 자연스럽게 스며드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브랜드 노출을 위해 작위적인 상황을 만들기 보다는 프로그램의 이야기 전개 안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어갈 수 있는 순간을 캐치하고 조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강형준 대표의 설명이다.

 

 

용왕님 보우하사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PPL 광고를 시작한 <명륜진사갈비>는 상반기 총 5편의 드라마에 PPL 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방영중인 MBC 드라마 ‘용왕님 보우하사’와 tvN 드라마 ‘진심이 닿다’에 제작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명륜진사갈비> 점포가 노출되는 간접광고는 아직 방영되기 전이라 가시적인 성과를 이룬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진심이 닿다’의 경우 젊은 소비자 층이 시청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매장으로의 유입, 즉 매출 증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용왕님 보우하사’의 경우에도 직업군으로 그려지게 되어 예비창업주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브랜드 노출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명륜진사갈비>는 올 상반기 PPL을 통해 광고 효과 분석을 진행, 향후 예능프로그램 등에도 PPL 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명륜진사갈비>는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식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  자사 브랜드의 경쟁력 3가지
1. 고기의 질(Quality)
2. 고객응대(service)
3. 가치(Value)

  PPL 광고의 장단점은?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

  드라마 속 PPL 이야기
MBC 드라마 ‘용왕님 보우하사’는 잃어버린 아버지의 비밀을 찾아내는 현대판 심청이의 이야기로 출연자의 직업군으로 그려지게 돼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