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카레의 맛
상태바
일본 카레의 맛
  • 곽은영 기자
  • 승인 2018.11.05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주쿠카레>
▲ <신주쿠카레> ⓒ 사진 이현석 팀장, 각 업체 제공

올해 2월 론칭한 <신주쿠카레>는 일본 후지식품공업과 함께 자체 개발한 카레 원료를 독점 공급받고 있다. 3900원의 저렴한 메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신주쿠카레>는 원팩형 소스 공급 및 키오스크 운영으로 빠른 회전율과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일본 현지에서 소스 개발
<신주쿠카레> 조재민 대표는 일본 내에서 한정식집을 운영하면서 외식업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했다. “어머니가 운영하던 한정식집의 일본점 오픈을 준비하면서 유학생활을 했다”는 조 대표는 “당시 현지에서 일본라멘과 일본카레를 접했지만 귀국 후 5~6년간 관련 기획을 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한다. 그러다 점점 나빠지는 경기와 프랜차이즈 폐업률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일본 음식 브랜드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들어 돈가스, 라멘 등 일식 프랜차이즈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조 대표는 친한 선배와 함께 브랜드 기획을 했고 가장 먼저 일본 현지에서 카레 소소를 개발할 수 있는지부터 타진했다. 그 결과 일본의 후지식품공업에서 국내에 유통될 수 있는 원료를 개발, 테스트해 사업을 본격화하게 된다. <신주쿠카레>라는 이름은 일식 프랜차이즈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 한인 타운이 형성돼 있고 한국인에게 익숙한 지명 ‘신주쿠’를 브랜드 이름에 넣은 것이다.

 

▲ <신주쿠카레> ⓒ 사진 이현석 팀장, 각 업체 제공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카레
조 대표는 한국인은 면보다 밥을 더 선호한다고 판단, 저렴한 식사 메뉴를 고민하다 유학시절 즐겨 먹었던 덮밥류와 카레류가 한국인들에게 이질적이지 않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일본 카레는 고기나 채소를 17시간 동안 숙성시켜 건더기가 카레 국물에 녹아드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 된장찌개가 집집마다 맛과 방식이 모두 다르듯 일본 카레도 채소의 양이나 끓이는 방법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그러나 그 전에 국내에 론칭된 일본 카레 브랜드의 경우 토핑을 올리게 되면 1만원을 넘기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조 대표는 일본 현지와 비슷하게 국내에도 카레를 공급하고 싶었다. 이러한 마인드로 후지식품공업에서 원료 공급을 받으면서 누구나 조리할 수 있는 편리한 원팩 시스템을 개발했다. <신주쿠카레> 대부분의 메뉴는 조리하는 데 1분 내외의 시간이 걸린다. 

 

▲ <신주쿠카레> ⓒ 사진 이현석 팀장, 각 업체 제공

빠른 회전율과 효율적인 매출
<신주쿠카레>는 심플한 인테리어 및 이미지를 사용한 오브제로 점주의 투자비용을 낮췄다. 여름에는 메밀, 가을과 겨울에는 바질 돈코츠라멘 등 계절마다 시즌메뉴를 추가해 가맹점 매출을 유도한다. 이 외에 사이드 메뉴로는 유부초밥, 돈부리 메뉴 등이 있다. 메뉴는 <신주쿠카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제품으로 거의 완제품으로 공급되며 33% 이하의 재료 공급가를 자랑한다. 현재 광화문, 동탄, 종로 직영점 3곳 이외에 수원 영통, 구리수택점 등에 가맹점이 분포돼 있다.

특히 학원가에 위치하고 있는 점포의 경우 공부하는 학생들이 식사시간 이외에도 편하게 찾아 키오스크를 통해 식사를 하고 있다. 덕분에 회전이 빠르고 66㎡(20평) 정도의 공간에서도 효율적인 매출이 나올 수 있다. 조 대표는 “향후 빠르게 점포를 늘리기보다는 브랜드가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상권에 직영 또는 가맹점을 내고 싶다”라며 “효율적인 결과를 낼 수 없는 곳에는 가맹점을 내어주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 <신주쿠카레> 카레우동 ⓒ 사진 이현석 팀장, 각 업체 제공

<신주쿠카레> BEST MENU 3
1. 기본카레  기본적으로 즐길 수 있는 중저가형 일본 카레로 무게가 있는 맛을 자랑한다. 국물에 건더기나 채소 등이 들어있지 않은 것은 오랜 시간 끓여 모든 재료가 국물에 녹아있기 때문이다.

2. 돈코츠라멘  하카다식 스트레이트 면에 추가로 마늘 기름 등이 들어간다. 간단한 조리과정을 통해 하카다식 돈코츠 라멘의 맛을 정확히 낸다. 4900원의 저렴한 가격도 장점. 

3. 카레우동  마루가메제면 우동 회사에서 공급하는 면을 그대로 사용해 탱글탱글하고 쫄깃한 면을 자랑한다. 카레는 기본 카레의 맛이지만 묽기가 다르다.

 

▲ <신주쿠카레> 기본카레 ⓒ 사진 이현석 팀장, 각 업체 제공

KEYWORD_<신주쿠카레> 경쟁력 
  가격경쟁력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맛과 좋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기존 1만원대로 구성돼 있는 타 브랜드 카레 메뉴와는 달리 누구나 3900원에 기본 카레를 맛볼 수 있다. 

  맛의 선택
기본 3900원 카레에 계란후라이, 소시지 등 여덟 가지 토핑을 원하는 대로 추가해서 자기만의 카레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일본에서 오래 유학했던 친구들도 맛을 칭찬할 정도.  

  생산 효율성
원팩형으로 소스를 제공하고 있어 누구나 간단히 조리해 만들 수 있다. 인건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원팩형과 키오스크로 점포 이익을 극대화한다. 

 

▲ <신주쿠카레> 돈코츠라멘 ⓒ 사진 이현석 팀장, 각 업체 제공

WHY_ 왜 <신주쿠카레>를 창업해야 할까? 
“경기가 점점 나빠지고 사람들의 지갑이 닫혀가는 분위기 속에서 저렴한 가격의 일본 카레와 일본 라멘을 즐길 수 있는 브랜드는 인기가 있을 수밖에 없다. 점포 운영 시 인건비 최소화가 중요한데 <신주쿠카레>는 최소 인원과 비전문가 인원으로 음식을 조리하고 홀을 운영할 수 있다. 33% 이하의 식자재 공급가격을 유지하고 있어 경쟁력이 있으며 점주도 본부도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구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