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콘셉트에 끌린다
상태바
소비자는 콘셉트에 끌린다
  • 이종화
  • 승인 2018.03.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셉트 읽기 01
 

동종 업종간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효용을 높이며, 경쟁으로부터 생존하는 방법은 특별한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다. 같은 음식,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공급자가 어떤 콘셉트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만족도는 달라진다. 각자의 콘셉트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얻은 사례를 가진 책을 알아보자.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끌리는 컨셉의 법칙』

 어떤 콘셉트가 우월한 것일까? 유사 제품들 중에도 잘 팔리는 제품이 있다. 이는 콘셉트가 우월하기 때문이다. 『끌리는 컨셉의 법칙』은 숭실대학교 김근배 교수가 진행한 ‘끌리는 콘셉트의 법칙’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성공하는 콘셉트의 비밀을 17가지 법칙으로 정리했다.  
콘셉트를 통해 성공과 실패사례의 원인을 밝힌다. 이로써 그 속에 숨어있는 소비자의 욕망을 찾아내 분석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알아야하는 콘셉트전략, 브랜딩, 스토리 개발 등의 내용을 알 수 있다.
김근배 / 중앙북스 / 1만5000원

 

 

흥할 컨셉, 찾아드립니다! 
『컨셉 흥신소』
기획을 하고, 제안을 하고, 마케팅을 할 때 가장 먼저 정해야 하는 것은 콘셉트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흥할 콘셉트를 찾기란 쉽지 않다. 
『컨셉 흥신소』는 이런 고민을 가진 이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책의 주인공인 『컨셉 흥신소』 ‘돌소장’과 일본에서 온 ‘나오미’는 다양한 사람들이 콘셉트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은 총 일곱 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이야기를 통해 콘셉트에 대한 핵심과 활용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서대웅 / 끌리는책  / 1만4000원

 

지금 무엇이 팔릴까?
『컨셉 잘 찾는 컨셉』

세상에는 수많은 신제품이 출시되는 동시에 많은 상품들은 사라진다. 『컨셉 잘 찾는 컨셉』은 인기 있는 상품의 가치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새로운 가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방법’, ‘어떻게 구현하여 사람들로부터 선택받게 되는지’를 100여개의 사례로 설명한다. 
책의 저자 타카하시노부유키는 “사람들의 행복과 연계된 상품을 만들어 사람들을 기쁘고 즐겁게 만드는 것이 지금 시대에 기업이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콘셉트가 없는 제품은 살아남기 힘들다. 가치 없는 콘셉트도 살아남기 힘들다. 사랑받는 상품의 사례를 통해 가치 있는 콘셉트를 만드는 법을 배우고 ‘콘셉트 메이커’가 되어보자. 
타카하시노부유키 / 거름 / 1만5000원

 

디자이너와 마케터가 공존하는 콘셉트 노하우
『디자인 씽킹 for 컨셉노트』 

살아있는 듯한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아이디어가 살아 있는 디자인 표현 및 발상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디자인 씽킹 for 컨셉노트』는 국내·외 유명 공모전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가진 디자이너, 마케터로 활동하는 저자들의 실제 디자인 사례와 함께 잘 팔리는 디자인 콘셉트 노하우를 소개한다. 이 책은 콘셉트에 관한 개념을 정리하고, 다양한 디자인 발상법을 통한 콘셉트 추출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콘셉트에 디자인 요소를 접목시켜 살아남은 실제 사례를 보고, 콘셉트를 응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신호진  강경희 / 성안당 / 2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