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의 운영효율을 높여라 (주)onion <전설의짬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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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의 운영효율을 높여라 (주)onion <전설의짬뽕>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2.0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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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특집 2018년 신규프랜차이즈 트렌드 7選
 

기술과 융합하는 외식업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에 의하면 2015년 새로 문을 연 프랜차이즈 식당은 2만2536개, 문을 닫은 프랜차이즈 식당 수는 전년보다 19% 증가한 1만3241개로 조사됐다. 이는 하루 평균 36곳씩 문을 닫은 셈이다. 이처럼 높은 폐업률을 보이는 외식업 시장에서 살아남기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더군다나 불경기에 더불어 최저임금 상승까지 겹치며 매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변화와 차별화가 필수시 되고 있다. 이에 프랜차이즈 외식 업체들은 기술과 접목해 점포의 효율성을 꾀하는 일명 푸드테크를 적극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 정보, 배달 등 음식의 소비 전 과정과 빅데이터, 인프라, 금융 등 부가적인 요소를 포함하기까지 음식과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주)놀부의 경우 배달앱, 테이크아웃 전용앱, 디지털상품권, 놀부자체 홈서비스, 점포자체 멤버십 포인트 등 다양한 푸드테크 서비스를 진행하며 고객과의 소통 통로를 넓혀가고 있다. 또 <스타벅스>는 점포 반경 2km 내에서 주문이 가능한 O2O서비스 ‘사이렌오더’를 선보이며 매출증가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중이다. 한편, 고객의 편의뿐만 아니라 가맹점의 편익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짬뽕전문점 <전설의짬뽕>은 현재 온라인 수발주와 유통관리를 함께할 수 있는 <마켓봄> 서비스를 도입했다. <마켓봄> 서비스는 웹사이트, 모바일 앱, POS 등을 이용한 온라인 발주 서비스부터 납품 단가 설정·관리, 발주 자동 취합, 운영 업무 감소 등 다양한 효율을 꾀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전설의짬뽕>은 가맹점의 재고 걱정 및 손실을 줄이며 가맹점의 매출증대까지도 도모하고 있다.  


점포의 운영효율을 높여라
(주)onion <전설의짬뽕>

 

짬뽕전문점 <전설의짬뽕>은 뛰어난 맛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또한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과 이익창출을 최우선으로 온라인 수발주, 유통관리 서비스 <마켓봄>을 도입하는 등 운영효율을 제고하기 위한 기반을 탄탄히 하고 있다.

Tip. 01 브랜드 경쟁력
짬뽕전문점은 모든 연령층에 사랑 받는 아이템이며 계절에 관계없이 꾸준한 매출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동종업계 최저의 창업비용과 더불어 매장 규모 대비 최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한마디
짬뽕전문점 <전설의짬뽕>은 뛰어난 맛을 바탕으로 한 높은 가성비를 자랑한다. 정도 경영을 바탕으로 꾸준한 교육 및 매장관리가 이뤄지며, 가맹점의 운영능력, 고객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Power 1  브랜드 콘셉트
양파(onion)에서 론칭한 <전설의짬뽕>은 현재 약 40여 개의 가맹점이 운영 중에 있는 중화요리 전문 브랜다. 경기도 남양주의 작은 중화요리 전문점을 시작으로 고객들의 입맛을 만족시키며 다양한 메뉴군과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인지도를 쌓아왔다. 이후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과 가맹점과의 소통을 중심으로 한 짬뽕전문점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며 가맹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러한 일환으로 온라인 수발주, 유통관리 서비스 <마켓봄>을 도입하여 가맹본사와 가맹점간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주문, 재고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재고 및 수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등 가맹점의 편익 증대 및 운영효율을 끌어올렸다. 한해에도 수많은 프랜차이즈가 생겼다 사라지는 창업시장에서 <전설의짬뽕> 원미경 대표는 고객과의 약속,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을 중점으로 브랜드를 이끌어가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Power 2  브랜드 경쟁력
<전설의짬뽕>은 카페 콘셉트의 인테리어와 더불어 기존 중국요리 전문점에서는 맛볼 수 없던 다양한 메뉴군이 특징이다. 중화전문점의 기본 메뉴인 짜장면, 탕수육, 팔보채 등의 요리를 비롯해 모듬해물짜장, 홍합해물짬뽕, 생굴짬뽕, 통오징어짬뽕, 차돌박이짬뽕 등 신선한 재료를 이용한 메뉴들을 자랑한다. 특히 <전설의짬뽕> 메뉴는 자연친화적인 요리방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인위적이지 않은 깔끔한 맛을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는 맛을 내기위한 가맹본사의 PB상품을 제외한 나머지 품목들을 우수 협력업체와 직접 거래를 함으로써, 상품가격 절감 및 합리적인 방식으로 물품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서 기인한다. 한편 정돈되고 청결한 주방에서 최고의 음식이 만들어진다는 일념 하에 청결을 우선시하며 주문과 동시에 최적화된 시간 안에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Power 3  브랜드 비전
<전설의짬뽕>은 2018년도 기존 점포를 포함하여 70호점 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많은 점포 개설로 인한 기존 가맹점관리 소홀부분을 방지하고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꼼꼼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꾸준한 연구·개발로 다양한 소비층이 즐길 수 있는 합리적인 메뉴를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온라인 수발주, 유통관리 서비스인 <마켓봄>을 통해 가맹점과 본사의 운영효율을 높인데 이어 추가적인 시스템의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QR 코드앱을 추가 도입함으로써 가맹점 및 고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제품의 생산지 및 생산시기, 납품 내역 등을 기입해 만족도를 올리고 가맹본사와 가맹점 사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한편,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매장보증금 및 권리금,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매장 규모 대비 최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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