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디셀러 프랜차이즈의 비밀(II)
상태바
스테디셀러 프랜차이즈의 비밀(II)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7.11.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원앤원(주) <원할머니보쌈·족발>)

<원할머니보쌈·족발>을 필두로 <박가부대>, <모리샤브>, <족발중심> 등을 운영하고 있는 원앤원(주)는 올해로 42주년을 맞으며 국내 한식프랜차이즈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고수하면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롱런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Power 1  끊임없는 변화와 창업시장 모색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오래된 브랜드의 내공만큼 그때그때 시장상황에 맞게 변화하는데도 꾸준하다. 40년이 지난 지금까지 국내 1위의 보쌈 브랜드 자리를 지켜올 수 있었던 것은 브랜드 특성에 맞는 매뉴얼을 개발하고 보완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한식업종의 프랜차이즈화가 어렵다는 것을 깨고 끊임없는 개발과 새로운 시도를 통해 확실한 매뉴얼을 만들고 조리부터 서비스까지 체계적인 운영체제를 이뤄나갔던 것이 지금까지 <원할머니보쌈·족발>이 건재한 이유다. 현재 41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원할머니보쌈·족발>은 또 제2브랜드인 <박가부대>와의 복합매장을 시도해 현재 40여개 점포가 개진된 상태며, 이는 점심과 저녁 고객을 잡는 효과를 가져와 점포 리뉴얼 및 신규개점 점포의 경우 복합매장을 선호하고 있다. 또 외식시장의 급변하는 환경에 맞게 <원할머니보쌈·족발>의 배달 비중이 높아감에 따라 익스프레스 매장으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배달을 중심으로 하는 소형형태의 <원할머니보쌈·족발> 익스프레스 매장 점포전개도 본격 가시화 될 전망이다.

 

 

Power 2  ‘가족점’과의 소통문화 중시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지금까지 롱런브랜드가 되기 위해 가맹점의 수익을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가맹점들과의 소통 강화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내부적인 호칭도 ‘가족점’으로 통일하고 소통문화를 중시해 왔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가족점동반성장 프로그램(WITH) 시행으로 본부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Win-win(함께 성장)을 통해 가족점 환경지원 개선, 경쟁력 있는 메뉴개발 등을 도입하고, Interaction(함께 소통)을 통해 분기별 동반성장협의회 구성, 메뉴·제도개선·마케팅 관련 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Together(함께 협력)로 가족점 우수성공사례 활용, 멘토링 지원, 프랜차이즈대상, 우수가맹점 추천 등 포상·시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Happiness(함께 행복)은 가족점 운영 경영주 가족 입학 축하금 지원, 각종 경조사 지원, 서비스 우수점포 탐방, 한마음 등산대회 개최, 우수경영마인드 고취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앤원(주) 점포개발팀 김진오 팀장은 “브랜드가 롱런하다 보니, 40~50대에 창업했던 가맹점주가 자식이나 친척 등 대를 이어 운영하는 가족점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10년이 넘은 점포도 52%에 달하고 있어 그만큼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ower 3   투자대비 수익률과 안정적인 창업
<원할머니보쌈·족발>은 무엇보다 반짝 유행아이템이 아닌 꾸준하게 지속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대부분 가맹점 5년 이상 운영하는 비율이 전체 70% 이상으로 꾸준한 매출과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 유행에 민감한 브랜드들이 ‘대박매출’을 미끼로 반짝하고 사라지는 여타 프랜차이즈들과 달리 수익과 안정성 측면에서 우수한 측면이 브랜드가 롱런할 수 있는 배경이 되기도 하다. 이를 위해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식품연구소와 메뉴개발실을 별도로 운영해오며 맛과 품질 유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된 특허도 획득, 보유하는 등 전 가맹점의 균일한 품질과 맛, 서비스 제공에 사활을 걸고 있다. 아울러 본부는 꾸준한 메뉴 및 품질 관리와 함께 시장환경과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지속적인 아이템개발과 마케팅 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최근엔 저녁매출 대비 점심매출이 저하되는 점이 발견돼 이를 보완하기 위해 테스트 점포를 선정, 소비자 니즈에 부합한 ‘가마솥밥’ 메뉴를 도입하는 등 매출 활성화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외에도 지역별 맞춤 온라인 홍보(카카오톡 플러스친구), SNS를 통한 점포소개, 베스트메뉴,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는 등 꾸준한 마케팅PR 활동을 전개해 롱런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Tip1. 스테디셀러의 자격
트렌드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아닌, 브랜드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소비자는 물론, 가맹점의 끊임없는 지원과 관리, 지속적인 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내부고객만족이 외부고객만족으로 이어지듯,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은 곧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가져다준다.

Tip2. 우리브랜드의 자격 
1. 브랜드의 정통성, 신뢰성, 건강지향성에 주력  
2. 가족점동반성장 프로그램(WITH) 시행으로 본부와 가맹점과의 상생에 주력 
3. 가맹점주와 고객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안정적인 운영


가맹점 정보  총 9531만원/ 99㎡기준(30평형)
홈페이지  www.wonandone.co.kr 가맹문의  02-2282-53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