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상담, 이것만은 알고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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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상담, 이것만은 알고 가자
  • 정미선 기자
  • 승인 2017.10.13 08: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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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창업을 위한 『프랜차이즈 사업 성공 비밀노트』
 

가맹본부의 가맹상담원은 프로다. 때문에 보다 과장된 내용과 자신과 회사를 과시하며 예비 가맹사업자들을 현혹한다. 이에 예비가맹사업자들은 가맹상담의 목적을 상기하고 보다 올바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맹상담의 입장 차이 
가맹본부 입장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보다 많은 가맹사업자를 계약시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때문에 가맹상담시 가맹본부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내용들에는 상당히 과장된 경우가 있다. 업종의 현황, 시장 전망에 대한 확신을 준다든지, 경쟁사 대비 자사에 대한 확신, 상품에 대한 확신 등등 모든 부분에서 기준보다 과장된 정보로 현혹한다. 이에 예비 가맹사업자 입장에서는 가맹본부의 일방적인 정보만을 맹신하는 것이 아닌 가맹상담 과정에서 올바른 정보를 명확하게 선별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맹상담의 원칙
과장된 정보를 걸러내기 위한 가맹상담 과정에서 예비가맹점사업자가 반드시 알고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1. 선택한 업종을 가맹상담 과정 중에 변경하지 않는다
가맹정보를 수집 및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업종을 선택했을 경우 가맹상담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제 3자의 권유에 의한 업종 변경을 하지 않는다. 이는 제3자의 이해관계 때문에 권유할 가능성이 높다. 또 그 내용이 반드시 올바르다고 볼 수 없다.

2. 가맹상담 내용에 집중하라
가맹상담의 목적은 가맹상담을 통해 기 수집된 정보를 확인하고, 추가 수집된 정보를 비교 분석해 올바른 업체의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다. 가맹본부 직원의 상담자세, 외모, 관상 등을 업체선택의 주요 기준으로 삼기보다 가맹상담에 집중해 올바른 업체를 기준으로 선택해야 한다.

3. 선택한 업체와 개별상담은 항상 처음하는 것처럼 하라
‘A업체는 이런 조건이고, B업체는 이런 조건이더라’는 업체의 장단점을 열거하며 가맹상담원과 논쟁을 하지 않는다. 가맹상담원 입장에서는 위와 같은 예비가맹사업자가 알고 있는 내용을 업체별 장·단점으로 반박해 가맹점사업자의 마음을 흩트리고 자사의 좋은 내용만 이야기할 수 있다.

4. 설득당하지 마라 
가맹상담원에게 일방적인 설명을 듣고 끝내는 것이 아닌 궁금하거나 상이한 내용에 대해 반드시 질문을 통한 확인을 거쳐야 한다. 가맹본부 상담원은 대부분 가맹상담의 프로이기 때문에 예비가맹사업자들은 쉽게 설득 당한다. 조사 분석한 정보내용과 상이한 내용이 있을 경우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진위를 확인해야 한다. 

5. 가맹상담은 적어도 3회 이상
가맹상담 절차에 따라 전화상담으로 기초적인 정보를 습득하면 3회 정도의 대면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확인 작업을 한다. 전화상담 내용확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가맹사업 수행 능력 판단 정보에 대한 질문 등 충분한 정보를 습득해야만 우량 업체를 선택할 수 있다.

6. 가맹상담원을 괴롭혀라
가맹본부 상담원과 인간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업무적으로 피곤하게 한다. 보다 높은 질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7. 가맹상담원의 실체를 확인해라
가맹본부 직원이 정식 직원이면 상관없다. 하지만 가맹본부가 외주업체에 위탁해 가맹점 및 점포 개발 대행업체에 용역 개념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상담하고자 하는 해당업체 명함을 받아보고 그 회사 직원으로 오인하는 일을 주의해야 한다. 


가맹상담원의 상담 유형과 대응 방법 
가맹상담원 중에는 자신을 믿게 되면 창업 성공확률이 높아진다며 은연 중에 과시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이 개점 시킨 여러 개 점포 중 폐점 점포가 없고, 자신의 친인척이 가맹해 운영한다는 등 얼핏 신뢰할 수 있을법한 내용들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성공한 점포 및 친구, 운영되고 있는 점포의 위치, 일 매출, 손익, 전화번호 등의 자료를 요구해 확실한 진위를 가릴 수 있다. 또 다른 유형으로는 회사를 이용한 방법이다. 직영점을 개점했는데 단위점 일 매출이 업계에서 최고라고 과시하는 유형, 대기업의 협력사 및 관계사라며 재력을 과시하는 유형, 회사의 모든 직원이 프랜차이즈 전문가라고 과시하는 유형 등이다. 이러한 유형 또한 근거 자료를 요구해 받아보고 확실한 검토 과정까지 거쳐야 한다. 


무엇을 물어볼까
예비 가맹사업자는 프랜차이즈 가맹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하기에 상담이 진행될 때 상담원이 유도하는 방향으로 이끌려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맹상담 절차에 따라 질문해야 할 항목 선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토대로 조사된 개설조건을 상호비교 분석하고 대면 상담 시 세부 질문사항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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