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sm 03 : 협력업체를 점검하라
상태바
prism 03 : 협력업체를 점검하라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8.08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sco
 

유통 전문기업 Tesco는 상품의 품질관리 절차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상품의 법적, 안정성 문제를 확인하고 평가, 반영 되는지 등 협력업체의 공정 과정을 세밀하게 체크한다.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적법한 상품을 제공키 위한 시스템이 현재의 Tesco를 있게 만들었다.  

상품품질 관리센터의 운영
Tesco는 1919년 런던 이스트엔드 구역에서 소규모 상점을 시작해 1950년대 대형 슈퍼마켓으로 발전, 1960년대에는 800여개의 점포를 개설하며 성장했다. 여세를 몰아 1993년 이후부터는 유럽과 더불어 아시아 등 세계 시장으로 진출해 미국의 월마트, 프랑스의 까르푸와 함께 세계 3대 유통업체의 반열에 올랐다. 초기에는 식품과 음료 위주로 판매하였으나 의류, 전자제품, 금융 서비스, 자동차 보험 등의 영역으로 확장하였고, 식료품에서 금융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물건 값이 가장 싼 슈퍼마켓으로도 알려져 있다. Tesco는 2014년 기준으로 전 세계 678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 수는 59만 7700명을 넘는다. 

이러한 기초에는 상품품질 관리센터의 운영이 있었다. 고객에게 적법하고, 안전한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환경, 안전, 보건, 품질을 주요 요소로 하는 경영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Tesco는 이를 연쇄적인 생산 및 공급 과정과 운영에 반영할 수 있게끔 했다.
Tesco는 이를 바탕으로 협력 업체 및 상품에 대한 위험평가 기법 사용과 더불어 협력업체 평가 시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법 HACCP,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를 기반으로 한 BRC(British Retail Consortium) 매뉴얼을 적용했다. BRC는 영국소매협회가 제정한 것으로 식품의 포장과 포장재의 위생, 식품의 안전 및 품질을 보장한 기업에 부여하는 인증을 말한다. 
 

협력업체 평가 분석
Tesco의 상품 품질관리 절차는 PLAN, DO, REVIEW 3개로 나뉜다. PLAN은 위해성 평가 기법으로 이 단계에서는 상품의 법적, 안전성 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위해요소를 평가하고, 상품 설계에 위해요소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상품 생산 시 위해요소를 어떻게 조절 가능한지 평가한다. 평가 기준은 법적요건, 미생물적 위해요소, 물리·화학적 위해요소, 운송·판매 위해요소 등으로 나눠 세심하게 평가했다. 이후 DO 단계에서는 안정성 평가 목록으로 상품이력 및 상품설명, 제조공정도(HACCP 포함), 상품 조성(recipe), 포장 스펙, 식품 영양성분 및 과민반응 정보, 유전자 변형, 상품 분석 정보, 표시 사항 등 원부자재, 제조 공정, 표기사항 등을 따졌다. 한편 품질과학연구소 및 전문 분석 기관을 이용하여 안전성과 품질을 분석하는 등 고객에게 적법하고 안전한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기법을 적용하는 노력도 더해졌다. 

마지막으로 REVIEW에서는 위험도가 높은 협력 업체와 상품에 대한 중점 관리를 목적으로 해 상품 위해성 정도와 협력 업체 평가표에 따른 최소 평가 주기를 설정하고 risk matrix를 이용한 평가 주체를 결정하여 협력 업체 관리 방법을 설정했다. 상품의 속성에 따라 소비자 평가 관리 방법을 설정하고 법적 분석요건, 상품 위해성 정도에 따른 분석주기 설정, 최근 정부·NGO·업계의 동향에 따라 상품 분석시험 관리 방법 설정을 결정했다. 또 Tesco는 유통업계 최초로 소비자 조사 센터를 설립해 고객의 의견을 매장에서 직접 조사하고, 고객에게 Tesco 상품 및 영양 정보를 제공하는 등 완벽한 상품품질 관리를 이뤄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