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조건, 위생관리
상태바
절대조건, 위생관리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8.01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토모토>

일본 정통식 도시락 브랜드 <호토모토>는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깐깐한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식재료 하나하나 메뉴 하나하나 철저한 관리로 안전을 도모 중이다. 식품을 통해서 고객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안전한 도시락을 제공하겠다는 절대조건으로 위생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 <호토모토>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1  번거로운 만큼 안전하게  
 고객에게 신속하고 빠르게 음식을 제공해야 하는 외식업은 생각처럼 위생관리에 대한 의식을 고착시키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일본 정통식 도시락 브랜드인 <호토모토>는 일본의 HMR시장을 이끌어가는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국에서도 고객만족과 안전한 식품 제공을 목표로 위생관리를 실시해오고 있다. 먼저 <호토모토>는 점포 안에 냉장 해동기기를 비치해 각종 냉동 식재료를 안전하게 해동해 사용하고 있다. 실제 여름철 상온에서 식재료를 잘못 해동할 시 식재료가 상할 우려가 있는데, 사전 위험을 미리 차단할 수 있다. 

또 도시락의 특성상 테이크아웃 고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부착 시간과 취식 권장 시간을 표시한 ‘소비기한’ 스티커를 부착해 고객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냉장고에 보관된 각종 식재료에도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다. 한편, 주방에서는 도마와 칼을 재료의 종류별로 나눠서 사용해 교차 오염을 방지한다. 또 주방 내에 살균소독제를 희석해 각종 채소와 기구 등의 살균소독을 도울 수 있는 수압식자동희석장치를 설치해 주방 안에서의 위생 또한 적극 도모하고 있다.

▲ <호토모토>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2  매뉴얼 비치는 기본
<호토모토>는 기본적인 매뉴얼을 기반으로 교육과 확인, 점검 등이 이뤄지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아무리 바빠도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 매뉴얼과 별도로 점포업무에 필요한 내용을 공유하며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실제로 위생관리에 대한 부분은 점포 내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점포 관리자나 직원이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위생관리는 가맹점에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고객의 건강과 더불어 이후 더욱 신뢰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이해하고 노력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호토모토>는 가장 먼저 가맹점 오픈 전부터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위생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이론교육으로 위생관리에 대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기초지식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며 왜 위생관리가 중요한지, 식품위생의 3원칙, 식중독 예방방법 등의 교육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점포 매뉴얼과 관리방법을 기존에 이론으로 배운 지식과 접목해 생각과 행동으로 연결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 그의 일환으로 슈퍼바이저 순회를 통해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맛과 서비스 뿐 아니라 위생을 중점 확인, 미비된 부분이 있으면 재차 교육을 진행하고 위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반복 교육을 돕고 있다. 한국에서는 최근, 식품의 표시수정이나 식품관리에 대한 문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고 위생관리는 고객이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이기에 <호토모토>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 고객들의 비위생적인 식품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자 한다.

▲ <호토모토>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3   보이지 않는 위생과 신뢰 
<호토모토>는 지속적인 위생관리를 할 수 있는 점포를 목표로 그 기준을 공유하고 있다. 위생관리를 잘 한다고 해서 당장 매출이 올라간다고는 할 수는 없을지 몰라도, 궁극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만이 식품을 다루는 업체로서 고객요구(니즈)에 대응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때문에 가맹점이 본부 점검에 대비해 위생관리를 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점포를 만들기 위한 위생관리를 해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사고방식을 공유하고 확인과 점검을 통해 본부와 가맹점이 하나가 되어 고객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도시락 브랜드로 거듭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호토모토>. 한편, <호토모토>는 7월 3일 민물장어 메뉴를 출시했다. 메뉴는 냉돈코츠라멘, 히츠마부시(나고야식 장어덮밥), 마쿠노우치(장어) 등 세 가지로 보다 저렴한 가격에 건강한 민물장어 메뉴를 만나 볼 수 있다.

 

▲ <호토모토> ⓒ 사진 이현석 팀장

    Tip우리회사만의 위생관리 필살기      
1. 냉장 해동기기 비치로 인해 안전한 식품 관리
2. 취식 권장 시간을 표시한 ‘소비기한’ 스티커 부착
3. 주방 내에 살균소독제를 통한 각종 주방기구 소독 
가맹점 문의  1522-0147
홈페이지  http://hottomott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