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뿐만 아니라 위생까지!
상태바
맛뿐만 아니라 위생까지!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7.31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돼지집>

여름이 다가오며 다양한 업체에서 위생관리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외식업계에서 더욱 민감한 위생은 식재료의 관리부터 가공, 배송, 조리, 점포관리까지 전방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하남돼지집>은 식품종합위생업체인 <세스코 식품안전>과의 업무협약으로 총체적인 위생개선을 이루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안정적인 외식업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하남돼지집>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1  <세스코 식품안전> 서비스 도입 
식약청에 따르면 2015년 기준 330건의 5981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그 중 식품접객업에서 발생한 식중독이 60.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위생사고는 고객의 건강과 브랜드 이미지까지 엄청난 타격이 가해질 수 있다. 2017년 6월 현재까지 204개의 점포를 론칭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삼겹살 전문 브랜드 <하남돼지집>은 이런 성장세에 맞춰 위생에 있어서도 남다른 신경을 쓰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 직영점을 대상으로 식품종합위생업체인 <세스코 식품안전>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올해 전 직영점 <세스코 식품안전> 점검 기준 최고등급을 획득하는 등 괄목할만한 위생개선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스코 식품안전>의 시스템은 해충 방제는 물론, 식재료의 관리에서부터 음식이 조리돼 고객에게 전달되는 순간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식품위해요소를 다각도로 진단한다. 이를 통해 각 점포에 1:1 맞춤 식품안전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하남돼지집>은 화장실에 가글액과, 적외선 손 소독기를 비치해 고객들이 위생적으로 점포를 이용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뿐만 아니라 테이블에 1회용 생분해성 비닐을 사용해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를 세균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한다.

▲ <하남돼지집>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2  위생 의식의 변화
<하남돼지집>은 위생 점검과는 별개로 1개 점포를 선정해 ‘매우 우수’ 수준의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으로 점포의 현 수준을 점검해 시설 및 관리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중에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직영점은 올해 안에 최소 1개점을 시작으로 위생등급제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 획득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직영점을 우선으로 위생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시스템을 갖춘 후 점차 가맹점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는 본사의 정책과 운영 원칙에 따라 가맹 운영팀이 가맹점을 방문하여 식자재 보관부터 청소 상태, 선입선출, 유효기간, 성에, 적재량, 직원들의 청결까지 꼼꼼히 체크하고 있으며, 우수가맹점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본사가 별도 지원하는 ‘가맹점 등급제’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하남돼지집>은 위생점검시스템을 도입 후 직원들의 위생에 관한 의식 변화 또한 큰 성과를 얻고 있다. 식품 위생법은 꼭 지켜야할 법규이지만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고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따랐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위생 점검 시 개선과 교육을 통해 현장 근무자들의 위생법 이해와 관심이 높아져 자체 등급이 상향되는 효과를 얻고 있는 중이다. 이를 통해 스스로가 보람을 느끼고 환경 개선과 청결한 점포를 위해 자발적인 노력을 꾀하는 모습이 연출되고 있다.

▲ <하남돼지집>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3   솔선수범 하는 직영점  
<하남돼지집>은 올해 5월부터 시작된 위생 등급제에 우선적으로 직영점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어 향후 가맹점에서도 위생등급제를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계획하고 있다. 위생 점검에 대한 장점과 개선되는 환경의 변화를 통한 고객들의 인식 및 긍정적인 반응들을 점주들에게 사례로 보여줌으로써 가맹점 또한 위생관리 시스템 도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맛뿐만 아니라 서비스, 나아가 외식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위생까지 기본요소로 보고 철저한 관리를 해나갈 계획이다. 그의 일환으로 본사 차원에서 위생을 위해 가맹점에서 필요한 부분을 찾아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해 나간다. 
한편, <하남돼지집>은 7월 이태원점이 곧 오픈한다. 이태원은 이태원 중심부에 약 330㎡(100평) 규모의 국내외 고객을 모두 겨냥한 다이닝 바 콘셉트의 점포로 이태원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반응을 확인, 본격적인 해외진출을 준비할 수 있는 안테나숍 개념의 점포다. 이태원점을 통해 <하남돼지집>은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식메뉴 중 하나인 삼겹살의 세계화를 이루는 초석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 <하남돼지집>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우리회사만의 위생관리 필살기
1. <세스코 식품안전>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통합 위생관리 
2. 직영점 위주의 솔선수범으로 인한 가맹점 의식변화 도모
3. 적외선 손 소독기, 가글액 비치 등 고객 위생도 함께 챙기기

가맹점 문의  080-567-9292
홈페이지  www.hanampi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