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대를 위한 새로운 호텔
상태바
새로운 세대를 위한 새로운 호텔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7.05.29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어때
▲ HOTEL 여기어때 외관 ⓒ 업체제공

중소형 호텔 프랜차이즈 <HOTEL 여기어때>는 종합숙박 O2O ‘여기어때’에서 지난 해 10월 론칭, 시니어창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 중소형 호텔 시장 규모가 14조원에 이르는 가운데, 시장은 여전히 음지에 머물러 있는 실정. 이러한 시장을 개선하고자 ‘누구나 당당하게 들어올 수 있는 깨끗하고 당당한 호텔을 만들면 어떨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됐다.

 Power 1   청결,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에 주력
<HOTEL 여기어때>는 그동안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연구, 이를 통해 찾아낸 중소형호텔의 고객니즈인 청결,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에 주목했다. 청결면에 있어서 고객이 느끼지 못하는 곳까지의 깨끗함, 시트교체 책임실명제, 가운세탁 책임실명제 등의 안심인증시스템 도입, 어메니티 개별 패키지 포장으로 재사용 금지 등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킹스다운 매트리스로 특급호텔 급의 안락함과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한다. 또 취향에 따라 선택해 즐길 수 있는 무료 음료 자판기와 웰컴 바나나, B급유머 즉, 고객에게 다가가는 호텔의 친근한 이미지와 더불어 호텔과 도로 사이에 존재하는 가림막(캐노피)을 제거해 당당한 공간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이 외에도 소통 공간인 ‘들어와라운지’, ‘싱싱’ 디퓨저, 감각적인 인테리어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차별화 아이템 서비스에 주력했으며, 365일 성수기와 비성수기 구분 없이 요일별 정가제를 도입했다. 이로써 <HOTEL 여기어때>는 지난해 연말 잠실점에서 줄 서는 진풍경을 연출하는 등 오픈 전월 대비 영업이익 4배 상승, 매출액 180% 상승의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다. 

 Power 2   아끼지 않는 제도적 지원 전략 
<HOTEL 여기어때>는 지난해 10월 직영1호 잠실점을 시작으로, 4월 현재 광주 충장로점과 천안 성정동점까지 총 3개의 호텔을 운영 중이다. 오픈 예정인 곳이 5개점, 계약 진행 중인 곳이 17개점으로 활발한 가맹 활동 중이며, 지난해 가맹사업을 편 뒤 월 10건 내외로 꾸준한 가맹문의와 상담을 받고 있다. 로열티도 선택권을 부여해 변동로열티나 고정로열티를 선택할 수 있다. 변동로열티 제도는 해당 월의 객실 점유율에 따라 책정돼 비수기 시즌이나 가맹 점주의 부담을 해소하는 등 가맹본부와 가맹점과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 2017년 연내 가맹 계약 가맹점에는 가맹비 1000만원 지원 혜택이 제공된다. 매출안정화 프로그램도 가동해 초기 오픈 가맹점의 시장 안착과 매출 안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무료체험단, 지역마케팅, 멤버십 등 신규고객창출 및 단골고객확보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실시, 앱 광고 지원은 물론 슈퍼바이징에 적극 돌입한다. 고객이 좋은 숙소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현장에서 그 가치를 직접 전파하는 가맹주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 HOTEL 여기어때 내부모습 ⓒ 업체제공

 Power 3   시니어 위한 중소형호텔 전용 솔루션 제공
<HOTEL 여기어때>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한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시스템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시니어 창업자들의 창업비용의 부담을 덜어주는 가맹비 1000만원 지원에 이어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제공 즉 객실관리, 유통관리, 고객관리, 마케팅, 통계 등에 주력해 나간다. 시니어창업자도 PC 한 대만 있으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중소형호텔 전용 솔루션을 제공해 나간다. 경력 연차에 맞는 맞춤 교육시스템과 전문가 집단으로 이뤄진 본사의 지원 즉, 체계적인 슈퍼바이징으로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을 지원한다. 이로써 안정적인 수입원을 이끌어내 투자대비 35~50%의 수익률로, 고수익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해나가고자 한다. <HOTEL 여기어때>는 올해까지 50호점을 목표로 월 1회, 수도권 외에 지방권으로 확대 진행하는 등 전국적인 가맹점 확대를 위해 정기적인 가맹설명회를 개최한다. 이 회사 관계자는 “과거, 중소형 호텔은 세분화, 개성화, 다양화가 트렌드였다면 앞으로의 중소형 호텔의 트렌드는 브랜드화, 체인화, 시스템화에 주목하고 있다. 숙박업의 경우 다른 업종보다 경기에 민감하고 대출금리와 고정 인건비 등 비용 요소에 더 큰 영향을 받는 업종이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형태의 숙박업 시장은 고정 인건비 감소, 투자비용 대비 고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는 시장”이라고 설명했다.

▲ HOTEL 여기어때 ⓒ 업체제공



 Tip 1   Why me!
1. 대한민국 1위 숙박어플 ‘여기어때’라는 브랜드 파워 보유, 향후 2018년 ‘여기어때’의 시장점유율은 점점 확대될 전망.
2. 중소형호텔에 관한 방대한 빅데이터와 숙박업소의 운영 노하우 보유.
3. 사업진출 2년 만에 업계 1위로 성장시킨 IT 기술력 보유. 

 Tip 2  예비창업자에게
<HOTEL 여기어때>는 고객이 중소형 호텔에 가장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고객이 호텔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자사의 핵심가치인 청결과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에 집중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선물할 수 있도록 주력해야 한다. 
 가맹점 문의  1899-3297 / 홈페이지 www.goodchoice.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