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창업 푸드트럭의 현주소
상태바
소자본 창업 푸드트럭의 현주소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4.1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렴한 창업비용, 이동성, 나만의 개성까지 더해진 푸드트럭이 소자본 창업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정책상 푸드트럭이 가진 운영허용지역 한계, 인근 상점과의 갈등·경쟁, 비싼 입점 수수료 문제까지 더해 경영난을 견디지 못한 푸드트럭 사업자들은 눈물을 머금고 폐업의 길을 선택하고 있다.

 

푸드트럭도 세금을 내나요?
저렴한 창업비용과 자유로운 이동성, 거기에 자신의 개성까진 더할 수 있는 푸드트럭이 이슈다. 하지만 자유롭게 원하는 장소에서 영업하면 될 것 같은 푸드트럭은 트럭 구조부터 위생문제, 다양한 규제와 장소 제한이 잇따른다. 더불어 각종 행사 및 축제 등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메뉴와 맛까지 겸비해야 한다. 

푸드트럭은 식품위생법과 자동차관리법 두 가지 기준을 따라야 한다. 기본적으로 경소형 화물자동차이며 조리장 높이는 1.5m, 면적 0.5㎡ 이상이고 액화석유가스 완성검사를 받은 차량이여야 한다. 이후 이동용 음식판매차로 용도변경, 전산입력 및 자동차등록증 기재가 필요하다. 그 다음 위생 검사를 비롯해 신고 절차를 거쳐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따라 지자체의 허가를 받은 장소에서만 푸드트럭 운영을 할 수 있다. 2014년 푸드트럭 합법화 이후로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엄연한 사업자등록증을 가진 사업자로 세금을 꼬박꼬박 낸다. 또 고객들이 거의 카드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매출이 바로 잡히며 행사나 관공서 등에서도 대금은 카드결제로 진행해 세금계산서도 발행하고 있다.

준비되지 않은 합법화 그리고 탁상공론
2014년 7월 다양한 조건을 토대로 푸드트럭이 합법화됐지만 급하게 규제를 품으로써 다양한 문제가 지적됐다. 그 중 하나가 영업장소에 관한 이야기다. 사유지 및 기존 상권과의 마찰 때문에 제한된 장소에서만 장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푸드트럭의 가장 큰 장점을 옭아매게 했다. 그렇다고 운영제한을 완전히 개방하는 것 또한 기존 상권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해 3월31일부터 10월30일까지 2017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이하 밤도깨비야시장)을 개최했다. 장소는 여의도 한강공원,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청계광장, 목동운동장으로 약 330여만명의 방문객이 줄을 이었다. 성황리에 끝마친 야시장의 인기에 2017년에는 여의도 한강공원,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반포한강공원, 청계천, 청계광장에서 월드나이트마켓, 청춘런웨이마켓, 낭만달빛마켓, 타임슬림마켓, 시즌마켓 등 각각의 콘셉트를 더해 개최됐다. 또 작년 경험을 토대로 올해부터는 ‘참여상인 순환제’가 도입됐다. ‘2016년 도깨비야시장 장소별’로 매출 편차가 발생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최종 선발된 142대의 푸드트럭과 200팀의 핸드메이드 상단을 4개조로 나뉘어 3~4주 간격으로 야시장을 순회한다.

특수한 케이스 ‘밤도깨비 야시장’
밤도깨비야시장은 쉽지 않은 경쟁과 심사를 치러 입점해야 하지만 이곳에 들어오면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기존 매출대비 적게는 2배 많게는 3~4배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또 다양한 푸드트럭 대표들을 만나 다양한 의견도 나눌 수 있는 이점도 있다. 푸드트럭 관련업자 D씨는 각각의 푸드트럭이 이렇게 모여 하나의 시장을 만듦으로서 하나의 관광명소 같은 곳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이런 행사가 지방 곳곳에서도 시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입점료가 있지만 도깨비야시장의 경우 경비원 및 의료팀, 청소팀이 있어 안전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푸드트럭은 마땅한 테이블이 없어 이동하면서 먹고 아무데나 쓰레기를 방치하기 쉬운데 수시로 청소를 하니 사람들도 더 이상 길바닥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등 초기 분위기를 잘 잡아가고 있다는 평이다. 개인적으로 비싼 입점료를 내고 행사와 축제 등에 입점하는 것과 확실히 대비된다. 또 여러 푸드트럭의 업체에게 주류판매에 관련한 질문에는 대부분 다양한 먹거리가 존재하는 푸드트럭에 주류판매가 금지돼 아쉽기도 하지만 반대로 그런 규제로 인해 올바른 푸드트럭 문화가 자리잡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크다는 입장이다. 

기존 상권과의 마찰을 피해야 한다면 꼭 주요 상권이 아니더라도 푸드트럭 존을 확보해 밤도깨비야시장과 같은 지원이 이뤄진다면 전국적으로 300대밖에 운영되고 있지 않은 푸드트럭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2017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의 경우 2차 심사에만 300대의 푸드트럭이 모였고 경쟁을 거쳐 142대만이 최종 선발 됐다. 이에 푸드트럭 운영 3년차의 27살 A군은 “지난해 밤도깨비야시장과 비교할 때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는 것 같다”며 치열해진 심사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 “처음 푸드트럭을 시작할 때는 시작만 하면 수입이 보장된다는 식의 소문이 무성했지만 실제로 운영해보니 잘되는 곳과 안되는 곳의 편차가 크다”며 안정적인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푸드트럭이 소자본창업으로 무조건 잘되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은 상술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실은 밤도깨비야시장과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큰 행사에 한번 입점하지 못하면 또 다시 여기저기 영업신고를 하며 장사할 곳을 찾아다녀야 한다는 것이다. 외식업계 주방에서 일하던 38살 B군은 “늦은 나이지만 언론에 나오는 푸드트럭을 보고 6개월가량의 준비기간을 거쳐 푸드트럭을 시작했지만 이번 야시장에 입점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했을지 난감했을 것이다”며 누군가 나서서 밤도깨비야시장처럼 자리를 마련해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리이동, 영업신고 해봤자
푸드트럭은 영업을 하기 위해 ‘어디에서 장사를 하겠다’는 영업신고 절차를 거쳐야 합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마저도 유원지, 관광시설, 체육시설, 도시공원, 하천, 학교, 고속국도졸음쉼터, 국유·공유재산 및 ‘지자체 조레로 정하는 시설’로 한정돼 있으며 찾는 사람 또한 매우 뜸하다.
특히 관광지라 해도 국립공원, 해수욕장, 유원시설 등 다양하지만 취사가 금지된 곳이 많고 이미 기존 상권이 자리잡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여서 제대로 된 영업이 어렵다. 또 다양한 기업 및 학교 행사들이 있다지만 일회성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지난해 9월 30일부터 행정자치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협업해 이동영업 신고의 편리성을 더하고자 온라인 신고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동안 푸드트럭 영업자가 신고한 장소 이외에서 이동 영업을 하려면 관할 시·군·구청을 직접 방문해 신고해야만 했다. 참고로, 푸드트럭 이동영업 신고는 최초 영업신고와 달리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며, 기존 영업신고증과 신규 영업장소 계약관련 서류만 제출하면 즉시 신고 수리가 가능하다. 이에 푸드트럭 운영 6개월 차 29살 C군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무래도 편리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이 없는 곳만 영업장소로 지정되고 있고, 축제나 행사에 신청서를 넣어도 각기 다른 입점수수료, 기존상권의 반발 등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기존 상권과의 분쟁 우려, 시장 분리 필요
지난달 24일 개최된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인근의 한 상가는 현재 경기도 어려운데다 지금 월 600~700의 비싼 월세도 못 내고 있어 죽을 맛이라며 힘든 상황을 설명한다. 더불어 바로 길 건너에서 진행되는 행사지만 일전에 아무런 고지 및 양해조차 받은 적 없다며 화를 가라앉히지 못했다. 기존에 있던 노점상들도 다 내 쫓은 마당에 푸드트럭이 웬 말이냐는 입장이다. 푸드트럭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편치 않긴 마찬가지다. 기존 상권에 피해를 끼치지 않고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을 원하지만 지금으로선 뾰족한 수가 없다는 것이다.

푸드트럭사업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상황을 쭉 지켜본 관련 업계 D씨는 지자체에서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서 관광명소를 만들어야 한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D씨는 “길가에 파라솔 1개가 있는 것과 50개가 있는 것은 큰 차이다”라며 “관광자원 시대에 지방이라도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적극적인 지원과 제도가 마련된다면 기존 상권과 마찰을 피하며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단법인 한국푸드트럭협회 하혁 협회장도 “현재 이와 관련해 다양한 건의안을 정부에 제출하고 있지만 바뀌는 것은 크게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 및 지자체 공무원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장소를 물색하고 지원을 해줘야 하는데 일에 대한 실적 및 성과급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소극적인 반응이다”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부르는게 값인 입점료, 수수료 이중고 
영업신고와 더불어 푸드트럭의 경우 영업장소에 따라 각각의 입점료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밤도깨비야시장의 경우 하루 입점료로 기본 15만원과 트럭 밑에 깔리는 카펫 2만원을 더해 17만원 정도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밤도깨비야시장을 제외한 개인적인 신청을 통해 들어가는 행사 및 축제에서는 수수료가 다 제각각이다. 

푸드트럭 운영 3년차의 A군은 “밤도깨비 야시장에 입점하기 전 다양한 곳을 다녀봤지만 어떤 곳은 수익의 20%를 달라고 하는 곳과 많게는 처음부터 200~300만원까지 입점료를 요구하는 곳도 있다며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결국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비싼 입점료를 내고 들어가도 막상 고객이 없어 적자를 보기도 한다. 

특히 관공서에서 주최하는 행사에서도 비싼 입점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심각성을 더했다. 여기에 인건비, 재료비, 주유비 등 여러 가지를 포함하면 적자를 기록할 수밖에 없다. 이는 많은 푸드트럭 운영자가 공통적으로 입을 모으는 부분이다.

 

푸드트럭이 살 수 있는 틈새시장 개발에 주력해야
사단법인 푸드트럭 하혁 협회장은 “밤도깨비 야시장 같은 경우 이미 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지역에 푸드트럭존이 만들어진 특수한 경우”라고 설명했다. 밤도깨비야시장을 모티브로 다양한 지역, 예를 들어 경복궁이나 문화시설, 지방의 유명관광장소에 푸드트럭존을 설치하고자 하는 의견에는 찬성이지만 막상 조사를 해보면 그런 곳은 문화재와 가까워 화재의 위험이 있어 접근하기 힘들뿐더러 상권들이 이미 꽉 들어찼다고 설명한다. 이에 푸드트럭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기존 상권들이 문을 여닫는 시간을 이용해 장사를 하는 것이다. 

보통 10시에서 23시까지 영업을 한다고 가정하면 그 시간을 피해 새벽부터 아침까지 장사를 하는 식의 틈새를 노릴 수 있다는 것. 이는 1인가구의 증가로 1인분을 배달하기엔 부담스러운 사람들, 외식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로 인해 생각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아파트 안에서 시범운영을 해본 결과 아파트 주변에는 먹거리의 종류가 한정돼있고 쉬운 접근성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찾는 다는 것이 하혁 협회장의 설명이다. 즉, 외국의 경우와 같이 합의를 통해 사유지에서도 장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자체에서 조례로 지정해준 장소 외에 직접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임대차계약 등을 진행해 필요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장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푸드트럭 통합관리·홍보가 절실해 
이외에도 개선점으로 거론되는 것은 입찰 시스템이다. 현재 푸드트럭 입찰시스템은 서울시 홈페이지 > 뉴스소식 > 공고 > 입찰공고/푸드트럭 카테고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서울을 제외하고는 별도로 각 자치구 홈페이지나 대학 및 단발성행사 사이트에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보기도 불편할뿐더러 이동하는 푸드트럭 운영자들이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가 잇따른다. 이에 통합적 관리가 가능한 일원화된 창구와 입찰·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홍보 또한 생활공감지도 > 생활정보지도 > 카테고리 > 정책커뮤니티 > 푸드트럭에 서울에서 영업 중인 푸드트럭 현황을 볼 수는 있으나 이용자들이 한눈에 파악하기엔 불편함이 많고 실시간 지원이 안된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푸드트럭 허용과 규제를 풀어 활성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드니처럼 푸드트럭 앱을 만들어 영업허가 받은 푸드트럭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 및 홍보가 필요하다고 보여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