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는 온라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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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는 온라인 서비스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3.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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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스마트폰, SNS를 통한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디지털 사진에 대한 시장이 지속성장하고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특히 앨범을 포함한 사진 상품과 온라인 인화부분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아이템은 미국에서 발견된 비즈니스로 카메라나 휴대폰 등으로 고객이 찍은 사진을 재미있고 독창적인 사진이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주는 온라인 서비스다.

기존 사진에 다양한 효과나 배경을 합성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 수 있고 이미지를 구매할 수 있는 별도의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여 판매하는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역동적인 사진이나 신기한 사진까지 다양한 소재로 탈바꿈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추억과 재미를 주는 것으로, 기존의 단조로운 사진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줌으로써 차별점을 두어 나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시장상황 및 사업성분석 
최근 Gartner사를 비롯해 외국계 보고서에 따르면 휴대폰 카메라 모듈은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잠식하면서 연평균 10.4% 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5M픽셀 이상의 고화소 모듈은 40% 이상의 고속성장이 예측된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4000만이 넘어서면서 이용률은 82.5%이며 페이스북 유저도 1000만명이 넘어섰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인맥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과 일상생활을 소통한다는 장점으로 자신의 일상을 남들에게 자랑하고, 공유하고 싶은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현재 국내에서는 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운영하는 업체가 전무한 상태이며 서비스의 일부분으로 이미지를 판매하는 업체는 15개 정도 내외다. 최고의 이미지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는 셔터스톡은 4000만개가 넘는 스톡포터, 백터이미지, 동영상, 음원트랙을 구매할 수 있고 이미지 구매가격은 월 정액제로 필요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사업은 남, 여 그리고 연령별 카메라를 통한 의미부여의 성질을 파악하고 차별화해 접근하는 방식의 고객 및 트렌드 분석이 전제돼야 하고, 저작권 권리문제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쟁업체의 시장진입장벽이 낮고 기존회원의 부재라는 위협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구축과 디자인 그래픽 기술 구현, 고객관리시스템확보, 다양한 고객맞춤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미지 판매와 편집대행서비스를 병행해야 한다. 고객이 필요한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전문가의 작품인 고퀄리티 사진도 제공하고, 고객이 직접 자신의 이미지를 변환할 수 있도록 자동편집서비스와 월 정액제로 운영해 매출로 연결해야 한다.

차별화된 사업화 전략     
국내의 사진, 영상 등 문화 콘텐츠를 갖고 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로의 연계를 모색하고 계획해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더해야 한다. 현재 국내는 이미지를 구매할 수 있는 업체는 있으나 이미지를 갖고 고객의 취향이나 스타일에 맞게 변환해 주는 업체들이 전무한 상황이여서 유리한 시장이다. 
첫째,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제공하면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변환시켜 주는 것으로서  다양한 디자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향후 디자인 변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해도 유용할 것이다. 
둘째, 지적 재산권 확보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한 차별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특허청, 디자인진흥원에서 디자인 등록 절차를 통해 독점적 배타적 권리를 취득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으며, 경제적 시간적 부담에 따른 고객의 디자인 권리화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다면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차별화된 디자인 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고객은 웹과 모바일에서 언제든지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고객에게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한다. 
넷째, 고객이 단순 구매차원이 아닌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차별화 전략을 시도해 스스로 생산자가 되어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 
 다섯째,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활용과 언론 및 협찬홍보, 충성고객 확보를 통한 프로슈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한다.

창업 성공요인 
추억의 사진을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는 플랫폼 기술개발과 연령대별 다양한 고객욕구 파악이 핵심이며,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고객 특성별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첫째, 고객 DB구축 및 플랫폼 사이트 개발, 신규고객 확보를 위한 콜센터 운영과 함께 기업의 프로모션 제휴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기업의 배너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 공동체 개념이 필요하며 기업들과 홍보협력을 위해 긴밀한 협조체제 유지가 필요하다.   
셋째, 이미지 플랫폼 서비스 운영에 따른 고객확보 전략마련과 싱글족, 실버세대 등 다양한 연령층의 콘텐츠 수요에 주목하고 고객의 심리를 적극 활용한다.  
넷째, 가치소비 트렌드와 결합한 다양한 형태의 고객 맞춤형 마케팅 구현과 고객 구매패턴 및 특성분석이 필요하며 고객취향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확보가 필요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운영지원 황미애 실장(경영학박사, 경영지도사)은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자문위원으로 있다. 서울 YWCA 이사로 있으며, 서울시 광역자활센터와 여성능력개발원 운영위원을 맡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KBS1 라디오 ‘라디오 전국일주’ 고정패널 등을 맡으며 소상공인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펴고 있다.  
e-mail twokid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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