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창업, 청년창업에 적합한 성수동 상권
상태바
소자본창업, 청년창업에 적합한 성수동 상권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09.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 가장 고급스러운 동네, 청담동의 강 건너편인 성수동은 사실 그다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은 아니다. 아직 70년대를 벗어나지 못한 듯 낙후된 건물들과 공장들의 기계소리가 끊이지 않는 공업지역으로, 회색빛을 띠고 있다.

 

70년대 산업의 중심지, 소비 높은 상권으로 재탄생
성수동은 서울에서 가장 크고 아름답다는 서울숲이 가까이 있다. 서울숲은 성수동 공장거리와 달리 선명한 푸른빛을 띠고 있으며 그 사이를 잇는 서울숲길에는 이 시대를 이끌어 가는 젊은 아티스트들과 패셔니스타들이 모여 알록달록하고 활기찬 거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한편에서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을 제 2의 홍대나 경리단길로 호칭하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평가도 하고 있다. 현재 성수동상권은 곳곳에서 비어가는 공장과 창고를 이용해 다양한 패션쇼나 행사 등을 위한 공간으로 이용하면서 패션의 중심거리로 변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를 가까이에서 이용하려는 예술가들이나 패션디자이너들이 주변 주택가를 집이나 작업실 등으로 활용하면서 다양한 갤러리나 카페 등이 지속적으로 문을 열고 있다. 공장상권이었던 이곳이 이제 소비 중심의 거대 상권으로 변할 준비를 점차 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성수동역 상권은 서울숲공원 앞의 주택가를 중심으로 한 서울숲길과 성수역에서 뚝섬역으로 이어지는 일대 상권으로 나뉜다. 본래 이 상권은 지하철 2호선인 성수역을 중심으로 직장근무를 하는 이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형성돼있었고, 특히 오피스와 주거상권이 혼합된 멀티 상권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더구나 이제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형성된 아파트형 공장을 중심으로 주 소비층인 근로자들이 크게 늘어나기도 했고, 주변에 서울숲이 조성되면서 거대 브랜드 아파트들도 점차 등장해 조금 더 가격도 오른 상태다. 
그럼에도 평일에는 직장인, 주중에는 아파트, 주택거주 소비층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주고 있어 창업 상권으로서의 매력이 상당히 높다. 물론 청담동이나 강남상권, 혹은 여의도나 왕십리상권 등 국내 거대 상권에 비해서는 아직 저렴한 편이라는 점도 장점이다. 실제 성수동 상권이 지금처럼 패션의 거리로 인기를 끌게 된 것도 주변에 비해 임대료가 저렴한 신흥 상권이라는 점이 큰 몫을 담당했다.

외식업이나 소자본 창업도 적절해
성수동상권에서 현재 성행하고 있는 창업 업종으로는 주로 오피스성격이 짙은 성격상 한식이나 고깃집 등 다양한 음식점과 먹자골목 등이 잘 형성돼있고, 최근 패션의 거리로 재탄생 하면서 카페나 베이커리 등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업종도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다. 
특히 만일 외식창업 아이템을 창업하려고 고려하고 있다면 점심이나 저녁 매출을 동시에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맛에서 뒤쳐지지 않고 브랜드 이미지를 잘 구축한다면 얼마든지 성공창업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상권으로 추천할 만하다.
또 창업전문가의 입장에서 보자면 10평 정도의 작은 평수로도 창업이 가능한 테이크아웃 창업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신흥 상권이다 보니 아직은 적은 보증금에 평균 10평에 월세 100만 원 이하로 책정되어 있어 소자본 창업이나 청년창업, 여성창업자들의 경우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성실여하에 따라 좋은 매출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성수동 상권은 최근 임차료가 싸다는 이유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몰리고 있으며, 상권이 발달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음식점이나 카페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의 상담이 많은 편이다. 또 패션의 거리로 이름을 알리게 되면서 액세서리전문점, 옷가게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려는 이들의 문의도 적지 않다.
여기에 성수동은 최근 한강변재개발이라는 호재가 더해질 전망이라 상권은 더욱 더 발달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태원 경리단길처럼,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면 임대료가 갑자기 뛰어오를 가능성도 있으므로 안정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당장 저렴하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뛰어들기보다 투자 대비 얼마나 빠른 시일 내에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추후 업종 변경이나 자리 이동에 따른 불이익은 어느 정도나 될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 포트폴리오를 작성한 후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움직이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인다.

 

 

(주)지노비즈 이승윤 팀장은 국내 유망프랜차이즈 및 소자본창업과 여성창업, 청년창업자들을 위한 신뢰도 높은 창업컨설팅으로 성공창업을 지원하는 창업플래너로,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의 우수 상권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다수의 성공창업을 이끌어 냈으며, 현재도 업계의 선두에서 우수한 창업 브랜드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