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_Special Interview
상태바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_Special Interview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5.04.3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앤컴퍼니 이상민 대표
▲  브랜드앤컴퍼니 이상민 대표 ⓒ사진 박세웅 팀장

브랜드앤컴퍼니는 지난 1998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브랜드 전문회사로 토탈브랜드컨설팅이라는 새로운 업무영역을 개척해 기업들에게 브랜드 리서치, 브랜드 컨설팅,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등 5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른 업체들은 브랜드 개발과 관련된 브랜딩 전략,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디자인 등에 국한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브랜드앤컴퍼니는 토탈브랜드컨설팅이라는 통합된 업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현재 27명의 직원이 함께 뛰고 있는 브랜드앤컴퍼니는 지난 16년 동안 300개 기업의 700개 프로젝트를 성공시켰다. 이 회사를 이끌고 있는 이상민 대표를 만나보자.

Q. 브랜드란 무엇입니까?
브랜드는 단순히 상표, 브랜드 이름, 심볼, 디자인, 패키지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소비자들의 삶 자체가 브랜드화가 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Q. 브랜드 가치란 무엇이며 브랜드 가치를 키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즘 소비자들은 브랜드화된 소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개성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브랜드 가치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개성 있고 차별화된 브랜드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라고 설명할 수 있으며, 브랜드 가치가 높은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시장점유율(Market Share)이 중요하다고 말했지만 이제는 소비자의 마음을 얼마나 점유하고 있는지 즉, 마인드쉐어(Mind Share)가 중요한 시대이며 마인드쉐어는 브랜드 가치로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Q. 브랜드 가치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브랜드와 고객(소비자) 관계를 친밀하게 형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마음(마인드 쉐어)을 사로잡으려면 기분 좋은 행복한 고객경험을 창출해야 하며 고객을 참여시키고 고객을 에워싸서 항상 고객의 삶과 함께 한다는 신뢰를 형성해야 합니다.

Q.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아직 브랜드의 힘이 약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회사들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합니까?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 경험을 제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경험 성격이 강한 게 프랜차이즈 브랜드라고 볼 수 있죠. 이런 브랜드의 특성은 고객들을 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영업 방식은 기업들이 고객을 쫓아가지만 직접 고객이 온다는 건 큰 장점이자 단점이죠.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취급하는 아이템은 아이쇼핑으로 하기는 힘든 것이므로 먹어보고 체험하지 않으면 경험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고객들이 어떻게 경험하게 할 것인지를 숙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맛있다는 경험만으로 안 되죠. 기분 좋다, 환상적이다, 짜릿하다는 등의 경험 창출이 이뤄져야 그 브랜드의 독자성이 성립되는 겁니다. 예전에는 품질주의 하나면 승부를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런 시대가 아니니까요. 이태원에 가면 <동아냉면>이 있는데 맛은 정말 평범하지만 예전의 그 맛을 유지하고 있어 향수를 불러 일으키죠. 향수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고 바로 경험을 파는 거라 말할 수 있습니다. 외식 관련 프랜차이즈 기업들도 선택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좋은 맛이 아니라, 그 맛을 통해 어떤 경험을 선사할 것인지에 대해 판단을 해야 하는 겁니다.

Q. 브랜드 가치를 키워 승승장구하는 기업들의 사례를 좀 말씀해 주세요.
저희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관련해 의뢰 받았던 회사 중에 <한우티엔시>가 있어요. 이름만 들으면 쇠고기 관련 회사인 줄 알겠지만 건설 쪽 중장비에 들어가는 부속 개발 회사죠. 이 회사 같은 경우에 기술력은 있었지만 브랜드 이미지가 애매해서 중국 회사로 오인 받는 경우였어요. 그래서 저희가 <에버다임>이라는 브랜드를 만든 후 영업맨들에게 세일즈 키트를 마련해주고, 해외 영업맨들에게는 몽블랑 펜을 들고 다니며 계약을 하게 했죠. 외부에서는 항상 양복을 입게 했구요. 이러한 노력 끝에 이미지가 바뀌어 매출이 100배나 늘었어요. 브랜드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준 사례죠.
해외에서 보자면 핀란드의 세계적인 가구 브랜드인 <이케아>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를 참고하면 좋을 듯해요. 그들은 자신들을 ‘가구를 파는 브랜드’로 정의한 것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브랜드’로 정의했죠. 친밀한 고객관계를 형성하여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킨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Q. 현재 국내 기업들의 브랜드와 관련한 투자 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요즘 기업들은 대외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 외에도 내부 구성원을 브랜드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 내부 브랜딩(internal branding)이라고도 하며, 임직원들에 대한 브랜드 교육과 공감대 형성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임직원들의 업무와 생활에서 브랜드가 함께 살아 숨쉬도록 하여 구성원을 브랜드 외교관으로 만드는데 상당한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브랜드 가치가 약한 국내 회사들이 브랜드 가치를 키우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브랜드 파워의 70%는 사람을 통해서 형성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가 고객에게 노출되는 모든 접점에서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이 창출될 수 있도록 사람들을 관리하고 브랜드 이미지가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브랜드 관리를 위한 업무체계와 업무 담당자를 정해야 합니다.

Q. 끝으로 브랜드앤컴퍼니의 2015년 목표, 비전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브랜드앤컴퍼니는 토탈브랜드컨설팅을 효과적으로 정착시키기고자 브랜드 솔루션 기능과 브랜드 교육 기능을 강화하여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 아카데미를 통해 많은 브랜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 번 더 강조하고 싶은 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들도 브랜드에 보다 많은 관심과 투자를 기울이면 좋겠다는 겁니다. 브랜드앤컴퍼니의 문을 두드리시면 상황에 맞게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