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인테리어 공사 점검항목
상태바
외식업 인테리어 공사 점검항목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4.12.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테리어 공사는 원칙 있는 지출과 2~3개 이상의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아 가격을 꼼꼼히 따져보고 수량은 적정한 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신뢰성 있는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자재의 정품과 유사품에 관한 지식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인테리어 또는 시설공사의 경우 대금지불은 항상 창업자가 유리한 조건으로 완공 때까지 지출을 늦추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업자의 입장에서는 대금을 미리 받고 마진 정도만 잔금으로 처리하고 싶은 마음이 대부분이지만 먼저 많은 돈이 업자에게 건네졌을 경우 마무리 처리나 물품의 하자여부, 공사의 지연 등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불리한 일들이 많이 생길 수 있겠지만 창업자가 조금만 더 신경 쓰고 주변의 선배창업자나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업체선정서부터 시공까지 체크리스트에 따라 점검을 해보기로 하자.

인테리어 업체 선정 전 잠깐만 주의
1. 주방, 계단, 화장실 등 공유면적을 제외한 순수한 점포 전용면적의 엄밀한 실측.
2. 천장자재, 벽체, 바닥, 전등의 형태, 위생변기 등 어떤 자재와 제품의 사용 여부확인.
3.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테리어 비용을 추가시키지 말 것.
4. 빨리 개업하고픈 생각으로 공기를 단축하지 말라.
※ 특히 방수공사일 경우 아래층 점포에 누수현상이 발생하며, 시멘트가 숙성되지 않아 타일이 떨어지는 경우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영업이 중단될 경우도 발생한다.
5. 점포는 어디까지나 영업에 필요한 기능으로 설계되고 건축돼야 한다.
※ 인테리어 전문가의 경우 주방기능은 도외시하고 객석부분만 화려하게 꾸며 자기의 전문지식이나 예술성을 강조하는 경우 큰일.
6. 인테리어 업자에게도 일정표를 작성케 하여 중간 공사진행 현황을 체크.
7. 중소규모 점포는 유사점포를 인테리어 업자와 함께 방문하는 것이 좋다.
※ 설계도면에 나타난 좋은 그림도 공사가 끝나면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8. 소점포 인테리어에 있어 가격의 합리성에도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

인테리어 공사 진행별 점검항목
■ 인테리어 설계를 위한 현장조사 항목
1. 점포실측을 시행해서 현장상태를 재확인하여 현재의 상태에 의한 평면도면을 작성
2. 건물의 구조나 규모를 조사
3. 전용면적의 엄밀한 실측
4. 지하의 유무확인
5. 방화지역의 확인
6. 용도지정 지역의 표시확인
7. 기존시설 철거작업량 체크
8. 가스, 수도, 전기의 용량 체크
9. 급배수 시설 체크
10. 주방위치의 개략적인 선정
※ 상업지역, 근린생활 지역, 준 주거지역, 주거 전용지역 등 건축법규상 제한하고 있는 점. 네온간판 허용불가 지역도 확인할 필요와 방화지역 관리부실로 영업허가가 되지 않는 경우도 예상해야 한다.

■ 주방 설비 공사를 할 때의 점검 항목
1. 배수 - 주방의 배수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
그리스 트립의 위치는 주방의 작업에 지장 없도록 설정돼 있는가 ?
2. 주방공사 - 주방의 각종기기를 표시한 도면, 주방업체가 작성 한 도면의 확인.
3. 레이 아웃 - 메뉴에 따른 주방 레이아웃이나 생산능력 확인
4. 배치 - 주방기기가 작업동선에 맞도록 배치되어 있는지 ?
5. 주방기기 - 견적서를 2개처 이상받는다.
6. 공사범위 - 점포내장공사와 주방공사 범위를 확실히 한다.
※ 주방기기 설치공사의 포함여부를 양 업자간의 협의 하에 한계여부를 확인한다.

■ 점포 기본설계도면의 중요 항목 점검
1. 점포의 출입구에서 객석까지, 주방에서 객석까지의 동선은?
2. 객석수와 객석구성이 업태, 업종 분위기와의 조화는?
3. 의자, 탁자가 2, 4, 6인석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가?
4. 단체, 그룹고객을 위한 룸의 설정은?
5. 탁자가 사각형과 라운드형이 적절히 배합되어 안정감 있는가?
6. 인테리어 디자인이 점포이미지와 일치하는가?
7. 화장실은 남여용으로 구분 되어있는가?
8. 계산대는 고객이 대금을 쉽게 지불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가?
9. 고객용 전화기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가?
10. 음료냉장고와 서빙스테이션은 신속하게 서빙할 수 있는 위치인가?
※ 전문지식이 부족하여도 궁금한 것은 반드시 도면 작성자에게 문의 확인하여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기본설계도면은 토론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수정도면을 작성하며 이 수정도면을 근거로 인테리어 공사실시도면을 작성하도록 한다.

■ 시공계약을 체결할 때 점검항목
1. 도어 - 각 창호의 개폐방향과 규격, 점포나 주방 출입구, 화장실, 출입구의 규격 확인.
2. 벽 디자인 - 벽면의 내장 디자인과 건축자재 확인. 주방벽면은 주방기기가 위치하므로 방수부문과 일정높이의 타일작업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가급적이면 흰색 타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높이 - 팬츄리, 디쉬업, 카운터 높이 등을 확인한다. 팬츄리(85cm), 디쉬업(100~120cm), 카운터(75~90cm)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한국인의 표준키에 적합하다.
4. 바닥의 단차 - 기존건물에 주방을 만들때는 트랜치(급배수라인)를 설치해야 하므로 바닥보다 15~20cm 높게 마련이다. 이때 객석과 주방은 당연히  15~20cm 단차가 생긴다.
5. 의자 - 의자와 테이블 높이와 규격확인. 위치 설정도 확인. 테이블 객석수와 분위기가 여기서 결정되어진다.
6. 천장도면 - 천장의 마감자재, 모양, 조명등(샹들리에), 공조기기, 점검구, 배기, 흡기위치, 닥터 등의 설비도면이 포함돼 있는지, 지붕 또는 옥상에 배기 부로아를 설치할 때는 동력(마력수)도 확인한다.
7. 조명 - 조도와 조명기구수, 모양을 도면에 표시하거나 샘플 또는 카다록을 확인.
8. 냉난방 - 냉난방 공조기기의 위치, 객석과의 관계가 합당한지의 확인, 천장의 요철부분에 직접 닿지 않는지 여부 등을 점검.
9. 창호도 - 출입구, 창문의 규격 일람표와 위치, 종류별, 기자재명, 스텐 혹은 스틸(금속)물의 두께 표시등을 확인한다. 창호의 폭, 위치, 개폐방향, 방식 등을 확인한다.
10. 문 - 뒷쪽이나 주방에 연결된 문은 종업원 통로이기 때문에 흰색보다는 손때가 잘 안타는 자재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폭은 70~90 cm 는 되어야 한다.
11. 설비도면 - 전기, 급배수, 냉난방 공조, 가스 등 점포의 설비에 관한 내용을 확인.
12. 전기 - 콘센트 위치, 주방, 간판, 점포 객석별로 전압과 와트수가 정확히 설정되었는지, 분전반의 위치는 정확한지, 전화나 금전등록기 배선까지 확인한다.
13. 화장실 - 악취방지 장치나 환풍기, 통기관 확인.
14. 방수공사 - 방수 공사의 업자에게 보증서를 받아둔다.
15. 미터기 - 수도, 가스, 전기 등의 미터기 설치장소 확인.
16. 공사범위 - 인테리어와 주방업자의 공사범위 설정.

■ 공사 완료 했을 때의 점검 항목
1. 간판 - 간판 부착상태가 당초 약속대로 정해진 위치에 부착되어 있는가?
2. 입구출입문 - 자동문이나 문의 개폐상태가 합리적이며 문의 설치가 튼튼하게 작업되어 있는가?  
3. 벽, 천장 - 구석의 공사가 말끔하게 처리 되었는가?
벽과 천장 끝의 마무리, 벽과 바닥의 마감자리 처리는 잘 되었는가?
4. 테이블 위치 - 테이블과 의자가 평면에 놓았을 때 삐뚤어지거나 흔들거리지 않는지, 테이블 높이는 설계도면대로 잘 만들어져 있는지?
5. 조도 - 점내의 밝기는 적당한가?
6. 설비 - 전기, 가스, 수도(수압),배수구, 배기 등은 모든 계기가 정상 작동되고 설비에 제대로 배선이 되었는가?
7. 화장실 - 좌변기, 양변기, 페이퍼 홀더, 비누곽, 기타 비품은 제대로 놓여져 있는가? 특히, 거울은 면이 고르고 깨끗한가?
8. 각종계기 - 가스, 전기, 수도의 미터기, 스프링 쿨러 확인
9. 공조기 - 계절에 관계없이 정상가동 되는지 시험해보았는가?
10. 배기 - 난방배기는 정상 가동되는가?
11. 배수 - 그리스 트랩 배수경로는 제대로 경사 되어 있고 배수의 역류현상이 일어나지 않는가?


 

 

 

 

한국창업컨설팅그룹 최재희 대표는 한국경제신문 한경자영업종합지원단 단장을 맡고 있으며, (사)한국소자본창업컨설팅협회 회장을 거쳐 연합창업지원센터 소장, 소상공인진흥원 이사, 산업자원부 서비스 품질인증제도 심사위원, 배재대학교 관광경영학부 외식급식경영학과 외래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는 「소자본 창업 어떻게 할까요?」 「손님 모이는 가게는 따로 있다」 「창업 고수들이 알려주는 창업성공마인드」 등이 있다.
e-mail jes20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