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연체 상담, 보이스봇이 돕는다
상태바
소상공인 연체 상담, 보이스봇이 돕는다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3.0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부터, 단순, 전문 상담 통해 연체 관리 추진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한 정책자금의 연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6일부터 ‘단기연체 상담 보이스봇’을 통한 연체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간 코로나19에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정책자금 직접대출을 크게 확대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위축으로 인해 소상공인의 경영애로가 심화되면서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이 적기에 이자나 대출원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한정된 인원으로 증가한 연체 상담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단기연체 상담 보이스봇’을 도입한다.

지난 6일(월)부터 서비스한 ‘단기연체 상담 보이스봇’은 정책자금 연체 30일 이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월평균 5만여 건의 연체금액 안내, 가상계좌 발급 등의 단순 연체 상담을 지원한다.

한편, 기존 연체 상담 콜센터의 전문 상담직원은 상환이 어려운 채무자의 신용상담, 채무조정 등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수행하여 차주의 재기지원과 채권 회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정책지원의 효율성과 정책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상담 보이스봇을 통해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이 상환 일정을 안내받지 못해 연체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보이스봇은 전용번호(☎ 1670-5302)로 연체 소상공인에게 상담 전화를 걸 예정이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전화라는 안내메시지도 표시된다.

이번 ‘단기연체 상담 보이스봇’은 카카오와 제휴하여 시범적으로 도입하며, 성과가 우수할 경우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