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만큼 집중해야 할 곳, 매봉역
상태바
강남역만큼 집중해야 할 곳, 매봉역
  • 이정희 이사
  • 승인 2021.05.1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자신이 가게를 내려는 상권이 어느 정도나 좋은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창업 전문가에게 상권분석을 맡기거나, 직접 상권을 찾아 소비량을 측정하거나, 해당 상권 내 영업 중인 업종들의 평균적인 매출을 분석하는 등의 방법이다. 가장 좋은 상권분석 방법은 먼저 각 상권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후 좀 더 세세한 부분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추천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매봉상권을 분석해보자.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매봉역 상권은 강남 지역의 우수 상권들에 비해서도 결코 뒤쳐지지 않는 상권이라고 자신할 수 있다. 매봉역 상권의 임대료 수준은 양재역 상권과 비슷한 정도다. 반면 가로수길, 신사, 압구정, 역삼 상권 등에 비해서는 약 50~60% 정도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 이를 감안하면 투자대비 수익률 면에서는 오히려 매봉역 상권이 더 낫다는 결론이 나오기도 한다.

 

매력적인 위치
도곡동 매봉역 일대는 서울의 중심을 가르는 지하철 3호선에 위치, 매력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역세권이다. 343번 버스와 강남구 남부순환로의 엄청난 유동 인구를 기록 중인 지하철역 상권으로서, 창업시장에서 꾸준히 주목해야 할 상권으로 지목돼 왔다. 가수 프라이머리가 ‘3호선 매봉역’이라는 노래를 발표, 가사에 “일 끝나고 만나자, 매봉역 근처에서”라는 내용을 써서 젊은 층들 사이에서 크게 유명해진 곳이기도 하다.

창업전문가의 눈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근 매봉터널 교차로를 경계로 해서 대림아크로빌, 타워팰리스 등의 초고층 고급 아파트, 주상복합이 들어서 있고, 분당선이나 한티역 인근까지 총 3000세대가 넘는 ‘도곡렉슬’까지 자리하고 있다. 최근에는 도곡근린공원과 3호선 매봉역 일대 아파트들 중, 노후화 된 곳들을 중점으로 재건축을 추진하며 더욱 강력한 투자 적합처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아파트에 둘러 싸인 주거지
매봉역 상권은 주변이 아파트 등의 주거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근에 도곡리더스뷰 등의 주상복합 아파트에 여러 상가들이 분포되어 있으나, 지하철역 상권에 비해서는 떨어진다는 평가다. 지하철 이용객도 3호선 도곡역에 비해서도 많은 편이다. 실제 서울교통공사에서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매봉역은 노선 2~3개가 겹쳐지는 지하철역이 아닌데도 지난 10년 간 하루 평균 2만여 명의 승객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출퇴근 시간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인구가 많은데, 역사 밖에는 각 출구마다 버스 정류소도 있다. 가장 많은 유동인구가 지나는 곳은 서울버스 강남 02번이 서는 정류소로, 이 버스를 타기 위해 대기하는 이들의 수도 엄청나다. 또한 근처에 있는 강남 세브란스 병원 이용객들도 대부분 지하철로 이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소비 수요가 쉽게 빠지는 곳도 아니다.

 

모든 출구가 정체구간
매봉역 출구는 총 4개다. 1번 출구 앞에는 KT양재점, 개포세무서, 대림아파트, 도곡1동사무소, 동산,삼익,서린,삼호 아파트, 양재우체국, 은광여중, 한국관우각 등이 위치해 있고, 2번 출구에는 SK리더스뷰, 강남세브란스병원, 개나리아파트, 삼성래미안, 도곡주공, 포스코트, 도곡중중대부고, 베니건스 등이 위치해 있다.

3번 출구에는 개포주공아파트, 구룡초, 중학교, 수도공고, 군인공제회, 대림아크로빌, 타워팰리스, 시영아파트, 경남아파트, 우리은행, 외환은행, 재능스스로마트, 제일은행, CT은행, 하나은행,기업은행, 한국교육방송공사, 한신아파트,현대아파트 등이 위치해 엄청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4번 출구에도 강남문화회관, 강남수도사업소, 건설감리협회, 국악중〮고등학교, 대치중학교, 도곡2동사무소, 도곡파출소, 동원산업, 삼호물산, 럭키아파트, 우성아파트, 적십자혈액원, 포이초등학교, 한국정보통신대학, 한신우편취급소 등이 위치해 커피전문점 창업이나 PC방 창업, 노래방 창업 등의 전망도 밝다.

현재 영업 중인 상권 내 상점들을 살펴보면, 먹자골목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에 상당한 수의 카페와 레스토랑 등 외식업이 크게 성업 중이다. 특히 양재천 인근으로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부터 개인 브랜드의 고급 카페, 인스타 카페로 불리는 분위기 카페들까지 상당히 많은 수의 카페들이 자리하고 있다. 그만큼 소비 수요가 있다는 뜻이다. 게다가 지난해 롯데시네마 도곡 영화관도 들어선 만큼, 수요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지노비즈 이정희 이사  15년 경력의 프랜차이즈 양도양수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가. 前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 수석팀장을 역임했으며, 창업자를 위한 수익분석과 점포개발, 경영관리, 상권분석, 마케팅 전략 등을 수행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