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창출을 위한 점포 위치 선정하는 법
상태바
수익창출을 위한 점포 위치 선정하는 법
  • 김진영 팀장
  • 승인 2021.02.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너도나도 창업에 뛰어드는 이들이 늘고 있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도 이전보다 대담하게 가게를 차리고, 외식사업가를 꿈꾸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회 경험이 부족하고 가정을 돌봐야 하는 등의 책임 부담이 따르는 여성들은 준비단계에서부터 정보 수집이나 시장조사에서 애를 먹기도 한다. 이럴 때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전문적인 상권분석을 진행하는 것이다.
 

 

창업 준비 = 상권 분석
최근 창업 활로 개척을 위해, 정부차원에서도 상권분석 관련 프로그램을 알차고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그럼에도 사회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창업자들의 경우라면, 창업부터 운영까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공부와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창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권은 흔히 주택단지 혹은 일반근린상권, 역세권상권, 오피스상권으로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상권에 따라 유리한 창업 업종과 필요한 전략도 제 각각이다. 따라서 처음에는 내가 창업 하고 싶은 지역의 상주인구와 유동인구의 수를 확인해 보고, 이들의 소비 수준을 파악해 보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므로 되도록 창업전문가를 통해 한 번에 확인하는 것이 빠른 상권 결정에 도움이 된다.


특성 고려한 상권 구분
상권의 구분 방법에 따라, 보통 주택단지 내의 점포는 배후거주지역의 상주인구수를 중요하게 여긴다. 역세권 점포는 유동인구의 유입 수가 가장 중요한 관점이 되고, 오피스상권의 점포는 기업체 상근 종사자 수를 기준으로 상권의 좋고 나쁨이 책정된다.

하지만 인구 수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해당 상권이 고매출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유동인구나 상주 인구가 많다고 해도, 소비 특성을 고려해 창업을 시작하지 않으면, 지나치게 소비가 일어나지 않아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경우들도 많다. A급 상권에 값이 비싼 매장을 얻은 이들 중에서 흑자로 전환하지 못하고 결국 문을 닫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대학가 상권으로 신림상권과 홍대상권을 비교해 보자. 같은 연령대와 같은 소비량을 갖더라도 지출 규모가 적은 고시생 집중 지역인 노량진이나 신림 상권에서는 주먹밥, 컵밥 등과 같은 저가 제품이 선호된다. 관련 매장들은 언제나 소비자가 넘친다. 

반면 홍대나 건대 상권 등의 경우에는 이들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식당이 특별히 높은 매상을 기록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색음식점, 고급음식점, 주점이 주를 이루며 매출 규모도 엄청나다. 외부에서 찾아오는 소비자에 의한 매출이 많은 까닭이다. 따라서 상권분석은 단순히 분류 기준에 따라 아이템이나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금물이며, 상세하고 복잡한 상권의 구조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상권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구하기
좀 더 쉽게 창업을 하고 싶다면, 상권 내 입지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포의 정확한 위치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우선적으로는 역세권 상권을 중요시 하는 것이 좋다. 역세권 상권에서는 유동인구가 많은 출입구일수록 경쟁력 확보가 쉬우며, 주변에 백화점, 멀티플렉스극장, 초대형 할인마트, 시외버스터미널, 찜질방, 예식장 등의 대형집객시설과의 거리가 가깝고 동선이 같은 라인에 있다면 유입되는 고객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받아 들일 수 있어 매우 좋은 상권으로 분류할 수 있다.

꼭 역세권에 있는 입지가 아니더라도, 내가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멀리서도 찾아올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면 우수한 매출을 기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역시 상권 내 접근성이 좋은 입지에 있어야 뚜렷한 매출 상승이 일어난다. 같은 상권 안에서도 주요 타깃을 설정해 고객의 동선과 수요를 정확히 짚어 점포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때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하나 있다. 한 상권 내에서는 동업종 간 상호 경쟁이 되기도 하지만, 서로 보완관계를 이룰 수도 있다는 것이다. 족발골목, 양꼬치골목, 중식골목 등, 오히려 같은 업종이 한 데 모이면 지역 특화 식당가를 이룰 수도 있다. 입지 선정 시에는 이러한 특징들을 살리는 것도 중요하므로 체크해 두자.

이 외에도 입지 선택 시에는 건물 입구의 방향이나 화장실의 위생상태 등, 해당 건물의 편익 시설 역시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화장실이 멀리 있거나 위생적이지 못한 경우에는 손님들이 결국 멀어질 수밖에 없다. 건물 입구가 잘 보이지 않고 출입이 어렵다면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는 가능성도 떨어진다. 또 멀리서도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간판 노출 가시성을 확보한 입지가 매출이 더 잘 나오므로 꼼꼼히 확인해 두어야 한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 지역 내 상주인구수와 유동인구에 관한 자료는 지방자치단체 조사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 도시철도공사나 서울메트로 등, 각 교통시설 관리회사의 자료에서도 일반적이고 통합적인 상권분석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알아두도록 하자.

 

(주)지노비즈 F.C 김진영 팀장  창업의 최종 목표인 이익창출 달성에 가장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는 경영일반 전문상담사. ㈜지노비즈 내에서 베이커리창업,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테이크아웃 창업, 투잡 창업, 주부 창업, 여성창업에 있어 가장 전략적인 창업 전문가로 손꼽힌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