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변화와 흐름에 맞는 정책
상태바
시대 변화와 흐름에 맞는 정책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11.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실속 프랜차이즈로 극복하라! : <토프레소>

17년차 국내 토종 커피 브랜드 <토프레소>는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발 빠른 대처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다. VIP 고객 대상 ‘럭키박스’ 이벤트, ‘마음 담은 이벤트‘ 등을 비롯해  2020년 상반기 우수가맹점을 선정하고 시상식을 진행하는 등 고객과 가맹점을 위한 이벤트로 상생을 돈독히 하고 있다.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주와 고객 위한 전략
<토프레소> 본사는 코로나19가 예상보다 장기화되면서 가맹점주의 지친 마음과 수고를 덜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스크를 쓰면서 일을 하다 보니 답답하기도 하고, 매일 소독과 위생 관리로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방역지침의 변동과 불안함에 매장을 찾는 고객이 줄어드는 것이 가장 힘든 상황이다. 본사에서는 이같은 어려움에 도움이 되고자 네이버 밴드를 신설하여 변화하는 방침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간 공유하며 소통하고 있다.

또한, 배달 소비가 확대됨에 따라 포장재의 가격 부담을 고려하여 일부 일회용품의 가격을 최대 17% 인하하여 공급했다. 배달이 가능한 가맹점은 배달을 적극 권장하여 세팅부터 가격 설정, 리뷰 관리까지 밀착하여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배달의 특성과 이슈를 분석하여 핵심 관리 포인트 매뉴얼을 만들어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리뷰 관리를 위한 프로모션을 지원하여 초기 고객들의 유입 및 원활한 매출이 발생하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전용 스티커, 감사카드를 무상 지원하여 맛과 비주얼은 물론, 감성까지 만족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있다.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고객에게 행복을
매장 방문을 선뜻 하지 못하는 <토프레소> 고객을 위해 배달 및 온라인 판매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다. 집에서도 편안하게 <토프레소>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배달 매장을 적극적으로 확대 중이다. 또한, 홈 카페를 즐길 수 있도록 신선한 원두와 휴대용 그라인더, 핸드 드립 세트 등 다양한 상품을 보완하여 온라인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뉴스레터 가을 호에선 ‘홈 카페 메뉴 레시피’를 제공하여 집에서도 <토프레소>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별히 <토프레소>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서는 매월 15일마다 ‘스페셜 데이’ 이벤트와 ‘오피스 원두 드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페셜 데이는 홈 카페를 즐기는 고객들에게 원두를 선물하는 이벤트이고, 오피스 원두 드림은 전국의 30인 내외의 오피스를 대상으로 4주 동안 갓 볶은 원두(총 1.6kg)를 매주 발송하는 이벤트이다. 코로나로 인해 지친 오피스 카페족과 홈 카페족 고객들께 일상에 행복을 전하고 싶은 마음에 이러한 이벤트들을 실행하게 됐다고.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역량 강화의 시기 
코로나19는 <토프레소>의 운영 지침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운영상 가장 큰 변화는 방침의 변화로 인한 매장 내 취식의 유동성이다. <토프레소>는 코로나19 방역에 대해 가맹점은 물론, 고객이 최대한 불편하지 않고 변화를 인지할 수 있도록 대응 방안과 전략을 잘 짜고 있다.

또한, 향후 코로나19 종식에 대비하여 움츠러들었던 소비 심리가 확대될 것을 대비하여 가맹점의 서비스, 품질, 위생 관리에 더욱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매뉴얼 점검 및 매장 내 기기 관리 및 위생 관리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창업 박람회 및 사업 설명회 등 모임이 어려워진 만큼, 예비창업자를 위해서는 사전 예약을 통해 매장 정보를 공유하는 전화 상담과 개설팀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핵심 고객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모바일 오더 시스템 등 고객이 사용하기 편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접근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무엇보다 위생과 안전에 관련해선 지속적인 정부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방역과 소독에 힘쓰고 있다. 단골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토프레소> 커피 클럽(커피 구독 서비스)을 확대 적용하는 등 매장에 경쟁력을 더할 것이다.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가맹점주를 위한 실속 서비스

1. 일회용품 가격 인하 공급 
2. 배달 차별화를 위한 돌출 배너, 스티커, 홍보물, 감사카드 등 무상 지원
3. 코로나19 관련 방역 안내 홍보물 세트 및 전 매장 마스크 지원
4. 배달 활성화를 위한 초기 리뷰 이벤트 지원

 

02. 고객을 위한 실속 서비스

매장을 찾은 고객을 선정해 매년 상·하반기 럭키박스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정기 간행물인 ‘토프레소 뉴스레터’의 희망캠페인 ‘안부를 전합니다’를 통해 이웃에게 따뜻한 한 마디와 향긋한 커피 세트를 전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