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고객, 지역과의 상생
상태바
가맹점, 고객, 지역과의 상생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11.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실속 프랜차이즈로 극복하라! : <커피베이>

론칭한 지 10년이 넘은 <커피베이>는 창업시장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업종인 커피전문점들 사이에서도 꾸준히 성장해왔다. 전국에 걸쳐 600여 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고, 매년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쌓아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믿을 수 있는 친구이자 중저가 커피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담아 ‘Coffee Mate, COFFEEBAY’(커피 메이트, 커피베이)를 브랜드 슬로건으로 발표하고, 신규 엠블럼과 로고 디자인도 공개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배달앱 본격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홀보다 배달 매출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커피베이>는 홀 매출과 포장 및 배달 매출이 적정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평이다. 배달 경쟁이 심해질 것에 대비하여 디저트 쪽을 개발하여 홀 매출을 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5단계로 격상되면서 진행된 수도권 프랜차이즈 카페 매장 내 취식 금지로 인한 어려움은 <커피베이>도 예외는 아니었다. 다행히 올해 초 진행하였던 배달앱 이용 지원을 통해 많은 매장들이 배달 서비스와 테이크 아웃으로 계속 운영할 수 있었다. 

또한, <커피베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생관리가 중요해진 만큼 고객들에게 청결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위생관리 캠페인을 실시했다. 각 매장의 내부 청소는 물론 간판, 유리, 어닝 등 외부청소와 더불어 살균 소독제, 손 세정제 등 위생키트를 본사에서 지원했다. 이렇게 가맹점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안심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 지원 사업
<커피베이>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가맹점과의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여러 가지 지원 활동을 벌였다. 먼저 물류대금을 10~35% 인하하고, 피해 집중지역 가맹점에 원두를 지원했다. 또 배달앱 서비스 첫 신청 가맹점 대상 앱 광고비 지원, 배달용 포장물품 지원 등 배달앱 서비스를 지원했다. 그리고, 클린베이 클린데이 캠페인을 운영하여 전국 가맹점 중 신청 매장을 대상으로 내외부 살균 청소 지원 및 위생키트를 제공하고, 방문 위생점검을 실행했다. 

<커피베이>는 가맹점에 대한 직접 지원과 함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나눔 및 대외적인 홍보 활동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소방청과 함께 3년 연속  ‘소방 안전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소방 안전 캠페인’은 소화기와 주택 화재경보기 의무 설치를 알리는 캠페인으로, 전국 약 600 여개의 <커피베이>가맹점에서 컵 홀더를 통해 소방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 8월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커피베이> 생수 브랜드 ‘베이워터(500ml)’ 26,880병을 지원했다. 한편, 금천구와 서울역쪽방상담소에 각각 미세먼지 마스크 10,000매 후원, 함께하는 사랑밭에 ‘스낵의 정석’ 200박스 후원, 소방서와 보육원 대상 ‘나눔릴레이’ 진행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과의 상생 
<커피베이>는 ‘상생 정신’을 경영철학으로 삼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지속되고 있는 위기 상황을 본부와 가맹점, 그리고 고객들이 함께 슬기롭게 이겨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기존에 본부에서 운영하던 가맹점 지원이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나눔 사업들이 꾸준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수해지역 후원, 소방 안전 캠페인, 그리고 100% 본사 부담으로 진행되고 있는 적극적인 홍보활동들이 모두 이 연장선상에서 진행된 일이다.

앞으로 <커피베이>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TV, SNS 등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 활동과 프로모션이 준비 중이며, 비대면 시대에 걸맞게 온라인 창업 박람회에도 참가하여 예비창업자들과의 새로운 접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러한 본사 차원의 다양한 홍보, 마케팅 활동들이 각 가맹점의 고객증가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가맹점주를 위한 실속 서비스

1. 물류대금 10~35% 인하
2. 배달앱 서비스 지원
3. 클린베이 클린데이 캠페인 운영

 

02. 고객을 위한 실속 서비스

위생관리 캠페인을 실시하여 가맹점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고객들이 안심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